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픽] ‘옥탑방의 문제아들’ 23회 문제, 동의보감에 소개된 연진복수법은? ‘장영란 남편 한의사 한창 전화찬스‘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4.09 15:0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연진복수법에 대한 문제가 출제됐다.

지난 8일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23회에서는 연진복수법의 사용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제작진은 “허준의 의학서 ‘동의보감’에는 흉년에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사는 방법 중 하나로 연진복수법이 소개되어 있다. 배가 고파 죽을 지경일 때 연진복수법을 사용하면 저절로 배가 고프지 않게 된다고 한다. 배고픔에 특효인 연진복수법은 무엇일까요”라는 문제를 출제했다.

문제를 들은 이휘재는 곧바로 “정답”이라고 외쳤고, 송은이는 “이런 게 휘재 맞춤형 문제다. 일생을 다이어트를 해 온 이휘재를 위한 맞춤문제”라고 말했다.

이휘재는 “물을 많이 먹는다”라고 답을 제시했지만 이는 정답이 아니었다.

김용만은 “한문에 다 나온다. 연꽃 연, 진액 진자다. ‘연꽃을 쪄서 물을 마시면 배가 안 고프다’ 같다”고 말했지만 이 역시 정답이 아니었다.

이에 정형돈은 “동작일 것 같다. 배를 계속 때린다던지”라고 말했고, 김숙은 “사우나에서 하는 게 있다. 뜨거운데서 하는 게 있다”며 배 치는 동작을 해 웃음을 자아냈다. 하지만 전부 정답이 아니었다.

송은이는 “신체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정신에 대한 문제”라고 말했고, 이휘재는 “다이어트할 때 먹는 방송을 계속 본다. 대리만족 하면서 도움이 된다”고 얘기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송은이는 “마인드컨트롤을 하는 방법이 적혀있다”고 얘기했고, 민경훈은 “공기를 계속 마시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역시 정답이 아니었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 캡처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 캡처

결국 이휘재는 장영란에게 전화찬스를 썼다. 이휘재는 장영란에게 한의사 남편을 바꿔보라고 요청했다.

장영란의 남편인 한의사 한창은 “연진복수법을 아느냐”는 이휘재의 물음에 “모르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내 검색한 후 “제가 찾기로는 ‘침을 삼키고 물을 마시라’고 되어있다”고 답을 말해 모두를 당황시켰다. 이에 제작진은 “반만 정답이다”고 말해 의문을 자아냈다.

정형돈은 고민 끝에 “침을 모아서 자주 삼킨다”고 말하며 정답을 맞혔다. 제작진은 “‘침을 모아서 하루에 360번 삼키기’가 정답”이라고 알렸다.

이 방법은 동의보감 ‘잡병’ 편에서 소개하고 있다. 배가 고파서 죽을 지경일 때는 입을 다물고 혀로 아래, 윗니를 핥으면서 침을 모아 하루에 360번 삼키면 좋다. 이런 방법을 점차 연습해 천 여번 삼키며 저절로 배가 고프지 않게 된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