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콩나물 당면무침-양파 콘치즈, 정미경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시청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4.10 09:00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콩나물 당면무침, 양파 콘치즈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0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정미경 요리연구가의 콩나물 당면무침과 양파 콘치즈’ 편으로 꾸며진다.

정미경 요리연구가는 ‘청담동 단골 국찌개’, ‘청담동 단골반찬’ 등의 다양한 책을 냈다.

이날 방송에서 정미경 요리연구가는 콩나물 당면무침과 양파 콘치즈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콩나물 당면무침 만드는 법>

▶ 주재료 : 콩나물(200g), 불린 당면(100g), 물(½컵), 소금(½t)

▶ 콩나물 양념 재료 : 소금(⅓t), 고춧가루(½T), 다진 대파(1T), 통깨(½t), 참기름(½t), 다진 마늘(½T)

▶ 당면 양념 재료 : 간장(1T), 통깨(1t), 설탕(½T), 참기름(1t)

먼저 냄비에 콩나물(200g)을 넣는다. 콩나물을 익힐 때 물을 많이 넣어주면 비타민 C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물(1/2컵), 소금(1/2t)을 고루 섞어 소금물을 만든다.

콩나물에 소금물을 붓고 뚜껑을 덮은 뒤 중불에 익힌다. 콩나물은 소금물에 5분 정도 익혀준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한 머리, 꼬리를 제거하지 않는 게 좋다.

콩나물을 데칠 땐 콩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뚜껑을 처음부터 열거나 덮고 익혀준다. 익힌 콩나물을 그릇에 담아 한 김 식힌다.

당면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미리 불려준다. 당면은 찬물에 미리 불려주면 식감이 훨씬 더 부드러워진다.

끓는 물에 불린 당면(100g)을 넣고 4분 정도 삶는다. 투명해진 당면 한 가닥을 손가락으로 꾹 눌렀을 때 끊어지면 알맞게 삶아진 것이다.

삶은 당면을 찬물에 담가 깨끗이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삶은 당면은 찬물에 담가줘야 전분으로 인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다.

삶은 당면에 간장(1T), 설탕(1/2T), 참기름(1t), 통깨(1t)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당면을 넣어 고루 볶는다. 양념한 당면은 센 불에 볶아줘야 쉽게 붇지 않고 쫄깃한 식감이 더 살아난다.

익힌 콩나물에 고춧가루(1/2T), 다진 대파(1T), 다진 마늘(1/2T), 소금(1/3t), 참기름(1/2t), 통깨(1/2t)를 넣고 고루 무친다.

콩나물에 간이 된 양념을 처음부터 버무리면 콩나물의 수분이 빠져 식감이 질겨진다.

무친 콩나물에 볶은 당면을 먹기 좋게 잘라 넣어 고루 섞는다.

완성된 콩나물 당면무침을 접시에 푸짐하게 담는다.

<양파 콘치즈 만드는 법>

▶ 주재료 : 양파(100g), 캔옥수수(160g), 식빵(80g), 햄(50g), 청피망(20g), 빨강 파프리카(40g), 모짜렐라 치즈(150g), 소금(⅓t), 우유(¼컵), 마요네즈(4T), 파슬리가루(약간)

먼저 양파(100g) 칼집을 여러 번 낸 뒤 잘게 썬다. 꼭지, 씨 제거한 빨강 파프리카(40g), 청피망(20g), 햄(50g)도 잘게 썬다.

식빵(80g) 가장자리를 제거한 뒤 잘게 깍둑 썬다. 이때 수분이 날아가 건조해진 자투리 식빵을 활용해도 좋다.

마요네즈(4T), 우유(1/4컵), 소금(1/3t), 캔옥수수(160g), 손질한 햄, 빨강 파프리카, 청피망, 양파, 모짜렐라 치즈(100g), 손질한 식빵을 고루 섞는다.

마요네즈에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고루 풀어준다. 고루 섞은 재료는 미리 소분해 냉장 보관한 뒤 하나씩 꺼내어먹으면 편리하다.

그릇에 푸짐하게 담고 남은 모짜렐라 치즈(50g)를 얹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어 1분 30초 정도 익힌다.

전자레인지 대신 오븐이나 토치를 사용해도 좋다.

파슬리가루(약간)를 뿌리면 양파 콘치즈가 완성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