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콜라겐, 피부미용-탈모 등 탁월한 효능…대표적인 음식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콜라겐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효능 및 먹는방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콜라겐은 동물의 뼈와 피부에 주로 존재하며 연골, 장기 막, 머리카락 등에도 분포되어 있는 경단백질로 물고기 비늘의 성분이기도 하다.

교원질이라고도 하며 섬유상 고체로 존재한다.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복잡한 가로무늬 구조로 되어 있으며 물 ·묽은 산 ·묽은 알칼리에 녹지 않지만 끓이면 젤라틴이 되어 용해된다.   

세개의 폴리펩티드 사슬이 꼬여 있는 삼중나선형 구조로 특히 하이드로프롤린의 함량이 많은 단백질이다.

‘좋은아침’ 방송캡처
‘좋은아침’ 방송캡처

콜라겐의 아미노산 서열은 글리신-프롤린-X 나 글리신-X-하이드록시프롤린(X는 아미노산)으로 주된 구성인 아미노산은 글리신, 하이드록시프롤린, 프롤린 등이다.

트립신과 같은 단백질 분해효소의 작용은 받기 어렵고, 콜라게나아제의 작용을 받는다.

조직으로부터 분리하는 방법은 유기용매로 추출하여 산 ·알칼리 처리를 한 후 트립신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작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불용성 물질인 콜라겐으로 얻는다.

콜라겐은 요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콜라겐을 추출하여 만든 젤라틴은 젤리를 만드는 등 응고제로 다양하게 쓰인다.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 연골재생, 탈모, 혈관 건강 등에도 큰 도움을 준다. 

콜라겐이 많은 대표 음식으로는 명태, 아귀, 메기 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