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나박김치-가지깨소스무침, 한명숙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시청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5.08 12:58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나박김치, 가지깨소스무침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9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한명숙 요리연구가의 나박김치와 가지깨소스무침’ 편으로 꾸며진다.

25년 경력의 한명숙 요리연구가는 직업교육 프로그램 S그룹의 인기 강사로, 황금비율 양념장으로 정확한 손맛을 자랑하는 간편식 가정식 전문가다.

이날 방송에서 한명숙 요리연구가는 나박김치와 가지깨소스무침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나박김치 만드는 법>

▶ 주재료 : 나박 썬 알배추(200g), 나박 썬 무(200g), 쪽파(30g), 사과(60g), 굵은소금(3T), 물(10컵), 고춧가루(2T), 뉴슈가(1t), 채 썬 생강(12g), 채 썬 마늘(30g)

먼저 나박 썬 무(200g)에 굵은소금(1T)을 뿌린 뒤 나박 썬 알배추(200g)의 줄기 부분, 굵은소금을 넣어 10~20분 정도 절인다.

알배추 겉잎은 된장국을 끓일 때, 속잎은 김치 담글 때 좋다. 알배추와 무 자체에는 수분이 있으니 물에 씻지 않고 바로 절여준다.

쪽파(30g)는 3cm 길이로 썰고 사과(60g)는 씨를 제거한 뒤 나박 썬다.

고춧가루(2T)는 면포에 싼 뒤 물에 넣고 주물러 김칫국물을 만든다. 김칫국물은 숙성과정에서 색이 연해질 수 있으니 진하게 우려내야 먹음직스럽다.

김칫국물에 굵은소금(2T), 뉴슈가(1t)를 넣어 간을 한다. 뉴슈가는 포도당 분말과 사카린을 섞은 가루로 단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김치통에 절인 무, 절인 알배추, 채 썬 생강(12g), 채 썬 마늘(30g), 쪽파, 알배추 잎 부분을 넣은 뒤 김칫국물을 붓는다. 김치는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나오니 통의 70~80%만 채워준다.

1~2일 실온 숙성시킨 뒤 사과를 넣는다. 사과는 껍질째로, 배는 껍질을 벗겨서 썰어준다.

완성된 나박김치를 그릇에 푸짐하게 담는다.

<가지깨소스무침 만드는 법>

▶ 주재료 : 가지(260g), 아몬드 슬라이스(1T), 올리브유(약간), 들깻가루(4T), 간 양파(3T), 매실청(2T), 간장(1t), 소금(½t)

먼저 가지(260g)는 반을 자른 뒤 0.5~1cm 두께로 어슷 썬다. 가지는 볶을 땐 얇게, 구울 땐 두껍게 썰어야 식감이 살아난다.

달군 팬에 아몬드 슬라이스(1T)를 넣어 볶는다. 아몬드 슬라이스는 얇아서 쉽게 탈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에서 볶아준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약간)를 두르고 가지를 넣어 볶는다. 구운 가지는 한 김 식힌다.

들깻가루(4T), 간 양파(3T), 간장(1t), 소금(½t), 매실청(2T), 올리브유(1T)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가지에 소스, 아몬드 슬라이스를 넣어 무친다. 아몬드 슬라이스 대신 땅콩, 호두 등 다른 견과류를 넣어도 좋다.

접시에 먹기 좋게 담은 뒤 남은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리면 가지깨소스무침이 완성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