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위 김요한 2주차 1위 등극…젤리피쉬 김민규-사이더스HQ 박선호의 순위는?

  • 이정범 기자
  • 승인 2019.05.11 01:2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범 기자]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2화가 눈길을 끌었다.

10일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에서는 지난주에 공개되지 않는 레벨 테스트 무대와 그 결과가 마저 공개됐다. 예고 영상에는 트레이너들의 냉정한 평가가 이어져 긴장감을 자아낸 바 있는데, 오늘 그 결과가 공개된 것.

연습생들은 어떤 퍼포먼스로 어느 등급을 받았을지 결과가 궁금해짐과 동시에 지난 주 공개됐던 연습생들의 순위가 확 뒤바뀜을 예고하고 있어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연습생들과 국민 프로듀서 이동욱이 함께 1화를 감상하는 모습이 지나간 이후, 본격적인 기획사 평가가 시작됐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2회 첫 평가는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모델 회사 에스팀(ESTEEM))의 연습생들. 그들은 모델 회사 연습생다운 기럭지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경연은 기럭지로 하는 게 아니라 무대 실력으로 하는 것. 그들은 ‘죽겠다’로 무대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유리 연습생은 자진해서 솔로 댄스를 선보여 트레이너들의 관심을 모았다. 그의 무대를 보고 권재승 트레이너들은 키가 큰데 몸이 잘 움직인다고 평했다. 퍼포먼스에서는 합격점을 받은 에스팀(ESTEEM). 하지만 보컬에서는 아쉬움을 남겼다. 등급 평가 결과 유리 연습생은 B, 다른 연습생들은 X를 받았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E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소유는 E엔터 이원준 연습생이 원더걸스 소희 닮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원혁 연습생은 자신이 EXID 솔지와 닮았다고 말해 폭소를 유발했다.

닮은 꼴이 많은 두 사람. 그들은 ‘잭팟’ 무대를 선보였다. E엔터 연습생들은 이 시점까지 나온 기획사평가 중에서는 손에 꼽힐 정도로 준수한 퍼포먼스, 그리고 재치로 시선을 강탈했다. 이에 국민 프로듀서 대표 이동욱은 그들이 표현력이 정말 좋다고 평가했다. 등급 평가 결과는 두 사람 다 B.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지난 시즌 아이즈원 김채원과 권은비를 데뷔시킨 울림엔터테인먼트. 연습생들과 트레이너들은 그들의 외모가 데뷔 초 인피니트와 닮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날 울림 연습생들은 ‘전갈춤’으로 유명한 인피니트의 ‘BTD’, 엔씽크 ‘팝’ 무대를 선보였다. 다만 그들은 울림치고는 아쉽다는 평가를 받았다. 무대 세트가 무너지는 일이 있어서 다소 감안은 해야겠지만, 무대에서 별일이 생기지 않았던 후반에도 평은 좋지 않았다. 특히 소유는 뒤로 갈수록 정신이 없다는 평가를 했다.

다만 황윤성 연습생은 솔로 프리스타일 댄스 무대에서는 트레이너들과 연습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등급 평가 결과 황윤성 연습생은 B. 다른 연습생들은 C 이하를 받았다. X 등급도 두명.(황윤성B, 차준호C, 김동윤-주창욱 D, 김민서-문준호X) 울림으로서는 좋은 성적이라 보기 힘든 등급이었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태국에서 온 픽, 일본에서 온 우에하라 준 등 해외에서 온 연습생들이 등장했다. 그들은 엑소, 방탄소년단 등 케이팝 아이돌들 때문에 이곳으로 왔다고 말했다. 그들을 존경한다는 것. 한국에서 데뷔하는 게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데뷔할 수 있는 길이라고 여긴다는 그들.

우에하라 준은 ‘오아시스’, 픽은 ‘러브샷’으로 무대에 나섰다. 케이팝의 위상을 새삼 알려준 그들이지만 실력적인 측면에선 아쉬움을 남겼다. 두 사람은 모두 등급 D를 받았다.

그 다음은 소속사 HONGYI 연습생. 그들은 남돌 경연계 ‘수학의 정석’인 엑소 ‘으르렁’으로 무대에 나섰다.

