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드디어 시작된 총성 없는 전쟁…당신의 센터는 누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가 그 막을 올렸다.


3일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대망의 1화가 시작했다.

본격적인 방송 전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는 공식적인 투표의 시작을 알렸다. 한번에 투표할 수 있는 연습생은 총 11명이며, 첫 투표 마감은 5월 25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투표의 영향은 1차 순위발표식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Mnet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이 3일, 금 밤 11시에 첫 방송을 앞두고 놓쳐서는 안 될 세 가지 관전 포인트를 공개한 바 있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국민 프로듀서 대표 이동욱

‘프로듀스101’ 장근석, ‘프로듀스101 시즌2’ 보아, ‘프로듀스48’ 이승기에 이어 ‘프로듀스 X 101’에서는 배우 이동욱이 국민 프로듀서 대표를 맡는다. 이동욱은 "저 역시 불안한 마음을 갖고 꿈을 위해 끝없이 연습하던 시간이 있었다”며 “연습생들의 데뷔의 꿈이 얼마나 간절한지 알고 있기에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출연을 결정했다”는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시즌 사상 처음으로 연습생과 같은 성별의 국민 프로듀서 대표인 만큼 형처럼 친근하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대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어벤져스급 트레이너 군단의 노하우

연습생들을 글로벌 아이돌로 성장시킬 최강 트레이너 군단으로 보컬 트레이너 이석훈, 신유미, 랩 트레이너 치타, 댄스 트레이너 배윤정, 권재승, 최영준이 합류했다. 감미로운 목소리의 실력파 보컬 이석훈과 아이돌 보컬 디렉터인 신유미는 이번 시즌에서도 보컬 트레이닝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대한민국 최정상 래퍼인 치타는 네 번의 프로듀스 시즌을 함께 하며 노하우를 대방출, 랩 트레이닝의 역사를 이어간다. 마지막으로 프로듀스의 퀸 메이커 배윤정이 이번에는 소년들의 트레이닝을 위해 함께 하고, 대한민국 대표 보이그룹 댄스 메이커인 권재승과 아이돌 포인트 안무의 1인자인 최영준까지 댄스 트레이너들의 활약도 기대를 모은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실력과 매력을 겸비한 101명의 연습생들

이번 시즌 역시 글로벌 보이그룹 데뷔를 꿈꾸는 실력파 연습생들이 대거 출격한다. 지난 4월 26일(금) 방송된 ‘프로듀스 X 101 더 비기닝’에서는 연습생들의 돋보이는 실력과 매력을 맛보기로 공개해 국민 프로듀서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연습생들은 여심을 뒤흔드는 달콤한 보이스, 장르를 넘나드는 수준급 댄스 실력, ‘쇼미더머니’를 방불케 하는 파워 랩을 선보이며 이번 시즌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 역대급 무대들을 선사할 것을 예고했다. ‘프로듀스 X 101’을 연출한 안준영 PD는 최근 진행된 제작발표회에서 “이번 시즌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는 역시 101명의 연습생”이라며 “끼와 재능이 넘치고 노력하는 친구들이 많다. 관심 가져주시고 기대해 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번 방송에서 첫 기획사로는 울림엔터테인먼트가 등장했다. 처음 등장한 소속사의 경우에는 리액션담당으로 방송에 노출이 많이 되기 때문에 주목도가 높다.

앞선 ‘프로듀스48’에서 울림엔터테인먼트는 김채원과 권은비를 데뷔시킨 바 있다. 이에 이번 울림 연습생들은 선배들만큼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 다음은 C9. 워너원 출신 배진영의 소속사다. 이날 방송에서 배진영은 자사 소속사 연습생을 응원하는 모습이 살짝 나와 눈길을 끌었다.

그 다음 소속사는 마루기획. 이 소속사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는 워너원 출신 박지훈. 그리고 노라조다.

