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가지 멸치조림-표고버섯 볶음, 황지희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6.13 02:3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가지 멸치조림, 표고버섯 볶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3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황지희 요리연구가의 가지 멸치조림과 표고버섯 볶음’ 편으로 꾸며진다.

대한민국 한식포럼 조리교육위원장인 황지희 요리연구가는 ‘황지희의 소문난 쿠킹클래스’의 저자다.

소문난 반찬 비법을 깔끔한 손맛과 명확한 설명으로 알려주는 가정식 인기 강사이기도 하다.

이날 방송에서 황지희 요리연구가는 가지 멸치조림과 표고버섯 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가지 멸치조림 만드는 법>

▶ 재료 : 가지(300g), 마늘(30g), 물(5T), 고추장(1T), 간장(1T), 물엿(1T), 소금(½t), 식용유(2T), 소금(⅓t), 멸치(40g), 통깨(1T)

먼저 가지(300g)는 꼭지를 제거한 뒤 1cm 두께로 썰고 마늘(30g)은 편 썬다.

물(5T), 고추장(1T), 간장(1T), 물엿(1T), 소금(½t)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식용유(2T)를 두른 뒤 가지를 센 불에 볶는다. 가지는 질겨질 수 있으니 센 불에 볶아준다.

소금(⅓t)을 섞은 뒤 볶은 가지는 빼낸다.

기름을 두르고 마늘, 멸치(40g)를 넣어 볶는다. 멸치를 키친타월 깐 접시에 펼친 뒤 1분간 구우면 비린내가 제거된다.

양념장, 가지를 넣어 버무린 뒤 통깨(1T)를 섞는다.

그릇에 푸짐하게 담은 뒤 남은 통깨를 뿌리면 가지 멸치조림이 완성된다.

<표고버섯 볶음 만드는 법>

▶ 재료 : 표고버섯(300g), 소고기(부채살/200g), 쪽파(2T), 식용유(2T), 풋고추(15g), 홍고추(10g), 참기름(1T), 통깨(약간)

▶ 양념장 : 간장(3T), 다진 마늘(1T), 설탕(1T), 맛술(1T), 후춧가루(⅓t), 통깨(1T)

소고기 부채살은 소의 앞다리 바깥쪽 살코기 부위로 부채모양으로 생겨 부채살이라고 한다.

먼저 기둥 뗀 표고버섯(300g), 핏물 뺀 소고기(부채살/200g)는 채 썬다.

표고버섯은 갓이 피지 않고 촉촉한 게 좋다.

간장(3T), 다진 마늘(1T), 설탕(1T), 맛술(1T), 후춧가루(⅓t), 통깨(1T), 송송 썬 쪽파(2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소고기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식용유(1T)를 두르고 소고기를 볶는다.

볶은 소고기는 빼낸 뒤 식용유(1T)를 두르고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

표고버섯에 수분이 나와 센 불에 볶아도 잘 타지 않는다. 이어 양념장, 볶은 소고기를 넣어 볶는다. 

채 썬 풋고추(15g), 홍고추(10g)를 넣고 불을 끈 뒤 참기름(1T)을 섞는다.

접시에 푸짐하게 담은 뒤 통깨(약간)를 뿌리면 표고버섯 볶음이 완성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