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 ‘반숙달걀-달걀조림-양파달걀찜’…김하진X이종임 ‘무시래기고등어조림’ ‘시래기볶음’ ‘우엉청’ ‘과일식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반숙달걀’,‘달걀조림’, ‘양파달걀찜’,‘무시래기고등어조림’, ‘시래기볶음’, ‘우엉청’, ‘과일식초’ 를 만들었다.

28일 MBN 에서 방송된 ‘알토란-알아두면 평생 써먹는 집밥의 진수’편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노른자까지 간이 쏙 밴 ‘반숙달걀’과 매콤한 밥도둑 ‘달걀조림’, 맛도 모양도 모두 완벽한 ‘양파달걀찜’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반숙달걀’은 달걀을 실온에 30분간 꺼내둔 후 흔들어 준다.

물, 식초, 꽃소금을 넣고 중 불로 끓이다가 기포가 올라오면 달걀을 넣은 후 7분간 끓인다.

삶은 달걀을 찬물에 담가 식히고 물 4컵에 꽃소금을 넣고 잘 녹인 후 삶은 달걀을 4시간 이상 담가둔다.

‘달걀조림’은 먼저 달걀조림 양념장을 만드는데 냄비에 멸치육수, 고추장, 고운 고춧가루, 진간장, 설탕, 물엿, 후추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다.

양념장이 끓으면 큼직하게 썬 양파 1개와 어슷 썬 청양고추 3개를 낳고 양념장이 반 정도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반으로 졸인 양념장에 반숙달걀을 넣고 2분간 졸이고 참기름을 넣고 잘 섞고 불을 끈 후에 송송 썬 쪽파를 달걀조림에 고명으로 뿌려준다.

‘양파달걀찜’은 달걀, 물, 새우젓, 청주, 설탕을 넣고 달걀물을 만든 후에 달걀물을 체에 내린다.

적 양파는 앞뒤로 나무젓가락을 대고 양파 끝의 1cm 정도를 남겨두고 칼집을 넣은 후에 양파를 접시 중앙에 넣고 칼집을 이용해 살짝 벌려 꽃모양을 만든다.

양파 중앙에 체에 밭친 달걀물을 붓고찜기에 넣어 센 불로 끓인다.

김이 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간 찌고 불을 끈 후 송송 썬 쪽파를 고명으로 달걀찜 위에 솔솔  뿌리면 완성된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두 번째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집 반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시래기를 활용해 한국인 누구나 좋아하는 ‘무시래기고등어조림’과 촉촉하게 입에 착 감기는 ‘시래기볶음’을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무시래기고등어조림’은 불린 시래기의 겉껍질을 벗기고 시래기를 5~6cm 길이로 썬다.

무를 반으로 자른 후 1~2cm 두께로 썰고 고등어 지느러미를 자른 후에 고등어를 어슷하게 3등분으로 썬다.

양념장은 진간장, 고운 고춧가루, 고추장, 설탕, 다진 마늘, 맛술, 생강즙,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다.

냄비 바닥에 다시마를 먼저 깔고 한편에 고등어를 넣고 다른 한편에 무를 넣은 후에 양념장의 일부를 골고루 얹는다.

남은 양념장에 시래기를 넣어 버무리고 양념한 시래기를 한편에 넣고, 채 썬 양파 200g을 넣는다. 

어슷 썬 청양고추, 어슷 썬 홍고추, 물 4컵을 넣고 센 불에서 뚜껑을 닫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조린다.

간장, 참기름을 추가해서 넣고 마무리 한다.

‘시래기볶음’은 불린 시래기에 된장을 넣고 국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씨 빼고 다진 청양고추, 거피 낸 생들깻가루를 넣어 양념한다.

팬에 식용유 적당량을 두르고 양념한 시래기를 넣고 센 불에 볶은 후에 멸치육수, 채 썬 양파 1개를 넣은 후에 양파가 숨이 죽으면 불을 끄고 들기름을 잘 섞어준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마지막으로 이종임 요리 연구가는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건강한 단맛의 ‘우엉청’과 달콤한 과일 향 가득한 궁극의 천연 식초인 ‘과일식초’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우엉청’은 우엉을 껍질째 소금을 비벼 씻은 후 식초물에 5분 정도 담가 놓는다.

필러로 우엉의 껍질과 속을 얇게 벗긴 후 잘게 썰고 손질한 우엉에 흑설탕을 넣는다.

흑설탕이 녹을 때까지 우엉을 세게 주무르고 생강채를 넣고 냄비에 흑설탕, 청주, 우엉 채수를 넣는다.

흑설탕 시럽을 넣고 잘 섞은후에 소독한 병에 우엉청을 담는다. 

‘과일식초’ 에서 껍질 벗긴 바나나를 0.5cm 두께로 썰고 파인애플은 1cm 두께로 썰었다.

현미식초에 비정제 설탕을 넣고 녹여 각각 식초액을 만들고 소독한 병에 각각 손질한 바나나와 파인애플을 넣고 식초액을 부으면 완성된다.

MBN 방송‘알토란’은 매주 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