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햄버거 병’으로 불리는 ‘용혈성 요독증후군’은 뭘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햄버거병이 알려지며 네티즌들의 궁금증을 모으고 있다.

28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는 햄버거 병으로 불리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을 앓고 있는 아이의 엄마가 출연했다.

이 병은 장 출혈성 대장균에 감염된 후 신장 기능이 저하되며 생기는 실병이다.

단기간에 신장을 빠르게 망가트린다는 점이 특징이다.

원인으로는 균에 오염된 햄버거, 고기를 섭취한 경우가 크다. 또한 멸균되지 않은 주스, 우유, 균에 오염된 채소를 먹어도 걸릴 수 있다.

용혈성 요독증후군은 지사제나 항생제를 투여받을 때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다.

이 증후군은 성인보다는 노인이나 유아 그리고 발열, 출혈성 설사가 있는 환자에게 많이 발생한다.

용혈성 요독 증후군에 걸리면 설사를 시작 하고 2일~14일 후 소변이 급격하게 줄어든다.

또한 빈혈 증세로 어지러우며 혈합이 증가해 혼수상태, 경련 등 증상을 나타날 수 있다.

이 증후근이 햄버거병으로 불리게 된 이유는 1982년 미국 오리건주와 미시건주에서 어느 식당에서 수십명이 아이들이 배탈이 났다. 원인은 바로 햄버거.

당시 햄버거 속 덜 익힌 패티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경찰은 해당 식당을 조사해 패티 샘플에서 대장균에 감염된 고기를 발견했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 유명해졌고 용혈성 요독 증후군과 연결된 최초의 샘플로 햄버거병으로 불불리게 됐다.

예방방법은 조리를 안전하게 해야한다. 육류 조리 시 충분히 열을 가해 골고루 익혀야하고 채소 조리 기구와 반드시 분리하여 사용해야 한다.

또한 주방도구를 자주 닦고 음식 조리 전 손을 씻어 세균 번식을 막는게 좋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해 5월 1일 납품업체 임직원들은 한국 맥도날드에 불량 햄버거 패티를 납품했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에 맥도날드를 불매하자는 네티즌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