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방송 오늘아침’ 다이어트 실패, 살찌는 이유? ‘미각중독’ 혀에 숨은 비밀!…자가 진단법 공개, 탈출 비법은 ‘식순 재조정’과 ‘혀 운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생방송 오늘아침’에서 살찌는 이유에 있어 혀에 숨은 비밀을 파헤쳤다.
 
11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어쩌면 비만의 주범일 수 있는 미각중독에 대해 다뤘다.

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송 캡처
MBC ‘생방송 오늘아침’ 방송 캡처

아무리 노력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 식이조절을 하고 싶지만 특정한 맛을 끊임  없이 찾게 되며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른 바 ‘미각중독’에 걸렸을 수 있다.

평소 좋아하는 맛의 음식을 섭취하면 뇌가 활성화되며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물질이 분비된다고 한다. 바로 ‘도파민’이라는 물질이다. 이는 술, 담배, 마약 등 중독성이 강한 물질이 뇌로 전달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즉, 특정 맛을 과하게 지속해서 섭취한다면 맛에 의존하거나 내성이 생겨 더욱 강한 맛을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미각중독을 일으키기 쉬운 단맛과 짠맛의 경우 당분과 염분의 과다 섭취를 불러 비만의 주범이 될 뿐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부를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고 한다. 미각중독은 설탕, 소금, 조미료 등 주방에 있는 간단한 재료만으로 자가진단 할 수 있다.

공개된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해당하는 항목을 적을수록 좋고 많을수록 좋지 않다.

1. 예전과 비슷한 정도의 맛을 먹었는데 만족스럽지 않다.
2. 하루라도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으면 집중이 잘 안 된다.
3. 스트레스를 받앗을 때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야 풀린다.
4. 배가 부른데도 자극적인 음식을 보면 먹게 된다.
5. 군것질을 많이 한다는 생각이 든 적이 있다.
6. 다이어트를 항상 하는 편이고 금방 다시 살이 찌는 편이다.

미각중독 탈출을 위한 비법으로는 식순 재조정, 혀 운동 등이 있다.

▲ 식순 재조정 : 식사할 때 음식의 순서를 A4용지에 적고 순서를 체크하면서 먹는다. 섬유질, 양념을 안 한 음식, 양념된 음식 순으로 먹는 것이 포인트다.

▲ 혀 운동 : 혀를 코끝을 향해 위로, 턱 끝을 향해 아래로, 입술 오른쪽 끝으로, 왼쪽 끝으로 차례로 내민다. 혀를 굴려 아르르르 소리 내며 마무리한다.

혀는 가장 먼저 살찌는 부위다. 미각중독을 극복해야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꼭지의 핵심이다. 미각중독은 1~2개월이면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또한 천천히 먹는 습관이 미각세포 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MBC 생활정보 프로그램 ‘생방송 오늘아침’는 평일 아침 8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