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북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등 단거리 발사체 발사…미사일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국가정보원은 4일 북한이 쏜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고도가 높지 않고 거리도 많이 나가지 않아 미사일은 아니라는 판단을 했다.

이런 판단은 북한이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사실로 확인됐다.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4일 동해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관 아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등이 동원된 화력타격훈련을 했다.

북 단거리 발사체 수발 발사북한이 4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 연합뉴스
북 단거리 발사체 수발 발사북한이 4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 연합뉴스

중앙통신은 5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 4일 조선 동해 해상에서 진행된 전연(전방) 및 동부전선 방어 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하시었다"고 밝혔다.

통신은 훈련이 전연 및 동부전선 방어부대들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 운영 능력과 화력임무 수행 정확성, 무장장비들의 전투적 성능을 판정 검열"하고 "경상적인 전투동원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들과 전술유도무기의 화력진지 진출과 전개를 비롯한 사격준비 과정을 검열한 뒤 타격 순서와 방법을 정해주고 사격 명령을 내렸다고 중앙통신은 밝혔다.

통신은 "천둥같은 폭음이 터지고 번개같은 섬광 속에 시뻘건 불줄기들이 대지를 박차고 날아올랐다"며 "그 어떤 세력이 우리의 자주권과 존엄, 우리의 생존권을 해치려 든다면 추호의 용납도 없이 즉시적인 반격을 가할 영웅적 조선인민군의 견결한 의지를 과시한 훈련은 가슴후련하게 끝났다"고 묘사했다.

김 위원장은 "예고없이 불의에 조직한 화력타격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이들 부대의 신속 반응능력에 대해 만족을 표시했다.

그는 군대의 작전전투훈련을 개선, 강화하기 위한 지시를 내린 뒤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진정한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고 담보된다는 철리를 명심"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어떤 세력들의 위협과 침략으로부터도 나라의 정치적 자주권과 경제적 자립을 고수하고 혁명의 전취물과 인민의 안전을 보위할 수 있게 고도의 격동상태를 유지하면서 전투력 강화를 위한 투쟁을 더욱 줄기차게 벌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전날 오전 9시 6분께부터 9시 27분께까지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으며 발사체는 동해상까지 최소 70㎞, 최대 200㎞까지 비행했다고 군은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오전 10시를 조금 넘어 단거리 발사체 1발을 더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공식적으로 미사일이 아닌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발사를 밝힌 것이다.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고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결국 북한이 북미회담 재개에 대한 압박과 동시에 북한 내부 결속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정원은 발사체의 비행거리가 길지 않다 보니 내륙 지방에서 발사하는 경우 발사체가 북한 영토 내에 떨어질 수 있어 발사대를 동해안으로 옮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 밤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했다는 보고를 참모진으로부터 받은 후 화가 났었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할 때까지 트윗을 중단하라는 건의를 받았다고 미 인터텟 매체 복스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복스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자신을 속였다는 생각에 화가 났다"며 "고위 참모진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문 대통령과 통화하기 전까지 트위터를 사용하지 말라는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복스는 많은 전문가들은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이 설정한 레드 라인을 넘지는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무력시위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무력 시위 이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으로부터 브리핑을 받았다고 NBC방송 등 미국 언론이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이 무력시위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완화하고 미국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압박 수위를 높이는 계기로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4일 보도했다. 그러나 북한의 무력 도발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정책에서 이룬 외교적 업적에 타격을 줄 수도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을 자신의 중대 치적으로 꼽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외교가 작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이 아닌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을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체된 북미 간 핵협상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김정은은 내가 그와 함께 한다는 것을 알고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면서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이 아주 흥미로운 세상에서 무엇이든 발생할 수 있지만 김정은은 북한의 대단한 경제 잠재력을 완전히 알고 있고 이를 방해하거나 중단할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썼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국가 기도의 날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19.05.03. /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국가 기도의 날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2019.05.03. / 뉴시스

북한이 한국시간 이날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체 여러 발을 발사한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북미협상의 교착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 맞대응을 자제하면서 협상 재개의 문을 열어두고 북한의 추가 행보를 견제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지 13시간여만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가 이뤄진 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서 충분한 브리핑을 받았다고 NBC방송과 ABC방송 등 미국 언론이 전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4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 여러 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앞서 북한이 쏜 기종을 단거리 미사일로 발표했다가 40여분 후 단거리 발사체로 수정했다.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는 지난달 17일 '신형 전술유도무기' 이후 17일 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