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 ‘강철중: 공공의 적 1-1‘ 꼴통 형사 설경구가 다시 돌아왔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야 누가 혼자 다니면서 영장 들고 다니냐?“

(이 리뷰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01년 전국 300만, 2006년 전국 400만 관객동원과 한국영화 최고의 캐릭터로 손꼽히는 ‘강철중’. 한국영화 최초 흥행시리즈 공공의 적이 타이틀 롤을 강화해 강철중:공공의 적1-1로 돌아왔다.

영화 공공의 적 시리즈는 그 시대를 대변하는 ‘공공의 적’과 그 ‘공공의 적’에 맞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의를 만들어 가는 ‘강철중’의 통쾌한 대결을 그려 많은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공공의 적시리즈는 타이틀 자체만으로 세간의 화제였고 그 화제의 중심에는 바로 ‘강철중’이 있었다. 그의 똘끼를 건드리면 전기 톱 들고 달려드는 건 예사, 본인보다 나쁜 짓 하는 놈은 ‘공공의 적’이라는 그만의 공식과 육감수사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증거를 잡아내고야 만다.

최근 뜨는 캐릭터 ‘꼴통’의 원조가 바로 ‘강철중’. 여기에 새로운 ‘공공의 적’과 그의 ‘악행’은 어떤 것일지 궁금증을 자아내며 강철중은 단연 올 여름 최고의 화제작으로 단숨에 떠올랐다.

대한민국에서 연기하면 내로라 하는 두 배우가 제대로 붙었다. 실미도 역도산 공공의 적 시리즈를 통해 귀신 같은 연기를 선보였던 배우 설경구가 공공의 적 1편에 이어 다시 한번 꼴통형사 ‘강철중’ 역할로 돌아왔다.

그에 맞선 ‘공공의 적’으로는 야누스적인 매력을 지닌 배우 정재영이 맡아 기존의 공공의 적들과는 더욱 업그레이드 된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름만으로도 관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두 배우의 만남은 캐스팅 소식이 알려지면서부터 세간에 화제를 모았다.

연출을 맡은 강우석 감독은 두 배우의 만남에 대해 “선수끼리 제대로 붙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영화 실미도이후 오랜만에 작업을 하는 두 사람은 극중 ‘적’이라는 입장 때문에 함께 연기하는 기회는 적었지만 같이 출연하는 분량이 있을 때에는 바로 어제 만났던 사람처럼 편하게 서로를 대했다.

두 배우는 “적이라고 서로를 경계하고 경쟁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좋은 연기를 펼칠 수 없다”며 영화 안과 밖을 확실히 구분 지어 더욱 편안한 연기를 선보였다. 황소처럼 우직하고 힘 있게 몰아붙이는 연기를 보여줬던 설경구와 장르, 규모 불문, 어떤 영화에서든 자신만의 독특한 존재감을 만들어 내는 정재영, 영화 강철중은 두 배우의 연기 대결을 보는 것 만으로도 영화의 재미는 전편의 배가 될 것이다.

영화 강철중이 보여주는 제작진의 위용은 그 어떤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부럽지 않다. 먼저, 전편에 이어 다시 연출을 맡은 강우석 감독을 필두로 하여 설경구, 강신일, 이문식, 유해진 등 주, 조연이 그대로 출연하는 것은 물론 웰컴 투 동막골 바르게 살자로 한국영화의 새로운 중추로 떠오른 장진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그의 페르소나 정재영이 새로운 ‘공공의 적’으로 악역에 도전한다.

영화 관계자뿐 아니라 관객들 사이에서도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역시 장진 감독이 각본으로 참여한다는 사실. 강우석 감독과 장진 감독의 인연은 10년이 다 되어갈 정도로 오래되었지만 두 사람이 이처럼 한 작품에서 같은 제작진으로 참여한 것은 거의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런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이 두 감독의 연합에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 재치 있는 대사와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내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던 장진 감독이 이번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낼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흥행시리즈 ‘공공의 적’. 그 흥행 시리즈가 다시 돌아왔다는 사실 만으로도 제작 당시부터 많은 관객과 영화 관계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특히, 형사에서 검사로 잠시 외도의 길을 걸었던 ‘강철중’이 다시 1편의 그 꼴통 형사 캐릭터로 돌아온다고 하니 시리즈 귀환의 반가움은 배가 되었다.

강우석 감독 이하 제작진은 ‘강철중’이 다시 돌아왔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제목도 강철중으로 짓고 ‘공공의 적1-1’을 부 제목으로 정하며 1편의 그 캐릭터와 이야기가 다시 시작되는 본격 시퀄 무비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시퀄 무비’라고 해서 전편의 영광을 그대로 업고 갈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은 금물.

강우석 감독은 한국 영화계의 위기론까지 일고 있는 요즘의 영화 시장에 정말 재미있는 한국 영화 한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순수한 마음에서 강철중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설경구 역시 크랭크 인 전까지 1편을 찍을 때 신인이었던 당시의 초심을 다시 떠올리며 캐릭터 몰입을 위해 노력했다.

