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픽] ‘살림 9단의 만물상’ 유귀열 조리기능장 총각김치-얼무얼갈이김치 레시피 ‘관심 UP’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9.04.24 12:18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민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290회가 24일 오후 4시 TV조선에서 재방송된다.

지난 19일 방송된 TV조선 ‘만물상’에서는 살림 9단이 직접 뽑은 만물상 빅이슈 편이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유귀열 조리기능장이 총각김치-열무얼갈이김치 레시피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TV조선 ‘만물상’ 캡처

40분 만에 절이기가 끝나는 씹을수록 달달한 총각김치 재료와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물, 물엿, 굵은 소금, 총각무, 쪽파, 멸치액젓, 홍고추, 배, 양파, 고구마, 다진 마늘, 고춧가루 

▲레시피:

먼저 따뜻한 물 1L, 차가운 물 1L, 물엿 1컵, 굵은 소금 1컵을 넣고 녹인다. 

그 다음 총각무 3단은 먼저 세워서 무만 20분 절이고, 뒤집어서 이파리까지 20분 절여준 후 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쪽파 반 단에 멸치액젓 1컵을 넣고 10분간 절이고, 믹서기에 홍고추 15개, 배 반개, 양파 반개, 고구마 1개를 넣고 갈아준다.

양념을 대야에 붓고 다진 마늘 반 컵, 고춧가루 2/3컵, 쪽파에 절인 멸치액젓을 넣고 섞은 다음 쪽파와 총각무를 넣고 버무리면 완성된다.

TV조선 ‘만물상’ 캡처

다음은 오래 둬도 아삭아삭한 열무얼갈이김치

▲재료: 열무, 얼갈이, 굵은 소금, 쪽파 한 줌,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 찹쌀가루 2스푼, 메밀가루 2스푼, 물 2컵 

▲양념장 재료:  배 1/2개, 양파 1/2개, 홍고추 15개, 물 2컵, 무, 멸치액젓 1컵, 다진 마늘 1/2컵, 설탕 2큰술, 고춧가루 1/2컵, 소주 1/2컵, 소금 1큰술

▲레시피

냄비에 찹쌀가루 2스푼, 메밀가루 2스푼, 물 2컵을 섞어 풀을 쒀준 후 배 반 개, 양파 반 개, 홍고추 15개, 물 2컵, 무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그 다음 멸치액젓 1컵, 다진 마늘 반 컵, 설탕 2스푼, 고춧가루 반 컵을 넣고, 양념장에 찹쌀과 메밀을 더한 반반 풀, 소주 반 컵을 넣은 후 잘 섞는다.

쪽파 한 줌,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를 썰어 넣어준 뒤 살살 버무리면 열무얼갈이김치가 완성된다.

특히 이날 유귀열 조리기능장은 열무얼갈이김치가 오랜 시간 아삭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찹쌀가루와 메밀가루를 꼭 넣어줘야한다며 자신만의 꿀팁을 전했다.

‘만물상’은 베테랑 주부뿐 아니라 젊은 살림 초보까지 따라 하다 보면 센스있는 살림 9단으로 거듭날 수 있는 트렌디한 살림 정보 프로그램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11시 TV조선에서 방송된다.

유귀열 조리기능장의 총각김치-얼무얼갈이김치 레시피가 소개된 ‘살림 9단의 만물상’ 290회는 24일 오후 4시 TV조선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