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화 ‘아이 엠 샘’ 미국식 ‘7번방의 선물‘ 지적장애 아바지와 딸의 이야기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지능이 곧 사랑의 능력을 저울질하는 척도가 아닙니다”

(이 리뷰는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극 중 주인공 이름이 샘이라서 아이엠 샘이다. 쇼 펜이 맡았으며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정신 연령이 7살 수준으로 멈춰진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다.

딸은 루시로 다코타 패닝이 맡아 연기했다. 샘은 스타벅스 종업원으로 지적장애를 앓고 있다. 어느날 부랑자 여성인 레베카를 자기 집에 재워줬다가 그녀와의 사이에 딸이 태어나고 샘은 자신의 딸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루시 다이아몬드란 이름을 붙여주지만 직후 레베카는 샘과 루시를 버리고 떠난다.

참고로 루리 다이아몬드는 가수 비틀즈의 노래에서 따온 이름이다. 

샘 혼자서 아이를 키울수 있을리 없었지만 이웃동네에 사는 다른 장애인 친구들, 그중에서도 특히 외출공포증으로 집안에만 거주하는 이웃 애니의 도움으로 루시를 키울수 있었고 부녀는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낸다.

루시가 7살이 되었을 무렵 루시는 아버지의 질환을 어렴풋이 눈치채게 되고 아버지의 지능을 자신이 추월하게 되는 사태를 두려워하여 학교 수업을 거부하게 된다.

이에 출동한 아동 보건국 당국은 샘의 질환에 대해 알게 되고 샘에게서 양육권을 박탈한다. 절망한 샘은 잘나가는 변호사 리타를 찾아가 법정싸움으로 딸을 되찾아올 결심을 한다. 그러나 잘나가는 변호사가 승소의 가능성도 없는 싸움에다, 지적장애인인 샘을 변호할 의사가 있을리 만무했고 리타는 다른 변호사를 소개시켜주겠단 핑계로 이리저리 빼면서 샘을 회피하고 샘은 그런줄도 모르고 열심히 시키는대로 한다.

 그러나 파티장에서 친구들 앞에서 체면이 상하자 리타는 자기가 이기적인 속물이 아니란걸 증명하기 위해 샘에게 무료 변론을 해주게된다. 이 과정에서 샘의 부성애를 보고 스스로도 가정 문제가 많은 워킹맘이었던 리타는 진심으로 그에게 감화되어 진정한 가족애를 깨우치고 현재의 남편과 갈라선다.

한편 샘에게 양육 자격이 있단걸 증명해줄 증인들부터가 다 증언에 한계가 있는 장애인들이었고 결국 그나마 신체 기능이 자유로운 애니가 외출공포증까지 이겨내고 나와 증인석에 서지만 결국 샘과 리타는 패소하고 루시는 다른 가정에 입양된다.

그러나 리타의 배려로 샘은 양육가정 근처로 이사가게 되고 루시는 밤마다 빠져나와 샘을 만난다.

양부모들은 이를 안좋게 생각했지만 두 부녀의 진심어린 사랑에 감화되어 루시는 당신이 키우는게 좋겠다며 샘에게 루시를 보내주고 샘이 양부모에게 자신이 루시를 키우는 걸 도와달라고 요청해 결국 두 부녀는 함께 하게 된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아이엠샘은 진부한 소재를 간결하게 그려냈다. 특히 숀 펜은 정말 지적 장애를 의심케 할 정도로 연기력이 어마어마했다. 특히 다코타 패닝과의 조합으로 순수함을 극대시켰다.

어린 시절 부모님과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는건 바로 자신감이다. 조건으로 따져봤을때 루시는 좋은 가정에서 자라지 못했다. 그러나 샘은 루시에게 좋은 아빠로 자리 잡으며 루시에게 착한 마음과 타인의 아픔을 공감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루시는 특수한 가족으로서 삶을 대표하고 있으며 관객들에게 정신적인 성숙을 제공한다. 극 중에서 과연 정부는 개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가를 묻고 있다. 지적장애를 앓고 있다고 딸을 강제로 입양보내는 장면에서 이 주제를 알 수 있다.

바로 샘을 보며 비정상과 정상을 구분 짓는 현대인들을 강하게 비판하는 메세지도 남겨있다.

‘아이 엠 샘’은 2001년에 개봉해 네티즌 평점 9.31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