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당, '독재자 후예' 발언에 발끈한 한국당에 "아니라면 5.18 망언 징계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하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사실상 우리 당을 겨냥"했다며 강하게 반발하자, 민주당에선 자유한국당에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망언자 처벌을 조속히 마무리 지을 것을 촉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를 운운하며 진상규명위원회 출범 지연의 책임을 국회 탓으로 돌리고 사실상 우리 당을 겨냥하는 발언을 했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는 당연한 말에 심기가 불편한 자가 있다면 이는 스스로 독재자의 후예임을 자인하는 꼴"이라며 "더는 역사에 등 돌리지 말고 1980년 그날의 눈물과 아픔을 넘어 희망찬 대한민국을 함께 만드는 길에 모두 동참하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 뉴시스

이 대변인은 "그 첫 단추는 5·18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역사의 가해자에게 그에 마땅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다. 그 시작에 정치와 국회의 역할이 크다"며 "참으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기념식 발언에 "씁쓸하다"는 반응을 보인 한국당을 향해 정말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 민주화운동특별법에 협조해 진상규명 의지를 보이라고 촉구한 것이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황교안 대표의 광주 방문 이전에 한국당은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했어야 했다"며 국회 윤리특위 개최를 요구했다. 

그는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입으로만 화합을 외치는 한국당에게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존중을 느낄 수 없다"며 "5·18 망언을 늘어놓은 자당 의원들을 그대로 두고 광주의 '아픔'이니 '긍지'를 말하는 것에 국민들은 진심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국회를 정상화해 국회 윤리특위 개최와 5·18민주화운동특별법 개정에 적극 나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 계승을 위한 진정성을 보여주길 바란다"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화합의 시작"이라고 덧붙였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5·18 조사위 운영을 사실상 못하게 하고 망언과 관련해서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대통령에게 그런 말을 들어서 화낼 것이 아니라 부끄러워해야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호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처럼 진정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마땅히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한 의원들을 징계하고 진상규명에 진정성 있게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경민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욕먹으러 광주에 간 황교안은 사진도 제대로 찍히고 목적 달성했다"며 "문 대통령이 갑자기 '독재자의 후예'로 선포했는데 황 대표는 큰 욕을 먹은지도 모르고 종일 뉴스 나온 데 흡족할지도"라고 비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