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종합] 진주 아파트 범인, ‘조현병’인데 약자만 골라 칼부림?…‘평소 이웃주민에 욕설’

  • 한수지 기자
  • 승인 2019.04.17 11:46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지 기자] 진주 아파트에서 방화 뒤 흉기 난동을 부린 남성이 조현병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한 시민의 증언이 분노를 자아낸다.

17일 경남 진주 아파트에서 방화 뒤 흉기 난동을 부려 10여명을 숨지거나 다치게 한 40대 남성이 과거 조현병을 앓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이날 체포된 A(42)씨가 조현병을 앓은 적이 있다는 진술을 주변인들로부터 확보하고 병원 기록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횡설수설 하면서 “변호사를 불러달라”고 요구하는 등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웃 주민들로부터 평소 A씨가 욕설을 자주하는 등 갈등을 일으켜 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A씨는 이날 오전 4시 29분께 진주 가좌동 한 아파트 4층 본인 집에 불을 지른 뒤 계단으로 대피하는 이웃 주민들을 상대로 흉기 2개를 마구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다.

A씨의 흉기 난동으로 10대 여자 2명과 50∼70대 3명이 1층 입구·계단, 2층 복도에서 치명상을 입고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모두 숨졌다.

흉기로 인한 부상자 5명은 주차장과 1층 입구 등에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다.

진주아파트 사고 현장 / 연합뉴스
진주아파트 사고 현장 / 연합뉴스

이 밖에 8명은 화재 연기를 마시거나 과호흡 등으로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들 중 일부는 A씨를 피해 옥상으로 대피했다가 구조됐다.

경찰 관계자는 "A씨 주변인들에게서 A씨가 조현병을 앓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병원 진료 기록 등을 확인하고 있다"며 "정확한 범행 동기를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 시민의 제보는 그의 조현병 전력을 의심하게 만든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진주시 가좌동 한 아파트 1층에 사는 유모(63)씨는 '쿵'하는 소리에 사고라도 났나 싶어 확인차 아파트 밖으로 나왔다.

입구 근처로 오니 1층 계단 쪽에 사람 두 명이 바닥에 피를 쏟은 채 쓰러져 있었다. 엘리베이터 입구 바닥에도 피가 흥건하게 젖어 있었다.

유씨는 아파트 밖으로 달려 나와 즉시 경찰에 신고했고, 고개를 들어보니 4층에 불이 나 있었다. 

진주아파트 사고 현장 / 연합뉴스
진주아파트 사고 현장 / 연합뉴스

요란한 사이렌 소리와 함께 현장에 도착한 119 구급대원들은 아파트 건물 안으로 진입해 부상자와 사망자들이 이송하기 시작했다.

유씨는 "총 7명이 들것에 실려 나가는 것을 확인했다"며 "제일 마지막에는 어린아이 한 명이 실려 나왔다"고 말했다.

얼마 후 경찰들이 아파트 안으로 들어갔고 고함과 쇠가 부딪히는 소리 등이 들리더니 큰 키에 호리호리한 남성 한 명이 붙들려 나왔다고 그는 전했다.

유씨는 "아는 지인 얘기를 들어보니 대피하던 중 아파트 2층 계단에서 범인과 마주쳤는데 그 사람은 손에 흉기를 쥔 채 자기를 노려봤다고 한다"며 "그런데 지인이 덩치가 커 힘깨나 쓰게 생겨서 그랬는지 지켜보기만 해 무사히 빠져나왔다"고 설명했다.

유씨의 발언에 따르면 A씨는 자신보다 약해보이는 자만 골라 집중 공격을 한 것. 이 때문에 죄없는 10대 소녀도 그의 희생양이 됐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들은 더욱 분노했다.

누리꾼들은 "하고 싶은 말이 뭐야 조현병(정신병자)니까 선처해주자는 거야? 광화문 네거리에서 육시를 해야 한다. 우리나라도 사형제도 시행해야한다. 법 무서운줄 모르고 날뛰는 흉악범들 모두 사형시켜라", "정신병이라고, 술마셨다고 감형시키는 법 좀 바꿔야된다", "흉악범들에게 인권따위의 관용을 베풀지마라 사형이 답이다 제발 사형제도 실행 좀 하자"라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조현병(정신분열병)이란 사고(思考), 감정, 지각(知覺),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조현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병이 아닌,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파악되고 있다.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적, 신체적 기능들을 조절,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