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구이-갈치속젓 주먹밥, 정미경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시청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4.11 10:2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구이, 갈치속젓 주먹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1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정미경 요리연구가의 삼겹살구이와 갈치속젓 주먹밥’ 편으로 꾸며진다.

정미경 요리연구가는 ‘청담동 단골 국찌개’, ‘청담동 단골반찬’ 등의 다양한 책을 냈다.

이날 방송에서 정미경 요리연구가는 삼겹살구이와 갈치속젓 주먹밥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삼겹살구이 만드는 법>

▶ 주재료 : 삼겹살(400g), 상추(40g), 깻잎(35g), 배추속대(100g), 쑥갓(20g), 적근대(30g), 적겨자(20g)

▶ 밑간양념 재료 : 청주(1T), 후춧가루(약간), 다진 생강(1t)

▶ 갈치속젓 쌈장 재료 : 통깨(1t), 참기름(1T), 갈치속젓(½컵), 다진 생강(½t), 양파(50g), 마늘(10g), 청양고추(10g)

먼저 삼겹살(400g)은 칼집을 앞뒤로 여러 번 낸다. 삼겹살은 두께가 도톰한 것으로 준비한다.

삼겹살에 칼집을 여러 번 낸 뒤 구우면 기름기가 잘 빠지고 느끼한 맛이 덜 하다. 삼겹살은 칼집을 넣어 구워주면 모양이 예쁘고 고루 잘 구워진다.

칼집 낸 삼겹살에 청주(1T), 다진 생강(1t), 후춧가루(약간)을 넣고 고루 버무려 살짝 재운다.

마늘(10g)을 편 썰고 양파(50g)를 잘게 다진 뒤 청양고추(10g)를 송송 썬다.

갈치속젓(1/2컵)에 다진 생강(1/2t)을 넣고 고루 섞는다. 갈치속젓은 갈치 내장을 소금에 절여 젓갈을 만든 뒤 양념에 버무린 것을 말한다.

갈치속젓에 다진 생강을 먼저 섞어 주어야 갈치속젓 특유의 비린내가 사라진다.

참기름(1T), 통깨(1t), 다진 양파, 송송 썬 청양고추, 편 썬 마늘을 넣고 고루 섞어 쌈장을 만든다.

갈치속젓 쌈장은 채소에서 수분이 나올 수 있으니 한 번에 먹을 양만큼만 만들어준다.

달군 팬에 재운 삼겹살을 올려 센 불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생 삼겹살 대신 냉동된 삼겹살을 사용할 땐 기름을 두른 뒤 구워준다.

삼겹살을 구울 때 약불에 오래 익히면 수분이 빠져나올 수 있으니 불 조절을 하며 구워준다.

구운 삼겹살을 한입 크기로 썬 뒤 접시에 담는다. 쌈장 종지에 담는다.

종지에 담은 쌈장, 깨끗이 씻은 상추(40g), 깻잎(35g), 배추속대(100g), 쑥갓(20g), 적근대(30g), 적겨자(20g)를 곁들여 먹는다.

<갈치속젓 주먹밥 만드는 법>

▶ 주재료 : 갈치속젓 쌈장(2T), 밥(200g), 상추(70g), 통깨(½t), 참기름(1t)

먼저 찬밥(200g), 갈치속젓 쌈장(2T), 참기름(1t), 통깨(1/2t)를 고루 섞는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 대신 들기름을 사용해도 맛있다.

양념한 밥을 한입 크기로 둥글게 모양을 만들어 주먹밥을 만든다. 

상추(70g)를 반으로 접고 한 번 더 접는다. 기호에 따라 상추 대신 다양한 쌈채소를 사용해도 좋다.

상추 안쪽을 펼쳐 주먹밥을 담는다.

완성된 갈치속젓 주먹밥을 그릇에 먹기 좋게 담는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