그 다음은 위에화. 이 회사는 프듀 시즌2 주요 참가지인 안형섭, 이의웅의 소속사이며, ‘프듀48’ 왕이런과 김시현의 그룹인 에버글로우가 소속된 회사이기도 하다. 아이즈원 멤버 중에는 최예나가 이 회사다.

그 다음은 바인 백진 그리고 DSP 연습생들이 주목을 받았다. ‘프로듀스X101 비기닝’에서 주목한 연습생들이 포진돼 있어 눈길을 끈다.

그 다음은 판타지오 뮤직 한기찬. 판타지오 뮤직은 아이오아이 김도연-최유정(현 위키미키), 워너원 출신 옹성우를 배출한 회사다. 한기찬은 최종 순위 5등(옹성우 소속사)가 목표를 잡았다. 이날 그는 최초로 1위 자리뺏기에 도전했는데, 도전 종목이 한 손으로 팔굽혀펴기였다. 그는 남다른 팔굽혀펴기 실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처음으로 1위 자리에 앉았던 위에화 황금률 연습생은 이 대결에서 져 1위 자리에서 나왔다.

그 다음은 더사우스 남동현 연습생. 그는 남태현의 남동생이자 같은 회사 소속으로 화제가 된 인물이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ESTEEM. 이 회사는 모델 소속사로 유명한 곳이다. 그들은 모델 소속사 출신다운 워킹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 다음은 어라운더어스와 쏘스뮤직. 어라운드어스는 하이라이트, 쏘스뮤직은 여자친구 소속사로 유명한 곳이다. 이후에는 MLD(모모랜드 회사) 소속 김동빈 연습생이 출연했다. 그는 시즌2에 58등을 기록한 연습생이었다.

외국인 연습생, 한국 연습생들이 잇달아 출전하는 가운데, 워너원 출신 이대휘-박우진의 소속사로 유명한 브랜드뮤직이 출연했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프듀 전통의 강자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우주소녀 유연정이 시즌1에 아이오아이로 데뷔했고, 솔로가수 정세운이 시즌2 때 최종 12위를 기록했다. 아이즈원 장원영과 안유진은 프듀48 당시 각각 1위와 5위로 데뷔에 성공했다. 이에 다수의 연습생들이 가장 견제되는 소속사로 꼽았다.

그 다음은 젤리피쉬. 이 회사는 빅스와 구구단의 소속사다. 구구단 멤버 중 김세정, 강미나는 아이오아이 출신이다. 젤리피쉬 연습생들은 빛나는 비주얼로 연습생들의 시선을 끌었다.

그 다음은 개인연습생. 이번 시즌은 개인연습생들을 다수 불러모아 화제가 된 바 있다. 그중 단연 눈길을 끈 사람은 바로 ‘스카이캐슬(SKY캐슬)’에 나온 아역배우 이유진 연습생.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 소속사는 스톤뮤직. ‘프로듀스48’에서는 아이즈원 조유리가 이 소속사로 데뷔에 도전했다. 프로미스나인 장규리도 당시 이 소속사로 출연했다. 이번에 스톤뮤직은 김성현 연습생 한명만 출연했다.

그 다음은 뮤직웍스, 플랜에이(현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연습생들이 출연했다. 이들은 각각 마이틴, 빅톤으로 데뷔했던 연습생들이다. 또 업텐션 출신 연습생들도 함께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우신 김우석은 남다른 포스로 연습생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에는 3대 기획사인 YG엔터테인먼트가 나왔다. 연습생들은 YG케이플러스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번에는 진짜였다. 연습생 중에는 양현석 성대모사를 하는 연습생도 있어 폭소를 유발했다. 이번에 YG 연습생들이 나올 때 등장배경음악은 블랙핑크 ‘킬 디스 러브’였다. 얼마전 서바이벌 ‘YG보석함’을 진행한 YG였지만 이번 프듀에 연습생들을 출전시켰다.

