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보자들’ 故 양소라, 경찰은 무슨 짓을 했나… 단역배우 자매 자살 사건 충격 실체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23일 ‘제보자들’에서는 두 딸의 억울한 죽음 앞에서 한 맺힌 호소를 하고 있는 한 어머님의 사연과 조현병 사건에 대해 알아봤다.

장연록(66세) 씨는 도심의 한 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해당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 남자가 자신의 두 딸을 죽음으로 내몬 장본인이라는 것이다.

대학원생이었던 큰딸 故 양소라 씨가 방학을 맞아 시작한 보조 출연 아르바이트가 비극의 시작이 됐다.

평소 연예계에 관심이 많았던 둘째 딸 故 양소정 씨의 건의 때문이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 이후 가족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등 이상하게 변한 큰딸은 정신과 진료를 받던 중 성폭력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양소라 씨 주장에 따르면 드라마 촬영을 마치고 보조 출연 담당자와 술을 마시게 됐다. 술을 잘 못 했지만 담당자의 권유 때문에 거절하지 못했다.

담당자는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한 딸을 모텔로 데려가 협박과 폭언으로 성폭행했다.

비극은 거기서 끝이 아니었다. 다른 담당자로부터 또 한 번의 성추행이 있었던 것. 비슷한 성추행 가해자들은 12명이나 됐다.

성폭력 사건을 전해 들은 어머니는 12명에 대한 고소장을 검찰에 접수했다. 그 후 1년 8개월간 기나긴 수사가 시작됐다.

양소라 씨는 자신의 억울함과 가해 남성들의 강력한 처벌을 원했다. 그런데 갑자기 수사가 멈추고 혐의없음으로 사건이 종결되고 말았다.

양소라 씨가 성폭행 사건의 진실을 더 기억하기 힘들어 고소를 취하했던 것이다. 어머니는 우리 아이들을 죽인 것은 경찰이라고 주장한다.

수사관의 질의에 문제가 많아서 결국 여자 수사관으로 교체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당시 수사관은 “피의자가 양쪽 가슴을 움켜잡지 않았다고 하는데 입증할 수 있나?”라고 물어봤으며 “반항하고 소리라도 질러야 하지 않나?”라고 물어보기도 했다.

진술조서를 살펴본 공정식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피해자가 받는 충격이 더 컸을 것이라며 자극적인 질문에 대해 지적했다.

게다가 가해자 남성들과 서로 목소리가 들리는 가벽만으로 대질 조사가 이루어진 것 역시 문제로 지적됐다.

어머니는 당시 조사관이 양소라 씨에게 신음까지 내라고 했다는 충격적인 증언까지 했다.

제작진은 문제가 된 수사관을 찾아가려 했으나 이미 은퇴한 상황이었다. 당시 두 번째로 수사한 경찰관은 문제가 된 질의에 대해 별다른 대답을 하지 못했다.

어머니는 그 후 2014년, 가해 남성 12명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으나 3년의 소멸시효 때문에 기각되고 보상이나 사과도 받지 못했다.

이 사건은 ‘단역배우 자매 자살 사건 제발 재조사를 해주세여’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르기도 했다.

그래서 시작된 것이 진상조사 TF였고 사건 전반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없었다.

진상조사 TF 관계자는 이미 공소시효 기록이 폐기됐을 정도로 이미 지난 사안이었으며 당시 여청수사과와 진술녹화실도 없어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제작진은 가해 남성 12명을 찾아 나섰다. 그들은 모두 대답을 회피하기 급급했다.

이 사건으로 故 양소라 씨는 아파트 18층에서 뛰어내렸고 동생 양소정 씨 역시 충격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둘째 딸까지 떠나자 남편마저 뇌출혈로 세상을 떠났다. 이제 남은 사람은 어머니 장연록 씨뿐이다.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지난 4월 17일,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를 뒤덮은 불은 단순한 방화 사건이 아니었다.

안인득은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들을 향해 흉기를 휘둘렀다. 이 참극으로 5명이 사망하고 16명이 다쳤다. 

불을 지르고 살인까지 저지른 그는 오히려 10년 동안 불이익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휘발유로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살인을 자행한 안인득. 그는 조현병 환자였다. 

안인득은 이미 위층 주민과 층간 소음으로 갈등을 일으킨 바 있다. 지난 2010년에는 20대 남성에게 흉기를 휘둘러 징역 2년에 처했다. 

당시 조현병 판정을 받았던 안인득. 관심에서 멀어졌던 그의 끔찍한 행동은 CCTV에도 그대로 담겨 있다. 

오물을 뿌리고 여고생을 미행하던 안인득. 여고생은 가까스로 안인득을 따돌리는 듯했으나 결국 희생당했다. 

안인득의 충격적인 사건이 있고 7일 뒤, 창원에서는 조현병을 앓고 있던 10대가 위층에 살고 있는 할머니를 흉기로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다.

지난 4월 30일, 조현병을 앓았던 중증 정신질환자 남동생이 누나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도 발생했다.

피해자인 서인순(가명) 씨는 복부 및 전신에 좌창을 입고 현장에서 즉사했다.

사건이 발생하기 4일 전 아픈 동생을 돌보기 위해 부산을 향하다 발생한 사건이라서 안타까움이 크다.

춘천의 한 마을에서는 조현병을 앓고 있는 형제 때문에 지금까지 공포에 떨고 있다. 이웃들을 향해 무차별 폭언과 흉기를 이용한 협박은 형제의 일상이 된 지 오래였다. 

첫째 형은 불법 주거침입으로 둘째 동생은 폭행죄로 강제 입원돼 지금은 마을이 조용하다.

그러나 주민들은 트라우마 때문에 마음을 놓을 수 없다. CCTV를 달고 휴대용 호신용품을 구입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형제가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두려움 때문에 면사무소에 진정서까지 제출했지만 현실적인 보호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 2017년 5월, 정신보건복지법의 개정안이 실행되면서 강제입원의 절차가 까다로워졌다.

현행 강제입원에는 보호 입원, 행정 입원, 응급 인원이 있다. 보호 입원은 보호의무자 2인의 신청과 두 명의 정신과 전문의의 권고가 있어야 한다.

행정 입원은 자·타해의 위협 가능성이 높은 정신질환자가 발견되면 전문의 진단과 지자체장 승인을 거쳐 3개월간 입원시키는 제도다.

응급인원은 위험이 큰 정신질환자를 발견하면 전문의와 경찰 각 1명의 동의를 받아 3일간 강제입원이 가능하다.

의료계에서는 복잡한 절차와 행정소송 염려 때문에 경찰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계자들은 현실적으로 조현병 환자들을 강제입원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현행법상 자·타해 우려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애매한 상황이 있다는 것이다.

KBS2 ‘제보자들’은 매주 목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