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5·18 당시 전두환 광주방문 증언한 美정보요원 김용장씨 13일 추가 증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의 광주방문을 증언한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씨가 기자회견을 통해 추가 증언에 나선다.

11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김 씨는 오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씨는 5·18 당시 전 씨의 광주방문이나 발포 명령과 관련, 자신이 미국 국방성에 보고한 내용 등을 추가로 증언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날인 14일 오전 광주 북구에 있는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5월 영령들을 참배하고 오후엔 광주 서구 5·18기념센터에서 유공자와 시민 등과 만남을 갖는다.

대열을 갖춰 이동하는 무장 계엄군 [5·18민주화운동 기록관]
대열을 갖춰 이동하는 무장 계엄군 [5·18민주화운동 기록관]

김 씨는 이후 광주에 머물며 비공식 일정을 이어가다 18일 제39주년 5·18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항쟁 당시 505보안부대 수사관으로 근무했다가 1988년 광주청문회에서 양심선언을 한 허장환씨도 모든 일정에 함께 한다.

5·18기념재단 초청으로 지난 6일 입국한 김 씨는 당초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지만 회견 장소 등이 결정되지 않아 연기됐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제1전투비행단(광주 송정공항)에서 주한미군 501여단 정보요원으로 활동한 김 씨는 지난 3월 JTBC와의 인터뷰에서 "전 씨가 5월 21일 점심시간 즈음 광주 제1전투비행단에 헬기를 타고 와 정호용 특전사령관과 이재우 505보안부대장을 만나 회의를 했다"며 "이 회의에서 사살명령(발포명령)이 하달됐다는 점을 상부에 보고한 바 있다"고 증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