마지막 등장 소속사는 JYP엔터테인먼트. 갓세븐, 트와이스, 있지 등 유수 아티스트들을 다수 보유한 JYP. 이에 연습생들은 다소 기가 죽는 모습을 보였다. 개인 연습생들은 개인연습생에겐 신화적인 존재라 할 수 있는 워너원 출신 김재환을 언급하며 “선배님 힘을 주세요”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JYP에서는 윤서빈 연습생 한명을 출전시켰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윤서빈 연습생은 기존에 1위 자리에 있던 이미담 연습생의 자리를 빼앗으려고 했다. 종목은 팔씨름. 윤서빈은 왼손잡이인 이미담의 사정을 감안해 왼손으로 대결에 나섰음에도 손쉽게 이겼다. 이에 기획사 등장씬 최종 1위 자리는 윤서빈 연습생이 가져갔다.

첫화 1등자리는 분량 확보면에서는 좋은 선택이기는 한데 첫화 연습생 등장씬에서 1등 자리를 획득한 연습생들의 데뷔 성공률이 매우 처참하기 때문에, 이 선택이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모든 연습생들이 나온 이후에는 국민프로듀서 대표 이동욱이 출연했다. 그의 등장에 연습생들은 투샷 잡히고 싶지 않다는 솔직한 심경(?)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이날 이동욱은 최종 데뷔멤버 숫자를 공개했다. 숫자는 11명. 시즌2 워너원과 동일한 숫자다. 하지만 방식은 시즌2와 같지 않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총 11명 중 1위부터 10위까지는 최종순위발표식 순위로 데뷔의 꿈을 이루게 된다. 그런데 최종순위발표식 11위는 데뷔멤버로 확정이 되지 않는다. 마지막 11번째 아이돌은 4번의 최종순위발표식 누적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그리고 오늘 방송에서는 X등급이 어떤 의미인지도 공개됐다. X등급을 받은 연습생은 한류 트레이닝센터에 입소하지 못한다.

X의 의미까지 설명한 이후에는 소속사평가가 시작됐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첫 주자는 여자친구의 소속사인 쏘스뮤직.

그들은 엑소의 ‘코코밥’으로 무대에 나섰다. 흥미로운 것은 엠카 센터 손동표의 소속사인 DSP미디어도 이 노래로 경연에 나서기로 했다는 것.

이 ‘코코밥’ 경연에서 엠카 센터 손동표는 이번 기획사평가에서도 다른 연습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무대 결과, 쏘스뮤직은 개인등급 올D를 받았다. DSP미디어의 경우에는 손동표, 이환 연습생이 등급 B를, 이준혁 연습생이 등급 C를 받았다.

그 다음은 스타쉽엔터테인먼트. 그들은 아이즈원 장원영-안유진이 ‘프로듀스48’ 첫 출연 당시 선보였던 파이팅 구호를 똑같이 선보여 연습생들과 트레이너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들은 시즌2 콘셉트평가곡인 ‘오리틀걸’을 선곡해 무대를 선보였다. 기존 시즌에서 좋은 아웃풋을 선보인 기획사라 기대를 많이 받았으나 가사를 저는 실수를 다수 선보여 기대 대비 실망감을 안겼다. 이에 소속사 선배인 소유 트레이너로부터 혹평을 받았다. 심지어 의욕이 보이지 않는다는 소리까지 들었다. 트레이너들이 기회를 줬음에도 받으려 하지 않는 모습은 실망감이 더 커지게 만들었다.

전통의 명가 스타쉽은 개인등급 A~C 중 받은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D등급 함원진, 문현빈 연습생. 나머지 연습생들은 전원 X등급을 받았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워너원 출신 박지훈의 소속사 마루기획 연습생들을 포함해 어리고 연습기간이 짧은 연습생. 크래커 권희준 연습생-플라즈마 박시온 연습생은 X등급을 받았다. 마루기획은 이진우 C등급, 이우진-이태승 X등급을 받았다.