퍼포먼스는 다소 아쉬웠던 두 사람. 하지만 HONGYI 위자월, 토니 연습생은 제법 준수한 보컬로 트레이너들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등급 평가 결과 토니 연습생은 A, 위자월 연습생은 C를 받았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하이라이트가 만든 회사 어라운드어스. 그들은 하이라이트의 노래인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등의 무대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전체적으로 준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세 사람. 등급 평가 결과는 정재훈-우제원 A, 최시혁 B. 전체적으로 매우 우수한 성적표를 받았다.

그 다음은 1주차 1위 김민규 연습생이 속한 젤리피쉬. 트레이너들과 연습생들은 김민규 연습생이 빅스 엔, 아이즈원 김민주, 배진영, 뉴이스트 황민현, 아스트로 차은우 등 다양한 연예인들과 닮았다고 평가했다.

상대적으로 김민규 연습생의 존재감이 커서 최준성 연습생의 존재감은 크지 않았는데, 그는 남다른 음색과 보컬실력으로 분량과 존재감을 챙겼다.

젤리피쉬가 선택한 노래는 ‘이별공식’. 등급 평가 결과 김민규 연습생은 X, 최준성 연습생은 B를 받았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화제의 연습생이지만 X등급을 받은 김민규. 하지만 낮은 등급을 받았음에도 소감을 훌륭하게 말해 트레이너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았다.

그 다음은 이유진 연습생이 속한 개인연습생. ‘스카이캐슬’ 수한이로 유명한 그는 등장만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그는 엑소 디오(도경수)의 ‘스윙키즈’를 보고 나도 아이돌이 되고 싶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유진 연습생이 선택한 노래는 워너원의 ‘봄바람’. 하지만 그는 트레이너들로부터 아쉽다는 평가를 받아 X등급을 받았다.

그 다음은 3대 기획사인 YG. 그들은 GDX태양의 ‘굿보이’로 무대에 나섰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무조건 잘해야 하는 선곡. 하지만 아쉽게도 두 사람은 그러지 못했다. 등급 평가 결과 왕군호 연습생은 C, 히다카 마히로는 D를 받았다.

그 다음은 개인연습생. 그들은 개인연습생의 신화인 워너원 출신 김재환을 롤모델로 삼고 있었다. 제 2의 김재환을 목표로 삼는다는 그들. 하지만 그게 쉬울 리는 당연히 없다.

개인연습생 중 눈길을 끈 사람은 최수환 연습생. 그는 ‘엠카운트다운’센터 투표 영상에서 A등급을 받은 연습생. 이번 방송에서 방송분량도 괜찮아 요주의 인물임을 단번에 알 수 있었다. 보컬도 좋고 춤도 좋은데 단신이어서 여러모로 아이즈원 야부키 나코가 생각나게 만드는 연습생이었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등급 평가 결과 최수환-이하민 A, 정영빈 B를 받았다.

그 다음은 플랜에이(현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한승우, 최병찬과 티오피미디어 김우석, 이진혁. 그들은 각각 빅톤과 업텐션으로 이미 활동을 한 바 있다.

티오피미디어는 틴탑의 ‘향수 뿌리지마’로 무대에 나섰고, 플랜에이는 방탄소년단(BTS)의 ‘세이브 미’로 무대를 꾸몄다. 두 기획사 모두 준수한 실력으로 연습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등급 평가 결과, 플랜에이 최병찬-한승우 연습생은 A등급을 받았고 티오피미디어 김우석, 이진혁 연습생은 B등급을 받았다.

이들의 무대까지 끝나고 나서 기획사평가는 완전히 끝났다. 이제부터는 트레이닝센터 합숙. 다만 X등급 연습생들은 트레이닝센터 합류를 할 수 없다.

입소 후에는 프로듀스 시리즈 전통의 행사인 등급별 의상 지급이 진행됐는데, 이에 대한 안내를 아이즈원의 센터인 장원영이 해 눈길을 끌었다.

의상이 지급된 이후에는 시즌 타이틀곡이 ‘지마’가 공개됐다. 공개된 안무 영상을 보면 센터가 압도적으로 좋은 분량, 혜택을 얻을 수 있었기에 연습생들의 센터 욕구는 더욱 불타올랐다.

하지만 센터 자리 획득이라는 게 쉬울 리가 없는 법. 연습생들은 노래의 격한 안무와 높은 고음 때문에 큰 고생을 했다. 특히 남동현 연습생은 “나는 X등급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자책을 해 눈길을 끌었다.

