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방탄소년단(BTS)의 진짜 매력은 믹스테잎에서…‘공식음원 부럽지 않은 그들의 미발매 음원 3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류가을 기자) K-pop의 새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이 연일 화제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는 지난 4월 12일 발매 직후 미국 ‘빌보드 200 차트’ 1위, '오피셜 앨범차트 톱 100' 1위, 세계 86개 지역 아이튠즈 1위에 등극하는 등 세계 음반 차트를 강타했다. 

7일(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PERSONA는 ‘빌보드 200’ 7위에 올랐다. 이 앨범은 4월 27일자 차트에서 1위로 첫 진입 후 지난주 3위에 이어 이번 주까지 3주 연속 톱 10을 기록했다.

또한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는 ‘핫 100’에서 지난주와 동일하게 40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3주 연속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와 메인 싱글 차트 상위권에 동시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 1일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3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하면서 글로벌 아티스트로써의 인기를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이제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한류를 넘어 세계적으로 공유되는 하나의 문화적 현상, 혹은 ‘신드롬’으로 여겨지고 있다.

꺼지지 않는 방탄소년단의 인기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이들이 직접 만든 믹스테잎이라고 꼽힌다.

흔히 프로듀서로부터 주어진 노래를 부르기만 한다는 이미지가 강세였던 아이돌 시장에 방탄소년단은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었다.

방탄소년단(BTS)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방시혁은 과거 방탄소년단의 전신은 ‘원타임(1TYME)’ 같은 힙합그룹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랩라인 RM, 슈가, J-HOPE은 실제로 아이돌 활동 이전에 언더 힙합 씬에서 활동하며 래퍼로 먼저 이름을 알렸다.

이들은 방탄소년단으로 데뷔하고 나서도, 직접 음악을 프로듀싱하며 자신들의 곡 작업에 참여해왔다.

즉, 자신이 직접 비트를 프로듀싱하고 가사를 작사하는 ‘힙합’의 가장 큰 특징을 아이돌 음악 시장에 녹여낸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이렇듯 힙합 아티스트와 아이돌의 매력을 둘 다 살린, 개성적이고 독특한 아이돌로 이 자리에 오게 되었던 것이다.

방탄소년단의 멤버들은 이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꾸준히 자신들의 역량이 담긴 믹스테잎을 발매하며 자신들의 아티스트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여기, 혼자 듣기에는 아까운 그들의 믹스테잎 곡 3가지가 있다.

모두 한 때 네티즌들과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ARMY)’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던 곡들이다.

공식적으로 발매된 음원과는 다른 매력이 듬뿍 묻어있는 곡들에 당신은 방탄소년단의 진짜 매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소개된 모든 노래는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블로그, 또는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무료 음원으로 감상할 수 있다.


1. RM & 뷔 - 네시

‘네시’ 앨범 커버
방탄소년단 뷔/ BTS공식 트위터
방탄소년단 뷔/ BTS공식 트위터

지난 2017년 공개된 ‘네시(4 O' CLOCK)’는 멤버 뷔의 자작곡으로, 랩몬스터와 뷔가 노래를 불렀다.

네시는 새벽 시간대에 느낄 수 있는 나른한 감성을 잘 담아낸 잔잔한 선율의 곡이다.

뷔의 독특한 저음의 보이스와 랩몬의 래핑이 새벽의 촉촉한 감성을 선사한다.

특히 “어스름한 공원의 이름모를 새, 왜 울고 있는지 여긴 너와 나 뿐인데”, “어느날 달에게 길고긴 편지를 썼어”와 같은 서정적인 가사가 매력.

최근 한 매체에 따르면 뷔의 자작곡 ‘네시’는, 백예린의 ‘스퀘어(square)’와 버금가는 아이돌의 숨겨진 명곡으로 소개된 바 있다.

2. 지민 - 약속

방탄소년단 지민 / 방단소년단 공식 sns
방탄소년단 지민 / 방단소년단 공식 sns

지난 2018년 공개된 지민의 자작곡 약속은 지민의 감미로운 목소리가 돋보이는 곡이다. 

어쿠스틱 기타와 지민의 미성이 어우러져 솜사탕처럼 포근한 느낌을 선사한다.

약속은 방탄소년단의 춤 멤버로 자주 소개되는 지민의 보컬리스트의 면모를 다시끔 발견할 수 있는 노래이기도 하다.

지민은 곡을 소개하며 “이 곡은 저를 위한 곡이면서 동시에 여러분을 위한 곡이기도 하다“고, 이 곡이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에게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으면 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약속의 앨범 커버 또한 방탄소년단 뷔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고 알려져 많은 관심을 받았다.


3. RM, SUGA, J-HOPE - 땡

땡 앨범커버 / 방탄소년단 공식 sns
땡 앨범커버 / 방탄소년단 공식 sns

지난 2018년 6월 공개된 믹스테잎 ‘땡’은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보물과도 같은 곡이다.

‘땡‘은 2013년 6월 데뷔 앨범 ‘2 COOL 4 SKOOL(투 쿨 포 스쿨)‘로 가요계에 정식 데뷔한 방탄소년단이 데뷔 5주년을 맞이해 낸 곡이자 동시에 ‘헤이터(hater)’들을 위한 헌정곡이기 때문.

그동안 수많은 논란과 비난에 휩싸여왔었던 방탄소년단이 이 곡에서는 자신을 싫어하는 안티들에게 얼굴이 빨개질만한 반격을 선사한다.

“빌보드 니 덕분이야 bae, 우리 위 아무도 없네“, “고맙다 고맙다 여지껏 무시해줘 고맙다 덕분에 스타디움 돔 빌보드 많은 것을 덕분에 많이도 얻었다“  와 같은 직설적인 가사들이 힙합 아티스트의 면모를 물씬 드러냄은 물론 팬들에게 시원한 사이다를 선사했다. 

시원시원한 가사에 강렬한 래핑이 귀를 사로잡는 곡 ‘땡’은 ‘방탄소년단’이라는 강인한 이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곡이다.

프로듀싱은 멤버 슈가가 도맡았고, 가창에는 랩라인인 RM과 J-HOPE, SUGA 모두가 참여해 곡을 빛냈다.

 

공식음원 발매곡 말고도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매력을 알고싶다면, 그들의 믹스테잎을 꼭 들어보시길. 소개된 곡들 말고도 그들의 매력이 넘쳐나는 곡들이 무궁무진하다.

아티스트로서, k-pop 아이돌로서 연일 새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그룹'부문 투표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