그 다음은 위엔터테인먼트 김요한. 그는 태권소년으로서 실력을 인정을 받은 실력자이나, 본래는 아이돌을 꿈꿨다고 한다. 대학도 태권도로 들어간 재원이지만 하고 싶은 일을 선택했다고. 연습생 3개월 차인 김요한은 세븐의 ‘와줘’ 무대를 선보였다. 그는 세븐이 대박을 친 아이템 힐리스를 신고 나와 트레이너들의 관심을 끌었다. 보컬 실력도 개월 수에 비해서 준수한 모습을 보였다. 김요한은 빼지 않고 열심히, 즐겁게 하는 모습으로 개인등급 A를 받았다. 실력은 아직 부족하지만 가능성을 높게 산 것. 프듀 특성상 한번 순위가 바뀔 때가 있기 때문에, 그가 등급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 다음은 사이더스HQ 연습생 박선호. 그는 본업이 배우인데 이번에 연습생으로 출연했다. 소유에 따르면 스타쉽 1기 연습생이었다고. 심지어 소유보다도 스타쉽에 먼저 들어갔다고 한다.

박선호는 “배우하다 왔기 때문에 좋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어릴 적부터 아이돌의 꿈을 꿨기에 마지막기회일지 모를 이 기회를 잡고 싶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무대를 선보인 뒤 박선호는 개인등급 B를 받았다.

그 다음은 프듀 시즌2에 이어 재도전에 나선 MLD 김동빈. 그는 이전 시즌에 선보였던 노래인 ‘츄잉껌’을 그대로 나서는 과감함으로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 댄스브레이크까지 넣어 트레이너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신화의 ‘퍼펙트맨’까지 선보이자 다른 연습생들도 그의 준비성을 인정했다. 김동빈은 개인등급 B를 받았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은 에이코닉 연습생 권태은. 그는 선미의 ‘사이렌’ 무대를 선보였다. 그는 재밌기는 했지만 퍼포먼스적으로는 실력발휘 측면에선 의미가 없는 무대를 선보여 X등급을 받았다.

그 다음은 트레이너들과 연습생들이 기대하는 브랜드뮤직. 워너원 출신 이대휘, 박우진을 배출한 소속사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브랜뉴뮤직 김시훈-윤정환-이은상-홍성준은 이전 시즌 선배들처럼 자작곡 무대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트레이너들과 연습생들의 기대감을 실망시키지 않는 실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윤정환 연습생은 무대 도중 시원한 고음을 선보여 트레이너들에게 칭찬을 받았다. 윤정환 연습생은 오늘 방송으로만 보면 유력한 메인보컬 후보 중 한명이라 할만 했다. 평가 결과 윤정환-이은상 연습생이 A등급, 홍성준-김시훈 연습생은 B등급을 받았다. 이 시점까지 출연한 소속사 중에선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낸 셈.

그 다음은 다이아의 소속사인 MBK. 그중 특히 남도현 연습생은 나이 대비 괜찮은 실력으로 트레이너들의 관심을 끌었다. MBK연습생들은 전 소속사 선배인 티아라의 대표곡인 ‘롤리폴리’, 시즌2가 만든 국민아이돌 워너원의 ‘부메랑’ 무대를 선보였다.

MBK는 평가결과 남도현 연습생이 개인등급평가 A를 받았다. 이한결 연습생은 C, 김영상 연습생은 D를 받았다. 트레이너들은 남도현이 시즌2 1위이자 워너원 센터 강다니엘처럼 잘될 수도 있을 것이라 예측을 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AAP.Y 연습생 강현수-이미딤-정명훈, 위에화 유성준-조승연-황금률도 자작곡으로 기획사평가에 나서 관심을 끌었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그 다음 참가자는 뮤직웍스. 이 소속사에는 슈스케6 출신 가수이자 마이틴 멤버인 송유빈 연습생이 있어 관심을 모았다. 뮤직웍스 김국헌, 송유빈는 방탄소년단(BTS)의 ‘봄날’로 기획사평가에 나섰다. 그들은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보컬로 연습생들의 관심을 모았다. 보컬은 이미 어느 정도 인정받았던 그들. 두 사람은 댄스 퍼포먼스까지 제대로 보여줘 트레이너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개인등급 평가결과, 두 사람 모두 A등급을 받았다.

