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 ‘범죄도시’ 마동석-윤계상의 추격 액션 ”니 내 누구지 아니?”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마동석과 윤계상의 화끈한 범죄 액션이 안방을 찾았다.

(이 리뷰는 영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화’ 사건을 모티브로 한 <범죄도시>. 제작진이 새로운 스타일의 액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선택한 소재는 바로 몇 년 전 당시 주목을 받았던 ‘왕건이파’, ‘흑사파’ 사건이다. 중국에서 넘어와 범죄 조직의 경계를 넘어 일반 시민들까지도 위협하며 도시 전체를 순식간에 공포로 몰아 넣었던 이 조직을 대한민국 강력반 형사들이 한번에 일망타진한 기사를 접한 제작진은 바로 영화화 하기로 결정했다.

강윤성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은 몇몇의 기사들을 바탕으로 영화적인 살을 붙여 나가기 시작했다. 특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만의 매력인, 당시 시대적 배경과 사건 실체의 리얼리티를 강조하는 것에 더해 범죄를 소탕하는 과정의 쫀쫀한 재미를 영화적으로 그려 내는 것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실제 사건의 인물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동석, 윤계상 두 주연 배우의 캐릭터라이징도 영화 완성도에 큰 몫을 했다. 괴물형사 ‘마석도’ 역을 맡은 마동석은 무적의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그만의 유머를 곁들여 파워풀 한 원펀치 액션을 보여 주기 위해 힘썼고, 윤계상은 처음으로 선보이는 악역인 악랄한 조직의 보스 ‘장첸’을 위해 촬영 기간 내내 영화 속 캐릭터의 모습으로 일상 생활을 하며 긴장을 놓지 않았다.

매 작품마다 다채로운 캐릭터를 선보임은 물론 연이은 흥행 열풍을 일으키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배우이자 '마블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마동석이 이번 영화에서 경력 15년 차의 강력반 괴물형사로 분해 열연을 펼친다. 액션 연기에 능한 만큼, 평소 터프한 역할을 주로 맡아 오던 그는 카리스마 넘치면서도 유머러스한 자신만의 장점을 백분 살려 거칠지만 따뜻한 매력의 괴물형사 '마석도' 캐릭터의 매력을 완벽하게 끌어냈다.

형사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가장 잔인하고 악랄한 악을 소탕하기 위해 끝장나는 대결을 준비하는 그의 모습은 보는 이들을 절로 긴장하게 하며 믿고 보는 배우로서의 진면목을 발휘한다.

계상은 연기 인생 최초로 악역에 도전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평소 깔끔한 마스크에 부드러운 이미지가 돋보였던 그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극악무도하고 무자비한 신흥범죄조직 보스 ‘장첸’으로 완벽하게 변신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또한 하얼빈에서 넘어온 캐릭터를 위해 연변 사투리를 배우고, 칼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역할인 만큼 액션 스쿨에서 꼬박 한 달을 칼의 활용법을 배우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연기 열정을 불태웠다. 감독은 “풍산개에서 보여줬던 강렬한 이미지가 기억났다. 남들이 보지 못했던 악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며 새로운 악역 등장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의형제, 최종병기 활부터 내가 살인범이다, 부산행, 마스터, 터널까지 국내 내로라 하는 영화들을 탄생시킨 제작진들이 올 추석 개봉하는 범죄도시를 위해 뭉쳤다. 매 작품마다 기발한 기획과 독보적인 소재로 관객들의 영화적 재미 욕구를 120% 만족시켜 온 제작진이 그 탁월한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범죄도시를 만들어 낸 것.

허명행 무술감독은 범죄도시의 핵심 재미 중 하나인 제대로 된 리얼 액션을 완성시켰다. 마동석의 시원한 ‘주먹 한방 액션’과 윤계상이 펼쳐 보일 ‘악랄하고 섬뜩한 액션’은 기존의 액션 영화에서 보지 못했던 생동감을 전할 것이다.

이어 악의 연대기, 굿바이 싱글의 남지수 분장감독과 몽타주, 순수의 시대에서 다채로운 미술로 관객들을 영화 속으로 초대했던 김성규 미술감독은 범죄도시가 ‘실화’ 사건을 다룬 만큼 그 시대의 다양한 사진들을 통해 철저한 고증과 당시 사람들이 사는 동네와 삶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리얼한 재미의 방점을 찍었다.

뿐만 아니라 밀정, 더 킹 등에 참여한 음악감독 모그는 리드미컬한 음악으로 범죄도시의 긴박함 넘치는 드라마 전개에 입체감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주성림 촬영감독은 실제 사건을 스크린으로 옮겨 오는 것에 대해 각 장면 별로 촬영 기법을 달리해 장르적인 재미를 살렸다.

형사들의 모습을 찍을 때는 영화적인 장치들을 배제하여 보는 이들로 하여금 일상적으로 다가오게 한 반면, 범죄 조직들의 모습은 반대로 좀 더 화려하게 담아 낸 것.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하며 화제의 중심에 선 영화 범죄도시는 최대한 실화를 재현할 수 있도록 사실적인 연출을 지향하면서도 영화적 재미를 위해 보다 리얼한 액션을 담아 내려고 노력했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특히 마동석, 윤계상 두 주연배우의 신선한 조합은 영화의 액션 디테일에 더 큰 시너지를 가미했다. 극중 마동석은 주로 맨주먹으로 상대를 단번에 제압하는 원펀치 액션을 선보였고, 윤계상은 항상 칼을 소지하고 눈깜짝할 사이에 상대의 급소를 내리꽂는 등 화려한 액션 장면들을 연출하며 균형을 맞췄다.

그 외에도 배우들과 제작진들을 모두 긴장하게 만든 카액션부터 다수가 뒤엉키는 패싸움, 일대일 대결에 이르기까지 오롯이 배우들의 소화력에 의지한 고난도 액션신들이 완성됐다.

허명행 무술감독은 “배우들이 소화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았다. 안전 소품으로 촬영을 하지만 모든 사람이 무기를 들고 있기 때문에 부상의 노출이 굉장히 많았다”며 특히 많은 배우들이 한번에 합을 맞춰야 하는 대거 액션 신에서 치열했을 배우들의 모습을 연상하게 했다.

특히 인대 파열 부상에도 불구하고 무작위로 치고 달리는 강도 높은 액션신들을 소화한 마동석은 “허명행 무술 감독과 시나리오가 나왔을 때부터 액션에 대한 구상을 함께 했었다.

무술가나 격투가가 아닌 형사들이 실제로 했을 것 같은 리얼한 액션을 생각한 끝에 복싱, 유도, 호신술 등을 접목한 맨몸 액션을 시도하게 됐다”며 정형성을 탈피하고자 했던 새로운 시도들을 밝힌 바 있다.

윤계상의 연기 열정 또한 대단했다. 칼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역할인 만큼 칼의 활용법을 몸으로 익히기 위해 액션 스쿨에서만 한 달 정도의 시간을 보내고 촬영에 임했다. 또한 리얼하면서도 치열한 표정을 그대로 담기 위해 60합 정도 되는 액션 신을 원 테이크로 진행하고 탈진 증세를 보이는 등 강도 높았던 신들을 훌륭하게 소화해 냈다.

‘범죄도시’ 2017년에 개봉해 누적관객수 6,880,546 명 (2019.03.25,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기록, 관람객 평점 9.28, 기자·평론가 평점 6.00, 네티즌 평점 9.14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