많은 연습생들이 이석훈 트레이너의 혹평을 받은 가운데, 플랜에이 한승우는 안정적인 실력으로 칭찬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그 외에도 최수환 등 다른 A등급 연습생들로 칭찬을 받았다. 하지만 모든 A등급이 다 그러진 못했다. 브랜뉴뮤직 이은상 연습생은 연습 도중 이석훈 트레이너에게 혼이 났다. 다만 다음날 아침까지 연습하는 모습을 선보여 점수를 다소 만회했다. 1화에서 화제를 모은 연습생인 위 김요한 연습생의 경우에는 연습을 안 한 것 같다고 이석훈 트레이너들에게 지적을 받았다.

A등급 연습생 분량 이후에는 D등급 연습생들이 나왔다. 특히 스타쉽 함원진 연습생은 다른 D등급 연습생들과 달리 자신감이 없는 모습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그 다음은 X등급. 자신감이 떨어질 법한 D등급도 합숙소로는 향했는데 그 조차도 하지 못한 그들. 연습생들은 집에 간다는 말이 방출을 의미하는 걸로 이해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그들을 태운 버스는 이전 시즌에 본적 없었던 곳으로 향했다. 그곳에서는 영상으로 국민 프로듀서 이동욱 대표가 X등급의 거취를 이야기했다. X등급이 방출이 아니었던 것. 이유진 연습생들을 포함한 X등급 연습생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이 X등급은 신유미 트레이너와 권재승 트레이너가 담당했다. 그들은 X등급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X등급에서는 젤리피쉬 김민규 연습생이 눈길을 끌었다. 실력은 부족했지만 수업에 임하는 태도는 100점였던 그. 비주얼은 인정받은 상태이기에 실력만 성장한다면 데뷔를 노려볼 수 있다.

그 다음에는 A등급 댄스 연습. 연습생 중에서는 뮤직웍스 송유빈 연습생이 헤매는 모습을 보였다. 보컬에선 인정을 받았으나 댄스에서는 혹평 일색. 심지어 최영준 트레이너에게 태도까지 지적 받았다. 열심히 안 하면 등급 유지할 수 없다는 말을 들은 송유빈. 과연 자리를 지켜낼 수 있을까.

그 다음은 C등급. 여기서는 박윤솔 연습생이 좋은 모습을 보였다. 그의 지휘 아래 안무가 조금씩 맞아가자 권재승 트레이너는 크게 칭찬했다.

그 다음은 X등급 댄스 연습. 여기서는 스타쉽 송현준 연습생이 눈길을 끌었다. 그가 X등급 안무 리더. 스타쉽 기획사평가에서는 매우 부진했던 그이지만 여기서는 제법 만회를 했다.

연습이 계속되는 가운데 랩포지션인 쏘스뮤직 김현빈 연습생이 보컬에서 가능성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 방송 캡처

다시 X등급 안무 연습 상황. 여기서 주로 주목받은 건 다시 송형준 연습생. X등급 연습생들이 안무를 제대로 외우지 못해 혹평을 받았는데, 그 책임을 송형준 연습생이 진 것. 가르치기는 다 가르치긴 했는데, 소화하지 못했거나, 연습을 제대로 하지 않은 연습생들이 많아 크게 혼났다.

연습이 진행된 이후, 레벨 재평가가 진행됐다. 그중 눈길을 끈 것은 DSP미디어 손동표. 그는 ‘엠카운트다운’ 센터인 인물. 이에 ‘지마’ 연습 영상에서도 준수한 모습을 보였다.

그 다음에 눈에 들어온 연습생은 스타쉽 송형준. 하지만 이번 회차에서는 무대와 등급이 공개되지 않았다. 그의 연습 영상 이후에 2주차 순위가 발표됐기 때문.

2주차 1위부터 10위 연습생은 아래와 같다.

1위 위 김요한

2위 브랜뉴뮤직 이은상

3위 젤리피쉬 김민규

4위 MBK 남도현

5위 뮤직웍스 송유빈

6위 DSP 손동표

7위 티오피미디어 김우석

8위 사이더스HQ 박선호

9위 스타쉽 구정모

10위 스타쉽 송형준

국민 프로듀서들이 글로벌 아이돌을 육성하는 예능 Mnet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 엑스)은 매주 금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