각본을 맡은 장진 감독 또한 자신의 스타일 대로 시나리오를 쓰되, 1편을 반복해 보면서 관객들이 강철중을 통해서 1편에서 느꼈던 재미 이상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감독과 배우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만든 영화 강철중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락영화로 올 여름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공공의 적 시리즈는 허구의 이야기 속에 당시 사회를 놀라게 한 충격적인 사건이나 범죄들을 소재로 다뤄 늘 ‘팩션’이 아니냐는 의문을 받아왔다. 1편에서는 부유층의 자녀로 자라 유학까지 다녀왔지만 돈 때문에 친 부모를 살해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패륜범의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펀드 매니저 ‘조규환’(이성재)의 이야기를 그렸고, 2편에서는 당시 말이 많았던 사학재단 비리와 돈과 정치권력의 야합 등을 연상시키는 야망이 큰 젊은 경영인 ‘이상우’(정준호)의 이야기가 주 소재였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영화 강철중 역시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그리고 있다. 이번엔 사회 전체에 만연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쉽게 지나치고 마는 ‘폭력’이라는 문제를 말한다. 실제로 몇 년 전 TV 어느 시사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충격을 안겨주었던 중고생을 조직원으로 양성하는 ‘조폭’들의 이야기.

강우석 감독은 당시 이 프로그램을 보고 영감을 얻어 영화화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로부터 몇 년 후 꼴통 형사 ‘강철중’의 부활과 함께 지금의 이야기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영화가 촬영되는 중간 경기도 평택에서 어린 중고등학생들을 데려다 조직원으로 키워왔던 어느 조직 폭력단이 잡히는 사건이 발생했던 것. 이 사건을 접한 제작진들은 더욱 책임감을 느끼며 영화를 완성해 어린 중고생들에게 ‘폭력’이 얼마나 잔인한 것이지 보여주겠다는 결심을 다졌다는 후문이다.

주말농장은 강철중(설경구), 이원술(정재영) 두 사람이 처음 만나는 장소이자 두 사람이 처음 격돌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각자의 아이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른스럽지 못하게 막 싸움을 벌이는 두 사람의 모습이 주말농장이라는 가족적인 공간과 묘하게 대조를 이루며 재미를 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처럼 중요한 촬영에 앞서 발생된 문제는 촬영시기였다. 아무리 비닐 하우스가 발달되어 있는 요즘이라고는 하지만 한 겨울에 꽃과 채소가 가득 채워져 있는 주말 농장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다. 제작팀은 전국을 뒤져 겨울에 문을 연 주말농장을 수배하였으나 대부분 아직 영업을 하지 않거나 영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규모가 너무 작아서 촬영이 불가한 곳들뿐이었다. 결국 제작팀은 토마토 농사를 짓는 농장을 섭외하여 주말농장으로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대지 규모나 주변 환경은 딱 시나리오 속 그림 그대로였으나 또 하나의 문제는 아직 토마토 모종이 이뤄지지 않은 맨 땅을 온갖 꽃과 채소로 가득 메워야 한다는 것. 미술팀과 제작팀, 연출팀 등 30여명의 스탭들이 합심하여 400여 평의 맨 땅에 온갖 꽃과 채소를 심기 시작했다.

이때 동원된 꽃과 갖가지 채소류만 1t트럭으로 10대 분량이었으며 이 꽃들과 채소들이 추위에 얼지 않게 하기 위해 가동된 하루 난방비만 약 100만원이었다고. 이 같은 노력을 기울여 3일이란 시간 안에 400평을 꽃과 채소로 가득 메우는 작업이 완성되었고 촬영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도축장은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촬영이 금지된 것으로 유명한 장소이다. 하지만 영화 강철중은 이러한 금기를 깨고 국내 한 도축장을 어렵사리 섭외하여 지금껏 어떤 영화에서도 보지 못했던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냈다. 영화 속 이원술이 가지고 있는 사업장 중 하나이자 첫 번째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장소이기도 한 도축장은 영화의 시작을 장식하는 만큼 중요한 장소였던 것.

하지만 도축장을 촬영 장소로 섭외한다는 것은 시작부터 불가능해 보였다. 참고 자료를 구하기 위해 연락만 해도 대부분의 도축장에서는 거절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제작팀의 오랜 섭외를 통해 한국축산물위생처리협회장의 도움으로 실제 도축장을 시찰하고 촬영까지 허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우여곡절을 통해 제작팀은 원하는 장소의 도축장을 섭외하였고 강우석 감독은 이 장소를 보고 “이곳이야 말로 바로 내가 원하던 그림이다”라며 감탄했다고. 도축장은 사람들이 실제로 먹는 식 재료와 관련된 곳으로 그만큼 위생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졌다. 하여 촬영에 참여한 전 스탭들은 모두 수술복을 연상시키는 위생복을 나눠 입고 위생 모와 위생 덧신까지 신어야 촬영장에 출입할 수 있었다. 도축장 촬영을 위한 준비는 이것만이 아니었다.

생고기의 핏물과 고기에 붙어있는 지방에서 뿜어져 나오는 냄새를 피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입으로 숨을 쉬는 법을 터득해야 했던 것. 이뿐 아니라 촬영으로 인해 외부의 손길을 타게 된 당시 촬영장에 있던 2억 원어치의 소는 모두 제작팀에서 구입해야 했다. 이로써 도축장 촬영은 영화 속에서 가장 비싼 소품이 사용된 장면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강철중: 공공의 적 1-1’는 2008년에 개봉해 누적관객수 4,313,102 명 (2019.03.29,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기록, 기자·평론가 평점 5.25, 네티즌 평점 8.53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