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효능 및 부작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노니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노니는 꼭두서닛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 학명은 ‘모린다 시트로폴리아(morinda citrifolia)’이다.

‘인도뽕나무(Indian mulberry)’, ‘치즈과일(cheese fruit)’로도 불린다.

‘동의보감’에는 ‘해파극’ 또는 ‘파극천’으로 소개되어 있다. 

노니는 주로 괌ㆍ하와이ㆍ피지ㆍ뉴질랜드 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한다.

하지만 적응력이 좋아 화산 지형, 그늘진 숲, 해변에서도 잘 자라며, 이에 중국ㆍ동남아시아ㆍ오스트레일리아ㆍ인도 등지에서도 두루 재배되고 있다.

노니는 열대 식물로서 일 년 내내 자라는 특성이 있으며, 다 자랐을 때 나무의 크기는 3~12m로 다양하다.

하얗고 작은 꽃을 피우며, 10~18cm 정도의 울퉁불퉁한 감자 모양의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커가면서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그 냄새는 역한 편이며 맛이 쓰다.

열매 안에는 갈색의 씨앗이 여러 개 들어 있다. 열매의 경우 날것으로 먹기보다는 주스, 분말, 차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한다. 

예로부터 중국, 하와이, 타히티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노니의 열매ㆍ잎사귀ㆍ뿌리ㆍ줄기ㆍ씨 등을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인도네시아와 하와이에서는 전통 염색에 노니의 껍질과 뿌리를 사용한다.

노니의 열매는 감자처럼 생겼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패인 자국이 있다.

열매에는 여러 개의 작은 갈색 씨가 들어있으며, 익을 경우 역한 냄새가 나기도 한다. 꽃은 작고 하얗게 생겼다.

노니는 주로 열대 지방 특히 해안가의 화산성 토양에서 많이 서식한다.

착과시엔 연두색을 띄고 있다가 익을수록 하얀빛이 돈다.

노니의 열매는 식품 및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잎, 줄기, 꽃, 씨등이 약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노니의 프로제로닌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재생에 좋다.

노니 / 픽사베이 제공
노니 / 픽사베이 제공

요산수치를 떨어트려서 통풍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액에서 염증을 제거하고 관절에도 좋다고 한다.

복용 시 설사 또는 변비가 걸릴 수 있다. 과복용 시 간과 신장에 좋지는 않다.

특히 칼륨 섭취를 제한하고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하고 복용 여부를 정하는 것이 좋다.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으나, 권태감이나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자기가 먹어보고 적당한 양을 정하는 것이 좋다.

당뇨병, 심혈관 질환, 두통,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C, A,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해독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