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크릴산(acrylic acid), 플라스틱-페인트 제제 및 기타 제품의 제조에 사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아크릴산(acrylic acid)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아크릴산은 플라스틱, 페인트 제제 및 기타 제품의 제조에 사용된다.

사람의 피부, 눈, 점막에 접촉 시 강한 자극을 주며 생식, 발육 또는 발암성 영향에 관한 정보는 없다.

동물 암 연구에서는 양성 결과와 음성 결과가 모두 보고 되었으며 EPA 는아크릴산의 발암성에 대하여 분류하지 않았다.

카복실산과 비닐기를 포함하는 가장 간단한 불포화카복실산이다. 공업적으로 아세틸렌의 카르보닐화반응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잉크, 니스, 래커 등에서 점도를 높여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두산백과 제공
두산백과 제공

또한, 비닐포름산이라고도 한다. 화학식 C3H4O2. 분자량 72.06, 녹는점 13℃, 끓는점 141℃이다.

아세트산과 비슷한 냄새가 나는 액체이며 물과 임의의 비율로 섞인다.

아크롤레인의 산화, 클로로프로피온산의 탈염화수소, 옥시프로피온산 탈수 등의 방법으로 만들 수 있으며, 공업적으로는 아세틸렌의 카보닐화반응에 의해서 제조된다.

이 방법은 레페반응의 일종이며 제2차 세계대전 후 급속히 발전한 합성법이다.

중합하기 쉽고 이 화합물이 단독으로 중합하여 생기는 고분자는 물에 녹아 높은 점성도를 가진 용액이 되므로 증점제로서 래커·니스·인쇄잉크 등에 사용된다.

그 밖에 혼성중합체로서 여러 가지 성질을 가진 중합체의 원료가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