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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리뷰] 1920년대 조선의 밀정자, 독립을 열망하다 영화 ‘밀정’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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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스타뉴스 이승주 기자) 적진에 서서 정보를 빼내는 스파이.

우리에겐 밀정보단 스파이라는 단어가 더 친숙하다.

김지운 감독은 2016년 독립이전의 대한민국의 상황을 그리면서 독립을 열망했기에 더욱 은밀하고 비밀스럽게 행동했던 조선시대의 밀정을 알렸다.

여기서 ‘밀정’이란 단어는 남의 사정을 은밀히 정탐하여 알아내는 자를 뜻한다. 서구적 개념인 스파이, 첩자 등의 단어가 생기기 전인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 경찰은 독립운동 세력의 내부에 끊임없이 밀정을 심었고, 항일 인사들 사이에서도 변절자가 나오는 등, 이념과 체제의 대립인 냉전시대가 드리운 것보다 더 짙은 그늘이 나라를 잃은 같은 민족 사이에 자리하고 있었다. 그리고 항일과 친일 사이, 경계선에 선 인물들은 누가 적이고 동지인지 알 수 없는 모호함 속에서 서로를 의심하고 교란했다.

‘밀정’은 나라를 잃은 암울한 시대였으나 동시에 서양 문물이 들어오던 역동적인 시대였던 이중적 의미를 가진 1920년대를 배경으로, 조선인 출신 일본 경찰로 친일을 선택한 인물 이정출과 그가 작전 대상으로 삼게 된 항일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 김우진을 큰 축으로, 이들 사이 펼쳐지는 암투와 회유 작전을 그린다. 이념이 민족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기 전, 외세에 의해 이미 첩보전의 토양이 싹 튼 비극적인 시대, 드라마틱했던 일제강점기를 택한 ‘밀정’은 늘 새로운 장르를 한국 관객에게 소개했던 김지운 감독답게, ‘밀정’이란 인물의 정체성 자체에 내재한 서스펜스와 긴박한 사건 전개가 압권인 스파이 영화의 장르적 쾌감을 선보인다.

그리고 나라를 잃은 비극적인 시대, 경계선 위에서 외줄 타듯 살아갔던 인물들의 내면을 쫓아가는 역동적인 드라마 속으로 관객을 인도한다. 

1923년 경성. 일제 통치의 상징과도 같은 종로경찰서 폭탄 투척 사건으로 인해 일대 동요가 일어난다. 전 민족이 떨쳐 일어났던 3.1 만세 운동의 패배 직후, 무력감에 휩싸였던 조선 민중은 신출귀몰하며 추적을 따돌린 첩보전을 방불케 하는 김상옥 의사의 도주를 응원했다. 그가 사망한 직후, 무장독립운동 단체인 의열단은 조선 총독부를 비롯한 일제의 거점 시설을 파괴할 2차 거사를 계획한다.

국내에서는 파괴력이 뛰어난 폭탄을 제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헝가리 혁명가인 폭탄 제조 전문가와 손잡고 상해에서 폭탄을 대량 제조, 경성으로 들어오려 한 것이다. 그리고 안둥과 신의주를 거쳐 폭탄을 들여오는 과정에 한때 독립운동 진영에 속했으나 변절한 후 일제 고등 경찰인 경부로 일하고 있던 황옥이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인 김시현과 함께 했다는 놀라운 사실이 밝혀진다.

황옥은 의열단의 2차 거사를 저지하기 위해 일제가 심은 ‘밀정’이었다는 설과, 일본 경찰을 가장한 의열단원이었다는 설이 팽팽하게 맞선 가운데, 실제 정체와 의도가 밝혀지지 않은 채 역사 속 의문의 인물로 남았다. ‘밀정’은 친일파인 일제 경찰과 항일의 최전선에 있었던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원이라는 극과 극의 정체성을 지닌 황옥과 그와 함께 거사를 도모한 김시현, 그리고 폭탄반입사건을 극화해, 일제강점기의 드라마틱한 순간과 사람들을 스크린으로 불러온다. 

1923년의 일제 강점기 시절의 ‘밀정’속으로 들어가보자.

일본 경찰로 활동중인 이정출은 독립군인 의열단을 쫓는다.

이정출은 곧장 의열단의 수장인 김우진에게 접근하고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그와 가깝게 지낸다.

의열단은 상해로 넘어가 폭탄을 터트릴 계획을 세우고 폭탄 제조에 열을 기하지만 상해로 넘기기 힘들다는 판단을 내린다.

