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생생정보마당’ 에어컨 필터+선풍기+가습기, 이 만능세제 하나면 청소 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27일 ‘생생정보마당’에서는 가전제품 청소 방법을 알아봤다. 환기를 자주 할 수 없는 집은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 먼지가 많아 제거가 필수다. 

먼저 에어컨 통풍구는 식초를 마른 수건에 톡톡 묻혀 닦아준다. 통풍구 청소는 화학 세제보다는 호흡기에 안전한 식초로 하는 것이 좋다.

필터는 곰팡이 음식 냄새가 발생해 세균 번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필터만 깨끗해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물 한 컵과 베이킹소다 두 숟가락, 주방 세제 한 숟가락만 섞으면 만능세제가 탄생한다.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로 구성된 모든 가전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안 쓰는 칫솔로 만능세제를 묻혀 에어컨 필터를 살살 문질러준다. 먼지를 제거한 필터는 햇빛이 강한 창가에서 건조한다.

건조한 필터를 제자리에 장착한 후 바로 에어컨을 작동한다. 송풍 기능으로 습기를 완전히 날린 후에 사용하면 된다.

선풍기는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제때 청소하기 힘들다. 이때 물에 적신 스타킹으로 가볍게 청소할 수 있다.

겉 망과 날개 청소도 마찬가지로 앞서 봤던 만능세제를 사용하면 된다. 모터에 묻은 먼지가 화재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 역시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습기 안을 청소하는데는 구연산이 최고다. 곳곳에 뿌려서 30분 동안 담갔다가 물에 헹구면 끝이다.

어두운 가전에 쌓인 먼지를 닦을 때는 마른 수건에 린스를 묻혀 닦아주면 된다.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이날 방송에서는 20여 가지의 한약 재료로 침구부터 각종 소품, 티셔츠 등을 제작하는 곳을 찾았다.

천연 염색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김조은(58세) 씨는 대구 패션쇼에 참가할 정도로 베테랑이다.

시야를 가득 채우는 총천연색, 흔들리는 천 자락과 함께 등장한 김조은 씨는 소목과 자초, 강황 등의 염색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김조은 씨는 “풀이나 나무도 색소가 다르고 에너지도 다르다. 자연을 입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목은 빨간색, 자초는 보라색을 내는데 끓어낸 염료는 깨끗하게 걸러준 뒤 매염제를 넣고 조심조심 천을 넣는다.

노란색인 강황 역시 고운 개나리색을 낸다. 20~30분 이상 물들였다면 깨끗이 헹군 다음 꼭 짜서 말려주면 끝이다.

물감을 부은 것처럼 선명하고 아름다운 색이 은은한 매력을 뽐낸다.

김조은 씨는 알칼리제가 들어가면 물이 빠진다며 중성인 세제를 넣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방세제나 샴푸 한 방울이 알맞다.

치자나무의 성숙한 과실을 건조한 치자는 쓴맛을 내는 약재며 염색을 하면 노란빛을 낸다.

치자 같은 약재를 하나하나 살피는 감조은 씨는 한 달에 두 세 번 40~50kg씩 약재를 사용한다.

미리 염색한 섬유에 발색제를 조합한 발염풀을 사용해 탈색하는 발염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무늬를 낼 곳을 묶어 탈색할 곳에 쪽발염제를 붓는다 5~10분을 기다린 다음 깨끗이 헹궈 말린다. 묶어준 부분에 자연스러운 무늬가 자태를 드러낸다. 

한 고객은 색다른 보라색이 나왔다는 점에 만족해했다. 문양을 만들어서 빼내는 방법도 있다.

원하는 무늬를 고르고 옷 위에 대고 발염품을 발라준다. 주걱으로 깨끗하게 밀며 발라준다. 원단이나 천이 마음에 안 들 때 다른 걸로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이 있다.

김조은 씨가 운영하는 또 다른 매장에는 200~300개의 제품들이 있다. 최근에는 여름이라서 인견 이불이 인기라고 한다.

인견 이불은 땀 냄새가 없고 시원한데 모기가 물지 않아서 가장 좋다. 효능까지 고려한 천연 염색 제품들은 쪽 염색 옷까지 다양하다.

30~40대는 티셔츠와 소품에 관심이 많다. 작은 지갑부터 가방까지 다양한 소품이 준비되어 있다.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천연 염색 침구와 면부터 인견, 실크까지 다양하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가방, 카드 홀더, 카시트 커버, 커텐까지 있다.

김조은 씨는 바느질을 좋아하는 고객도 있다며 꼼꼼한 작업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은 매주 평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