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승의 날, 감사 문구(편지) 및 선물 추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스승의 날은 스승의 은덕에 감사하고 존경하며 추모하는 뜻으로 제정한 날로 교권 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하여 교원의 사기 진작과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하여 지정된 날이기도 하다.

1963년 5월 26일에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J.R.C.)에서 5월 26일을 스승의 날로 정하고 사은행사를 했으며, 1965년부터는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로 변경하여 각급학교 및 교직단체가 주관이 되어 행사를 실시해왔다.

그 뒤 1973년 정부의 서정쇄신방침에 따라 사은행사를 규제하게 되어 ‘스승의 날’이 폐지되었으나, 1982년 스승을 공경하는 풍토조성을 위하여 다시 부활되었다. 이 날은 기념식에서 교육공로자에게 정부에서 포상하며 수상자에게는 국내외 산업시찰의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각급학교동창회·여성단체·사회단체가 자율적으로 사은행사를 하는데, 특히 ‘옛스승찾아뵙기운동’을 전개하여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고 사제관계를 깊게 하는 한편, 은퇴한 스승 중 병고와 생활고 등에 시달리는 이들을 찾아 위로하기도 한다.

선후배 및 재학생들은 옛 은사와 스승을 모시고 ‘은사의 밤’을 열어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며, 스승에게 카네이션을 달아 드린다. 또한, 스승의 역할에 대한 특별강연·좌담회·다과회 등도 개최한다.

1958년 5월 8일 청소년 적십자 단원들이 세계적십자의 날을 맞아 병중에 있거나 퇴직한 교사들을 위문하기 시작하면서 스승의 날을 제정하는 의견이 제기된 뒤 1963년 10월 서울과, 1964년 4월 전주에서 청소년 적십자단의 각도 대표가 모여 회의를 열고, 사은 행사를 가지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1963년 제12차 청소년적십자사 중앙학생협의회에서는 5월 24일을 '은사의 날'로 정하여 기념할 것을 권장했다. 1964년에는 '은사의 날'을 '스승의 날'로 변경하고 날짜도 5월 26일로 정하였다. 1965년에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정하였다.

두산백과 제공
두산백과 제공

이때부터 전국 청소년 적십자 단원들이 스승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하다가 1973년, 국민교육헌장 선포일인 12월 5일에 통합 폐지되었고, 1982년부터 다시 채택되어 오늘에 이른다. 이 날은 스승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을 널리 선양하기 위해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여러 가지 행사를 각급 기관 및 단체별로 실시하는데, 교육 유공자 포상과 음악회·체육대회 등을 연다.

정부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직원뿐 아니라 중앙·지방행정기관의 공직자, 국영기업체·정부투자기관·사회단체·일반기업체 임직원 등이 스승 찾아뵙기, 안부편지 보내기, 모교 및 자녀학교 방문하기 등의 운동에 참여하도록 권장하는 한편, 교육에 헌신 전념하는 우수 교원을 발굴하고, 교원의 사기 진작과 스승에 대한 존경 풍토를 조성할 목적으로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교원들에게 훈장·포장 및 대통령·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 등을 수여한다.

스승의감사문구란 스승의 날을 맞아 스승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작성한 양식으로, 스승의감사문구를 작성할 때에는 스승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진솔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승의감사문구는 정해진 형식이 없으므로 작성자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에 맞게 자유롭게 작성하도록 하며, 스승의 감사문구는 지나치게 장황하거나 어려운 말을 사용하기 보다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스승의감사문구를 작성함으로써 스승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제자들이 작성하나 학부모가 작성해 전달하기도 한다. 스승의 감사문구는 편지나 엽서에 작성하여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메일이나 문자 등을 이용해 전달하기도 한다.

스승의 날은 매년 5월 15일에 해당하며 스승의 은혜에 보답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 제정한 날로 스승을 공경하는 사회 풍토를 유지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념일이라고 볼 수 있다. 스승님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카네이션을 달아주기도 하며 각종 여러 가지 행사를 개최하여 기념하기도 한다.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은혜에 감사드린다는 인사를 전달하고자 작성하는 문구를 스승의 감사문구라고 한다. 스승의 날 인사말을 작성할 때에는 선생님을 진심으로 존중한다는 마음을 느끼게 할 수 있도록 예의와 격식을 갖춰 진심 어린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스승의 날 감사 문구 작성팁은 스승을 공경하고 존경하는 의미의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보내는 감사 문구 이므로 예의와 격식을 갖추어 작성하며 정해진 형식은 없으며 작성자에 따라 내용을 추가 및 수정하여 작성한다.

스승의 날 선물 추천으로는 목에 좋은차, 레모나, 핸드크림 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