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임성근 기능장, ‘묵은지찜-묵은지무침’…김하진X원승식 셰프 ‘간장마늘종장아찌’ ‘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단호박범벅’ ‘단호박양갱’ 레시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묵은지찜’, ‘묵은지무침’, ‘간장마늘종장아찌’, ‘고추장마늘종장아찌’, ‘단호박범벅’, ‘단호박양갱’을 레시피를 소개했다. 

21일 MBN 에서 방송된 ‘알토란-한국의 맛을 찾아서’편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제철밥상' 코너에서는 깊은 맛 작렬하는 ‘묵은지찜’과 새콤아삭 ‘묵은지무침’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묵은지찜’은 묵은지를 깨끗이 헹궈 준비하고 돼지고기를 배춧잎 크기에 맞춰 1.2cm 두께로 잘라 준비한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센불을 켜고 달궈진 팬에 돼지고기를 올려 겉면이 노릇하게 굽고 묵은지 사이사이에 구운 돼지고기를 껴 넣는다.

냄비에 묵은지와 돼지고기를 넣고 멸치육수, 중간고춧가루, 후춧가루, 멸치액젓, 다진 마늘, 설탕, 들기름, 고추냉이를 넣는다.

양념장을 냄비에 붓고 센 불에 20분 끓이고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20분, 약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먹기 좋게 썬 양파, 대파, 홍고추·청양고추를 올리고 뚜껑을 덮고 10분간 더 끓인다.

‘묵은지무침’은 물에 헹군 묵은지를 먹기 좋게 세로로 찢고 먹기 좋은 길이로 반 자른다.

설탕, 들기름, 통깨, 다진 마늘, 청양고추, 쪽파를 넣으면서 완성 시켰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김하진 요리 연구가가 나와 '매일반찬' 코너에서 끝까지 아삭 ‘간장마늘종장아찌’와 반찬 고민 끝 ‘고추장마늘종장아찌’를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간장마늘종장아찌’는 깨끗이 씻은 마늘종의 꽃대를 떼어내고 마늘종 끝부분을 제거한다.

마늘종을 먹기 좋게 5~6cm 길이로 자르고 끓는 물 10컵이 담긴 냄비에 꽃소금, 설탕을 넣는다.

식힌 절임물을 마늘종에 골고루 부어 절이고 볼에 물, 간장, 설탕, 식초, 소주 2/3 컵을 넣은 후에 통에 손질한 마늘종을 담는다.

‘고추장마늘종장아찌’는 마늘종을 꽃대와 끝부분을 제거한 후에 5~6cm 길이로 자른다.

절임물을 만들어 마늘종을 살짝 절이고 볼에 고추장, 설탕, 진간장, 소주를 넣고 용기에 손질한 마늘종을 넣은 후에 양념장을 붓고 양념장 위해 설탕을 뿌리며 완성시켰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세 번째는 원승식 세프가 나와 식사처럼 든든하게 ‘단호박범벅’과 한입의 행복  ‘단호박양갱’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했다.

‘단호박범벅’은 단호박 1개를 반응로 자르고 단호박의 씨를 제거한다.

단호박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깍둑 썰기를 한 후에 물에 단호박을 넣고 센 불에 10분간 끓인다.

단호박을 거칠게 으깨고 중 불로 줄인 두 삶은 밤, 삶은 팥, 아몬드를 넣는다.

찹쌀가루를 넣은 뒤 3분간 끓이고 설탕, 꿀, 소금을 넣고 완성시켰다.

‘단호박양갱’은 삶은 단호박을 고운 체에 내리고 불을 켜기 전 냄비에 물을 넣는다.

설탕, 물엿, 한천가루를 넣고 중 불에서 약 3분간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 후에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끄고 단호박을 넣고 잘 섞는다.

밀폐용기에 다진 대추와 잣가루를 뿌리고 단호박양갱 반죽을 붓는다.

밀폐용기를 바닥에 쳐 반죽 속에 생긴 공기를 빼고 뚜껑을 덮은 뒤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히면서 완성시켰다.

MBN 방송‘알토란’은 매주 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