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홍고추발효액-마두부찜, 윤숙자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시청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홍고추발효액, 마두부찜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3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윤숙자 요리연구가의 홍고추발효액과 마두부찜’ 편으로 꾸며진다.

윤숙자 요리연구가는 한국전통음식연구소 대표이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식, 음료 전문위원을 지냈다.

떡, 발효, 한식 등 전세계에 한국 전통음식을 알리는 한식 세계화의 선두주자다.

이날 방송에서 윤숙자 요리연구가는 홍고추발효액과 마두부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홍고추발효액 만드는 법>

▶ 주재료 : 홍고추(500g),설탕(350g), 천일염(2g)

홍고추는 항산화 작용을 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 방지, 다이어트에도 좋다.

먼저 홍고추(500g)를 잘게 썬 뒤 홍고추에 설탕(300g)을 넣어 섞는다.

유리병에 설탕(50g)을 깔고 홍고추를 담은 뒤 남은 설탕으로 덮고 천일염(약간)을 뿌린다.

마지막에 소금을 뿌리면 부패를 방지할 수 있고 맛도 훨씬 깊어진다.

담근 날짜, 재료 양, 설탕 양 적힌 스티커를 유리병에 붙이고 면포로 덮어 고무줄로 고정시킨 뒤 23℃ 전후의 온도에서 보관한다.

두부를 찔 때 면포로 덮어주면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는다.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하루에 두 번씩 재료를 위아래로 섞는다.

4~5개월이 지나고 달콤한 향이 나면 건더기를 걸러 내고 홍고추발효액만 따로 담아준다.

<마두부찜 만드는 법>

▶ 주재료 : 두부(400g), 마(50g), 다진 불린 표고버섯(15g), 다진 당근(20g), 다진 청양고추(20g), 찹쌀가루(70g), 소금(1t), 후춧가루(¼t), 홍고추 발효액(약간), 간장(1T), 식초(1T), 양상추(40g), 채 썬 노랑 파프리카(15g), 채 썬 빨강 파프리카(15g), 어린잎채소(25g)

마는 점액소와 같은 뮤신 성분이 풍부해 위를 보호해주고 소화도 도와준다.

먼저 마(50g)를 0.5cm 크기로 잘게 썬다. 두부(400g)는 칼등으로 으깬 뒤 면포에 싸서 물기를 짠다.

두부, 마, 다진 당근(20g), 다진 청양고추(20g), 다진 불린 표고버섯(15g)은 고루 섞는다.

소금(1t), 후춧가루(¼t), 홍고추 발효액(2t), 찹쌀가루(70g)를 넣어 섞는다.

두부는 타원형으로 빚은 뒤 가운데 부분을 살짝 눌러 모양낸다.

김이 오른 찜기에 두부를 올리고 면포,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8분 정도 찐다.

양상추(40g), 채 썬 빨강 파프리카(15g), 채 썬 노랑 파프리카(15g), 어린잎채소(25g), 두부 는 먹기 좋게 담는다.

식초(1T), 간장(1T), 홍고추 발효액(2T)을 섞어 소스를 만든 뒤 곁들인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