그 다음 참가자는 화제의 참가자 이유진. 그가 등장하자 ‘스카이캐슬’ OST인 ‘위올라이’ BGM이 깔리기도. 하지만 그의 실력을 보여주기 전에 JYP와 YG 연습생의 얼굴이 먼저 나왔다. 특히 YG 연습생들은 GD&태양의 ‘굿보이’를 선곡해 관심을 끌었다.

이번 회차 경연은 여기까지.

연습생 자리 앉기에서 1등 자리를 차지한 윤서빈 연습생은 1분 PR권을 획득해 아주 확실하게 했다.

윤서빈의 자기PR 이후에는 첫화 연습생들의 등수가 공개됐다.

금요일 예능 엠넷 ‘프로듀스 X 101’(프듀 시즌4, 프듀엑스) 방송 캡처

1화 1위~11등 연습생은 아래와 같다.

1위 젤리피쉬 김민규

2위 스타쉽 구정모

3위 위 김요한

4위 울림 차준호

5위 티오피미디어 김우석

6위 DSP미디어 손동표

7위 개인연습생 이유진

8위 IME코리아 이세진

9위 스타쉽 송형준

10위 마루기획 이진우

11위 스타쉽 강민희

아래는 이번 시즌 참가 연습생 명단

AAP.Y
강현수, 이미담, 정명훈

DSP미디어
손동표, 이준혁, 이환

HONGYI
위자월, 토니

MBK
김영상, 남도현, 이한결

SF
성민서

YG
왕군호, 히다카 마히로

마루기획
이우진, 이진우, 이태승

브랜뉴뮤직
김시훈, 윤정환, 이은상, 홍성준

앙팡테리블
최병훈

에이코닉
권태은

젤리피쉬
김민규, 최준성

티오피미디어
김우석, 이진혁

C9
금동현, 이재빈

ESteem
김승환, 김진곤, 앙자르디 디모데, 유리

iMe KOREA
이세진

MLD
김동빈

sidusHQ
박선호

뮤직웍스
김국헌, 송유빈

스타쉽
강민희, 구정모, 문현빈, 송형준, 함원진

애스토리
전현우, 허진호

울림
김동윤, 김민서, 문준호, 주창욱, 차준호, 황윤성

크래커
권희준

판타지오
한기찬

Chandelier Music

E엔터
원혁, 이원준

JH1
우에하라 준

NEST
박윤솔, 오새봄

WM
이규형

더사우스
남동현

밀리언마켓
유건민

스톤뮤직
김성현

어라운드어스
우제원, 정재훈, 최시혁


김요한

크레이지
김관우

플라즈마
박시온

DS
스티븐 킴

Gost
윤현조, 이상호

JYP
윤서빈

PLAN A(현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
최병찬, 한승우

WUZO
최진화

띵크어바웃
김준재

바인
백진

쏘스뮤직
김현빈, 윤민국, 채가호

얼반웍스
김동규, 김민서, 변성태, 홍성현

위에화
유성준, 조승연, 황금률

키위미디어그룹
김형민, 송창하, 임다훈

해피페이스
원현식

개인연습생
강석화, 김성연, 박진열, 이유진, 이하민, 이협, 임시우, 정영빈, 최수환

글로벌 보이그룹 육성 프로젝트 Mnet ‘프로듀스 X 101’은 매주 금요일 밤 11시에 첫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