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두부 김치찌개-돼지고기 김치찌개, 이순옥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두부 김치찌개,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21일 방송된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이순옥 요리연구가의 두부 김치찌개와 돼지고기 김치찌개’ 편으로 꾸며졌다.

이순옥 요리연구가는 여성 조리기능장 1호로 2018년 대한민국 한류 대상 전통문화 한식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 전통 음식의 맛과 멋을 추구하는 자타공인 한식 전문가다.

이날 방송에서 이순옥 요리연구가는 두부 김치찌개와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두부 김치찌개 만드는 법>

▶ 주재료 : 배추김치(300g), 두부(140g), 대파(80g), 풋고추(10g), 홍고추(10g), 식용유(1T), 멸치 밑국물(5컵)

▶ 양념 재료 : 설탕(½T), 간장(1T), 국간장(½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들기름(2T)

국은 국물과 건더기가 3:1, 찌개는 1:1 비율로 들어있다.

먼저 먹기 좋게 썬 배추김치(300g)에 설탕(½T)을 넣어 버무린다. 설탕을 넣으면 김치의 신맛과 군내를 잡아준다.

대파(80g), 풋고추(10g), 홍고추(10g)는 어슷 썰고 두부(140g)는 납작하게 썬다. 김치찌개에 넣는 두부는 단단한 부침용보다는 부드러운 찌개용이 좋다.

고춧가루(2T), 국간장(½T), 간장(1T), 들기름(1T), 다진 마늘(1T)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고춧가루를 먼저 섞어야 액체와 만나 고춧가루가 잘 불어 빛깔도 곱고 먹음직스러워진다.

김치찌개를 할 때 배추김치에 기본양념이 돼 있어서 양념을 진하게 하지 않아도 된다.

냄비에 식용유(1T), 들기름(1T)을 두른 뒤 배추김치를 넣어 볶는다. 발연점이 낮은 들기름에 식용유를 섞어 볶으면 잘 타지 않고 배추김치의 잡내를 제거해준다.

멸치 밑국물(5컵), 양념장을 넣어 15분 정도 끓인 뒤 대파, 두부, 풋고추, 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완성된 두부 김치찌개를 그릇에 푸짐하게 담는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드는 법>

▶ 주재료 : 돼지고기(목살/200g), 납작 썬 두부(200g), 설탕에 버무린 배추김치(300g), 어슷 썬 대파(80g), 어슷 썬 풋고추(15g), 어슷 썬 홍고추(15g), 국간장(1T), 멸치 밑국물(5컵), 들기름(1T), 식용유(1T)

▶ 밑간 양념 재료 : 청주(1T), 다진 마늘(1t), 생강즙(1t), 후춧가루(약간)

▶ 양념장 재료 : 다진 마늘(1T), 고춧가루(2T), 국간장(1T), 들깻가루(1T)

먼저 생강즙(1t), 청주(1T), 후춧가루(약간), 다진 마늘(1t)을 섞어 밑간 양념을 만든다.

돼지고기(목살/200g)에 밑간 양념한 뒤 30분 정도 재워둔다.

다진 마늘(1T), 고춧가루(2T), 국간장(1T), 들깻가루(1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들깻가루를 넣으면 국물이 걸쭉해지고 더 구수해진다.

냄비에 식용유(1T), 들기름(1T)을 두른 뒤 재운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돼지고기를 볶을 때 식용유, 들기름을 섞어주면 돼지기름이 잘 나와 국물이 진해진다.

설탕에 버무린 배추김치(300g)를 넣어 볶은 뒤 멸치 밑국물(5컵)을 붓고 15분 정도 끓인다.

양념장, 어슷 썬 대파(80g), 어슷 썬 풋고추(15g), 어슷 썬 홍고추(15g), 국간장(1T), 납작 썬 두부(200g)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완성된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그릇에 푸짐하게 담는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