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WE’ 이엑스아이디(EXID), 전환기의 중심에 선 다섯 사람의 컴백…해체는 NO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이엑스아이디(EXID)는 15일 오후 6시 미니 앨범 ‘WE’를 발매했다. 이에 앨범 공개 전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엑스아이디(EXID)의 새 앨범 ‘WE’는 ‘개인보다는 우리’라는 메시지에 집중한 앨범으로 당초 지난 2017년 11월 발매한 앨범 ‘FULL MOON’에서 보여준 멤버 각자의 솔로곡의 연장선으로 기획됐지만 ‘우리’라는 주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위해 단체곡으로 새롭게 기획했다.

이엑스아이디(EXID)는 이번 앨범을 통해 앞서 EXID 특유의 흥행 공식으로 이어지던 음악 구성을 과감히 탈피하며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호소력 짙은 보이스가 바탕이 되던 곡의 흐름에서 벗어나 DROP을 통해 한층 세련된 변화를 시도해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EXID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미니 앨범 ‘WE’에는 타이틀곡 ‘ME&YOU’를 포함해 총 7곡이 담겼으며 멤버 LE가 전곡에 참여해 다시 한번 음악적 실력을 입증했다. 타이틀곡 ‘ME&YOU’는 서정적 멜로디로 시작해 카리스마 넘치는 반전이 돋보이는 뭄바톤 장르의 곡으로 헤어지는 연인에게 더 이상 우리가 아닌 남임을 선언하는 가사를 EXID 특유의 강한 어투로 표현해 인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수록곡 ‘WE ARE..’는 EXID가 직접 팬들에게 전하는 팬송으로 ‘우리’라는 주제를 멤버들 각자의 생각을 담아 표현했다. 전환기를 앞두고 완전체 컴백을 기다릴 팬들을 위해 EXID 멤버들이 각자의 파트를 직접 작사하며 팬들과 함께한 시간과 고마움, 미안함을 표현했다. 특히 멤버들이 녹음 중 수차례 눈물을 흘리며 녹음이 중단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애틋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아끼지마’, ‘어떻게지내’, EXID의 ‘동생 그룹’으로 알려진 트레이의 채창현이 작사, 작곡, 편곡까지 직접 소화해낸 ‘나의밤’, 이전 활동 당시 참여하지 못했던 솔지가 보컬로 참여해 얼반 믹스 버전으로 새롭게 재탄생한 '내일해' 등이 수록되며 EXID의 다양한 음악적 색깔을 느낄 수 있다.

EXID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사실 미디어 쇼케이스에서는 크게 나온 이야기가 없었다. 취재진의 관심은 대부분 하니, 정화의 거취 문제, 완전체 EXID의 존속에 모여져 있었고(관련 질문만 3개가 나왔다) 여기에 그들은 확실한 답을 내지 못했다. 그저 EXID는 다섯 명이며, 이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뿐이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소속사 재계약 문제와 일본 활동 문제 외에는 아직 크게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있어 보이진 않았던 그들. 현재 EXID는 계속 대화하면서 방법을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결코 해체는 아니라고.

취재진이 취재 대상에게 뭘 물어볼 권리가 있듯, 아티스트에게도 확답을 내릴 수 없는 것에 대해 기다려 달라고 말할 권리가 있다. EXID는 기다려 달라고 했고, 우리는 이제 그 답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될 것 같다.

이날 EXID는 미디어 쇼케이스 진행 이후 팬 쇼케이스도 진행했다. 그들은 신곡 ‘ME&YOU’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후 신곡 무대를 팬들 앞에서 최초로 선보이며 쇼케이스 시작을 알렸다. 이후 멤버들이 등장해 유쾌한 인사를 전했고 일본어, 베트남어, 영어 등 다양한 외국어로 글로벌 팬들에게도 매력을 뽐냈다.

신곡 ‘ME&YOU’에 대해 묻는 질문에 하니는 “뭄바톤 장르의 곡으로 EXID 특유의 직설적인 표현으로 강렬한 매력을 더한 곡”이라고 설명하며 직접 작곡에 참여한 LE를 만족스럽게 했고 정화는 후렴구 부분의 안무를 직접 선보였다.

EXID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이번 미니앨범 ‘WE’의 전곡에 참여한 LE가 하니에 이어 앨범 설명을 이어갔다. LE는 ‘아끼지마’에 대해 “이번 앨범에서 팬송을 제외하고 가장 좋아하는 노래다. 멤버들의 음색이 잘 드러나는 곡이 ‘아끼지마’여서 좋다”고 설명했고 지나간 연인을 한 번쯤 그리워하는 상황을 담은 ‘어떻게지내’, 회사 후배 그룹인 트레이 채창현의 자작곡 ‘나의밤’이 소개됐다.

새롭게 어반 믹스 버전으로 재편곡된 ‘내일해’에 대해서는 “팬 여러분들은 아시겠지만 원래 ‘내일해’의 원곡이 이 버전이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촬영 당시 이 음악이 나간 적도 있었다. 가이드도 솔지 언니랑 같이 했던 노래라 그런지 5명이서 같이 하면 좋지 않을까 싶었다. 4인으로 참여했던 때가 생각나 솔지 언니와 작업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팬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최근 다리 부상 소식을 알렸던 LE는 “다리는 많이 좋아졌지만 무리를 하면 안 된다는 의료진의 당부가 있어 무대에 참여를 못하는데 아쉽다. 연습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멤버들이 멋있다고 느꼈다. 밖에서 EXID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을 제가 받았다”며 멤버들을 칭찬했고 혜린은 “LE 언니가 연습을 참여 못하는 만큼 연습 영상을 외울 정도로 많이 봤다. 제가 안무가 헷갈릴 때 알려줄 정도였다”고 밝히기도 했다. 

