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종합] 빅히트, 방탄소년단(BTS) 팬미팅 방만 대응 뭇매…“팬 부담 이벤트 전면 재검토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류가을 기자)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가 팬 이벤트 관련 방만 대응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빅히트 측은 5일 방탄소년단 공식 팬 카페를 통해 5번째 공식 글로벌 팬미팅 ‘BTS 5TH MUSTER [MAGIC SHOP](방탄소년단 5번째 머스터 [매직 샵]’ 팬미팅 대응 논란 관련 공식 입장문을 게재했다.

지난 4월부터 이어진 팬클럽 연합의 팬 이벤트 문의를 방만 대응한 것에 대한 사과문이 내용의 골자였다.

방탄소년단은 6월 15일과 16일 이틀간 부산 아시아드 보조경기장에서, 22일~23일 양일간은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5번째 팬미팅을 개최한다.

이에 방탄소년단 팬 연합 아미 측은 팬미팅 중 팬 이벤트를 진행하고자 의견을 모았고, 4월 초부터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의 팬클럽 담당자와 연락하려는 시도를 보였다.

이들은 모금을 통한 슬로건 제작 등에 대해 논의한 후 슬로건 이벤트 진행 시 필요한 수량 및 슬로건을 제외한 타 이벤트 진행 가능 여부 등에 대해 빅히트 측에 메일로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러나 빅히트 측은 약 한 달간 어떠한 연락도 없이 침묵을 지키다 팬미팅 개최 시기를 단 2주가량 남겨둔 상황에서야 총 8만 6,000매의 종이 슬로건이 필요하다는 답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빅히트 측의 늦은 답변으로 인해 제작비 약 1000만원을 웃도는 모금액 달성이 어려워진 팬 연합 측은 결국 팬미팅 이벤트 진행에 차질을 빚었다.

이와 관련 다수의 팬들은 최근 공식 팬카페 등을 통해 메일 회신이 지연된 이유 등에 대한 빅히트 측의 피드백을 요청했다.

이에 빅히트 측은 공식입장을 통해 “팬 이벤트를 추진해 온 팬 단체와의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드린다”며 “해당 팬 이벤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던 것에 책임이 있는 것을 동감하고 빅히트에서 지원을 해서라도 차질 없이 팬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이라고 밝혔다.

또 빅히트 측은 “이번 사안을 계기로 팬 여러분이 비용 부담을 느낄 수 있는 팬 이벤트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도 덧붙였다.

방탄소년단(BTS)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다음은 빅히트 측 입장 전문이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입니다.

이번 BTS 5TH MUSTER [MAGIC SHOP] 팬 이벤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빅히트는 팬 이벤트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빅히트는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및 팬미팅에서 진행되는 팬 이벤트가 아티스트와 팬이 교감하고 소통하는 아름다운 순간이며 이 시간이 모두에게 너무나 소중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이번 팬 이벤트를 추진해 온 팬 단체(BTS 독려연합 및 아미집)와의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지난 5월 31일, 빅히트는 해당 팬 단체로부터 여러 사정 상 '슬로건 이벤트' 진행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에 빅히트는 현 상황에 대해 팬 대상의 공지가 필요할 수도 있음을 해당 팬 단체에 전달한 후, 팬 카페 공지 및 후속 대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빅히트는 주관을 맡은 팬 단체가 이번 팬 이벤트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며, 빅히트에서 지원을 해서라도 차질 없이 팬 이벤트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빅히트는 팬 이벤트를 추진해 온 단체가 저희의 제안을 수락할 시 협의 후 슬로건의 내용과 디자인을 확정하고 빅히트가 직접 제작해 종이 슬로건 이벤트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만, 팬 단체에서 요청한 '천 슬로건'은 현재 제작 소요 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현실적으로 진행이 어렵습니다.

팬 여러분에게 부담이 되는 팬 이벤트에 대해 재검토하겠습니다.

빅히트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팬 여러분이 비용 부담을 느낄 수 있는 팬 이벤트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승인된 팬 이벤트에 한해 협의된 내용으로 진행하고, 이후 팬 이벤트는 다각도로 검토 후 팬 여러분께 부담이 발생하지 않는 방안을 준비하겠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과거 팬 여러분의 부담을 고려해 선물 수령을 중단했던 회사 결정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팬 이벤트가 공연 기획 및 연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빅히트는 공연을 관람하시는 분들께 최고의 감동을 전해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팬 이벤트를 공연 기획 및 연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유지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팬 이벤트에서 '떼창'이나 '아미밤 콘트롤' 등을 진행하고 싶어 하시는 것을 이해하나, 이를 이벤트마다 공연 기획과 연출에 맞는지 검토한 후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웸블리 공연에서 진행된 'YOUNG FOREVER' 떼창의 경우, 팬 이벤트가 아니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빅히트는 이번 팬 이벤트 건으로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게 생각하며, BTS 5TH MUSTER [MAGIC SHOP]를 손꼽아 기다리시는 팬 여러분과 더욱 즐겁고 기억에 남는 공연을 만들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빅히트 측의 공식입장 발표 이후에도 팬들의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공식 입장문이 본질에서 벗어나 있음은 물론, 선택적 피드백이라는 것이다.

팬들은 그들이 요청한 핵심사항인 ‘메일 회신이 지연된 이유’, ‘팬 이벤트에 대한 명확한 기준’ 등 핵심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말한다.

또한 슬로건을 직접 제작하고, 향후 팬들이 비용 부담을 느낄 수 있는 팬 이벤트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선언함으로써, 마치 빅히트의 방만 대응이 아닌 단순히 비용 문제로 인해 팬 이벤트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는 인상을 준다는 반응도 이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그룹'부문 슈퍼스타 브랜드파워 투표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