이에 의열단장인 정채산은 직접 이정출 앞에 나타나 같은 조선인이니 우리의 밀정이 되어달라는 부탁을 한다.

정출은 과거 친구를 죽게 한 죄책감에 채산의 부탁을 받아들이고 폭탄을 경성으로 옮길 수 있게 시간을 끌지만 의열단 단원 중 누군가가 정보를 흘리며 일본 경찰이 의열단이 탄 기차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기차에서 우진을 만나자마자 밀정 사실을 알리고 우진은 대원들에게 각각 다른 정보를 전달한다.

이어 일본 경찰 하시모토는 정출의 행동에 의심을 품고 그의 뒤를 밟는다.

우진과 정출은 즉각 일본경찰들을 처단하고 기차에서 내리지만 이미 의열단은 일본 경찰에게 포위를 당해 단원 몇 명은 죽임을 당하고 연계순은 잡혀간다.

이정출은 일본 재판에서 일본 경찰로써 할 일을 했을 뿐이고 자신은 김우진을 이용한 것이라고 말하며 풀려난다.

그는 풀려나자마자 우진이 부탁했던 폭탄을 들고 상해로 떠난 뒤 친일파들의 행사가 열리는 곳을 찾아가 일본인들과 친일파들을 처단한다.

그리고 나머지 폭탄을 정채산에게 넘기며 의열단의 밀정이 되어주는 임무를 성공한다.

‘밀정’ /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은 송강호와 공유. 서로 다른 이미지의 두 배우를 한 스크린으로 만날 수 있는 첫 영화다. 언제나 최신작을 대표작 리스트에 업데이트 해 온 괴물 같은 배우 송강호와 사회고발극 ‘도가니’, 액션 ‘용의자’, 정통 멜로 ‘남과 여’, 흥행 폭주 중인 재난영화 ‘부산행’까지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 공유. 조선인 일본 경찰과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라는 공존이 불가능한 극과 극의 인물로 만나 의심과 회유, 의리와 우정까지 넘나드는 두 사람의 입체적인 관계 변화는 두 진영 사이에 감도는 서스펜스와 일촉즉발의 긴장감 넘치는 드라마로 극을 끌고 간다. 임무를 위해 속내를 감추고 접근한 두 남자, 송강호와 공유는 예상치 못했던 케미스트리로 관객의 시선을 끝까지 장악한다.

역시 실존 인물인 여성 의열단원 현계옥을 모델로 한 의열단 핵심 멤버 연계순으로 분한 한지민은 단아한 미모와 여린 체구에서는 연상할 수 없는 곧고 단단한 강단으로 의열단의 최선봉에 서는 전위다운 면모를 강렬하게 관객의 뇌리 속에 박아 넣는다. 일본으로 귀화한 조선인 일본 경찰인 하시모토 역의 엄태구는 확신에 차 일제에 충성하는 인물로 분해 먼저 공을 세우겠다는 욕망으로 이정출을 견제하고 의심하며 극의 한 축을 단단히 책임졌다.

또한 영화 ‘밀정’은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면서 눈길을 끌었다. 제73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비경쟁부문과 제41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공식 초청되면서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김지운 감독은 앞서 데뷔작인 ‘조용한 가족’(1998)과 ‘장화, 홍련’(2003)으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 포럼 부문에 초청받은 이후, ‘달콤한 인생’(2005),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으로 칸 국제 영화제에 두 작품 연속으로 초청,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악마를 보았다’(2010)로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 초청된 바 있다. ‘악마를 보았다’(2010)로 산세바스찬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에도 초청되는 등 매 작품마다 세계 유수 영화제들 및 각국의 배급사들로부터 기대감을 불러일으켜 온 김지운 감독. 그는 이번 신작 ‘밀정’이 베니스 국제 영화제 비경쟁부문과 토론토 국제 영화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공식 초청됨으로써 세계 4대 영화제에 모두 입성하게 되는 쾌거를 기록했다. 

‘밀정’은 2016년 개봉작으로 누적관객 7,500,457명을 기록하며 흥행 반열에 올랐고 네티즌 평점 7.7을 얻으며 준수한 평점을 얻었다.

1920년대 일제강점기 시대를 그린 ‘밀정’은 4일 18:50분부터 OCN에서 방송되며 시청자들에게 역사적으로 깊은 울림과 진한 여운을 선사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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