EXID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EXID는 멤버 전원이 직접 작사에 참여한 팬송 ‘WE ARE..’을 소개했다. EXID는 “처음에 LE 언니가 단체방에 “곡을 만들고 있는데 우리 이야기를 담고 싶다. 다섯 명이 다 같이 써보자”고 제의했고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보내달라는 말에 거의 사랑 고백을 써서 보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곡이다”고 말했고 솔지는 “팬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다. 멤버들에게 하고 싶은 말도 있지만 레고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온전히 담았다”며 팬들을 향해 고마운 마음을 다시 한번 전했다.

EXID V라이브 캡처

EXID는 지난 ‘I Feel Good’부터 ‘ME&YOU’까지 7년간의 활동곡을 담은 히트곡 메들리 영상에 이어 팬송 ‘WE ARE..’의 특별 라이브 무대를 펼쳤다. 팬클럽명 레고의 이름이 적힌 티셔츠를 입고 노래를 부르며 눈물을 흘렸다.

EXID는 마지막 소감으로 “앞에 계신 팬분들이 우셔서 눈물이 났다. 저희는 이제 마지막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다. 저희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고 이번 활동하면서 재밌는 추억 쌓았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고 리더 솔지 역시 “팬분들 앞에서 곡을 들려드릴 수 있어서 좋았고 ‘WE ARE..’ 노래를 녹음하면서 안 운 적이 없었다. 오늘만큼은 울고 싶지 않았는데 팬분들을 보니 눈물이 났다. 저희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을 담았으니 함께 들어주셨으면 좋겠고 마지막이 아니니 걱정하지 말고 이번 활동을 함께 즐겼으면 한다”고 팬들에게 당부했다.

아래는 EXID 관련 공식입장 모음

EXID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1

걸그룹 EXID 재계약 관련 공식 입장 전달드립니다.

멤버 솔지와 LE, 혜린은 당사와 함께 하고 싶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재계약을 체결, 하니와 정화는 회사와의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양측 합의 하 2019년 5월 말 전속계약 종료 후 각자의 목표를 위해 새로운 소속사를 찾을 예정입니다.

당사와 재계약을 체결한 세 멤버는 당분간 개인 활동 위주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솔지와 LE는 각각 뛰어난 보컬 실력과 랩 실력, 프로듀싱 능력을 살려 향후 솔로 가수로서의 활동을 준비 중이고 혜린은 다재다능한 매력과 호감도 높은 이미지를 살려 다양한 방송 및 음악 활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EXID는 당사에게도 뜻깊은 그룹임은 물론 팬 여러분에게 소중한 그룹임을 인지하고 있기에 팀 해체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멤버들 역시 그룹의 해체가 아닌 전환기를 맞아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다시 활동을 펼치기 위한 방법을 함께 강구 중입니다.

당사는 솔지, LE, 혜린의 안정적인 개인 활동을 위한 울타리로써 만전을 다할 것이며 세 명의 멤버가 더욱 활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현 소속사를 떠나게 된 하니와 정화에게도 깊은 고마움을 전하며 공식적인 계약은 끝이 나지만 앞으로 하니와 정화가 걸어갈 길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는 EXID 다섯 멤버에게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향후 EXID 일본 활동과 관련하여 공식 입장 전달드립니다.

지난 번에 공지드린 내용과 같이, 이달 말을 기점으로 EXID의 멤버 솔지와 LE, 혜린은 당사와 재계약을 체결, 하니와 정화는 전속계약이 종료되지만 앞으로 1년 동안 이어질 EXID의 일본 활동은 변함 없이 다섯 멤버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8월 11일 부터 시작되는 EXID의 일본투어 [2019 EXID Summer Live Tour]도 멤버 변동 없이 솔지, LE, 혜린, 하니, 정화 다섯 멤버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추후 멤버들의 개인 활동을 포함, 단체 활동으로서의 활동을 위해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곧 신곡 ‘ME&YOU’로 컴백할 EXID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불어 EXID 다섯 멤버 모두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3

EXID의 멤버 LE의 부상 소식과 향후 활동에 대해 전달드립니다.

EXID 멤버 LE는 최근 녹음 현장에서 이동하던 중 발목 부상을 당했으며 치료를 통해 호전되고 있지만 발목을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료진의 소견을 받았습니다.

이에 15일 발매되는 신곡 ‘ME&YOU’의 활동은 컴백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음악방송 역시 동일하게 다섯 명 전원이 무대에 오르지만 댄스를 최소화해 활동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치료 직후부터 LE와 음악 방송 활동에 대해 신중하게 의견을 나누었고 그 결과 신곡에 대한 LE의 활동 의지가 강한 만큼 아티스트의 의사를 존중해 LE의 몸 상태에 무리가 가지 않은 선에서의 활동을 결정했습니다.

컴백을 앞두고 좋지 못한 소식을 팬 여러분께 전달해 드린 점 죄송하며 당사 역시 아티스트의 건강 회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