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 ‘통마늘장아찌-마늘조림’…‘머윗대볶음’ ‘머위나물무침’과 ‘스테이크’ ‘찹스테이크’ 호텔식으로 굽는 레시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통마늘장아찌’, ‘마늘조림’ , ‘머윗대볶음’, ‘머위나물무침’, ‘스테이크’, ‘찹스테이크’ 만드는 레시피가 나왔다. 

12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5월의 기운을 담은 자연밥상 ’편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제철밥상 코너에서 마늘 특유의 아린 맛을 쏙 뺀 ‘통마늘장아찌’와 마늘의 쫀득한 식감을 살린 ‘마늘조림’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통마늘장아찌’는 통마늘 50개를 물에 10분간 담근 후에 흙이 묻어 있는 뿌리는 칼로 자른다.

통마늘 겉껍질을 벗기고 대를 가위로 자르고 통마늘이 든 유리병에 물 6컵, 식초 3컵을 넣는다.

뚜껑을 덮은 후 일주일 간 통마늘을 담가두고 일주일 후 식촛물의 일부를 따라낸다.

진간장, 설탕, 꽃소금을 넣고 설탕과 소금이 녹을 때까지 충분히 저어서 절임물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절임물을 통마늘이 든 유리병에 부어 주면서 완성시킨다.

‘마늘조림’은 식용유 5 큰 술을 팬에 넣고 편으로 썬 마늘 4컵을 프라이팬에 넣은 후에 볶는다.

저민 생강을 넣고 작게 썬 건고추를 넣은 후에 마늘이 노릇하게 볶아지면 물 8 큰술을 넣는다.

진간장을 넣고 중 불로 줄이고 맛술, 물엿을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졸인 후에 국물이 자박해지면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 후 통깨를 넣고 잘 섞어 준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매일반찬' 코너에서 감칠맛 가득한 ‘머윗대볶음’과 향긋하게 입맛을 살리는 ‘머위나물무침’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특히 전 축구선수 김병지가 나와서 김하진 요리연구가와 함게 요리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머윗대볶음’은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을 넣고 머윗대를 삶아서 찬물에 헹군다.

머위의 겉껍질을 벗긴 뒤 먹기 좋게 썰고 양파를 곱게 채 썬다.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어슷하게 썰고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손질한 머윗대를 넣고 볶는다.

바지락 살, 다시마 육수를 넣고 손질한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넣는다.

다진 마늘, 소금, 맛술을 넣운 후에 바지락 살이 익으면 다시마 육수에 갠 들깻가루 8 큰 술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들기룸 3 큰 술을 넣어 골고루 잘 섞으며 완성시켰다. 

‘머위나물무침’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머윗잎을 넣고 데친다.

데친 머윗잎을 찬물에 헹구고 머윗잎 물기를 꼭 짠다.

된장, 고추장, 다진 마늘, 매실청, 볶은 통들깨, 들기름, 송송 썬 실파 반 컵을 넣고 머위나물과 함께 잘 버무린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봉준호 셰프가 '소고기 제대로 먹는 법' 코너로 특급 호텔 비법 ‘스테이크’ 굽는 비법과 온 가족이 만족할 특별한 고기반찬 ‘찹스테이크’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스테이크’ 굽는 비법은 안심 130g을 밑간을 하고 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 반 큰 술, 소고기를 넣고 1분간 굽는다.

소고기를 뒤집고 약 불로 줄인 다음 녹은 버터를 소고기에 끼얹어가며 3분간 더 굽는다.

불을 끈 뒤 뚜껑을 덮고 3분간 두고 으깬 감자 1 큰 술 위에 스테이크를 얹고 올리브유에 볶은 홍·청 파프리카, 양파를 올린다.

‘찹스테이크’ 는 팬에 버터 10g을 녹인 후에 손질한 채소를 차례로 넣고 2분간 볶는다.

채소를 볶던 팬을 센 불로 달군 다음 올리브유, 소고기 등심  300g을 넣고 겉면만 노릇하게 1분간 볶는다.

등심에 미리 볶아둔 채소를 넣고 약 불로 낮춘 다음 1분 30초간 함께 볶는다.

돈가스 소스, 케첩, 겨자, 소금, 으깬 통후추를 넣고 볶으며 완성시킨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