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주산’ 빌레나무, 실내 초미세먼지(PM-2.5) 농도 낮춰줘…‘화분 구입 및 구매(판매) 가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빌레나무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빌레나무는 숲 가장자리에 자라는 상록 덩굴성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1-1.5m이다.

가지를 치며 땅에 닿는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 길이 5-17cm, 폭 2-5cm이다. 잎 뒷면은 회녹색이다.

꽃은 4-5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총상 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며, 꽃받침 잎은 둔한 삼각형이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제공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제공

열매는 장과, 둥글다. 우리나라 제주도에 자생한다. 대만(타이완), 베트남,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빌레나무는 본 종은 제주도에서 채집되어 2006년에 국내 미기록종으로 발표됐다.

제주도의 남서쪽 해발 120-160m 부근의 종가시 나무 숲 속 또는 숲 가장자리에 자란다. 빌레나무과는 빌레나무속 1속으로 구성되며, 꽃자루에 1쌍의 소포엽이 있고, 가웅예가 없으며, 다수의 종자가 있는 폐과로서 자금우과 및 앵초과와 구분된다.

또한, 지난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빌레나무가 실내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빌레나무 보급 시범사업을 확대한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8월부터 7개월간 서울 삼양초등학교 2개 학급에 빌레나무 500그루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했다.

그 결과 빌레나무가 보급된 교실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다른 교실보다 평균 20% 낮게 나타났으며 아울러 보급된 교실의 습도는 다른 교실보다 평균 10∼20% 높았다.

빌레나무 화분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나무로 시중에서 판매하지 않으며 구입하려면 서식지에서 묘목을 들여오는 방법 말고는 없다.

이에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빌레나무의 보급 시범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