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 ‘대호’ 최민식과 조선시대 마지막 호랑이가 그린 작픔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 대호와 최고의 명포수 최민식의 이야기가 찾아왔다.

(이 리뷰는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등 호랑이 관련 이야기들이 넘쳐날 정도로 호랑이는 우리 민족과 친숙한 동물이었다. 신령스러운 존재로 민간 신앙의 대상이기도 했던 호랑이는, 해수(해로운 동물)를 박멸한다는 명분을 앞세워, 조선의 얼을 말살하려는 일제에 의해 1921년 경주에서 포획된 기록을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대호는 한국영화 사상 처음으로 지금은 볼 수 없는 조선의 호랑이를 스크린에 생생하게 되살려 낼 예정이다. 몸무게 400kg, 길이 3m 80cm. 전 세계 호랑이 중 가장 거대한 위용을 자랑하는 조선 호랑이 중에서도 깊고 넓은 지리산의 주인이었던 대호는 일본군과 포수대에 혈혈단신 맞선다.

포수대가 기다리고 있음을 알면서도 반드시 자기 영역으로 돌아오는 조선 호랑이만의 높은 자존심. 신식 총기에도 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시속 80km에 육박하는 질주와 포효, 그리고 보는 이를 단번에 굴복시키는 타고난 위엄과 당당함.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는 대호의 깊고 묵직한 드라마의 한가운데 위치하며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스크린을 종횡무진 압도하는 대호의 존재감은 그가 보여주는 다양한 감정의 결과 함께,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의 운명에 관객이 마음을 졸이도록 만들 것이다.

천만덕과 대호, 포수와 사냥감이라는 언뜻 공존이 불가능한 관계로 보인다. 그러나 영화 대호는 대립하는 것 같은 두 존재가 밟아가는 닮은 꼴의 운명에서 이야기를 출발시킨다. 천만덕은 호랑이 사냥에 남다른 재능을 지녀 조선 최고의 명포수라 불렸다. 그러나 생 목숨을 끊으며 쌓인 ‘업’에 지쳐 총을 놓은 지 오래다. 그리고 일제와 함께 호랑이를 잡으려 혈안이 된 다른 포수들과 달리, 그는 ‘잡을 것만 잡는’ 산에 대한 예의를 지키고자 한다.

최고의 포식자이자 지리산의 주인인 ‘대호’도 살기 위해선 다른 동물의 목숨을 끊는 사냥꾼이다. 하지만 쓸데없는 살생은 그에게는 없다. 생존 이외의 욕망에 지배되어 본 적 없는 마지막 존재들이라는 점에서 둘은 닮았다. 그리고 둘 다 아버지다. 만덕에게 아들 석이 목숨보다 소중하듯, 대호에게는 새끼들이 자기가 지켜야 할 모든 것이다.

제 몸의 상처나 고통보다 가족이 더 귀한 둘은 서로의 아픔에 공감할 수 있는 존재들이다. 그 누구에게도 사냥을 허락하지 않는 대호, 함부로 총을 들지 않는 최고의 포수. 서로가 인정한 유일한 적수였던 둘의 인연과 운명은 대호의 드라마를 강렬하게 완성한다.

포수와 호랑이가 주인공인 영화, 전례 없던 영화적 시도로 인해 모든 것이 도전이었던 대호를 믿을 수 있는 근거는 든든한 크레딧에서 나온다. 신세계를 함께 했던 제작진이 총집합, 길이 없는 곳에 지도를 그리듯 만들어간 대호는 재능과 열정이 함께한 팀워크로 유례없는 시도의 답을 찾았다.

창립작인 신세계에 이어 남자가 사랑할 때, 무뢰한 등 인상적인 작품들을 잇달아 제작한 사나이픽처스 제작, 촬영감독 이모개는 놈놈놈, 의형제, 마이 웨이등 한국 영화에서 시도된 적 없는 장르들의 비주얼 스펙터클을 책임졌고, 프로덕션 디자이너 조화성은 범죄와의 전쟁, 놈놈놈, 신세계, 베테랑까지 시공간을 막론하는 시각적 스타일을 창조해낸 바 있다.

영화 <대호>의 시대 배경은 1920년대, 공간 배경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험한 산 중에 하나인 지리산이다. 지리산의 겨울, 그리고 그 곳에 사는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가 지닌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해 감독과 제작진은 계획도 없이 무작정 다섯 개의 팀을 꾸려 헌팅을 떠났다.

영화의 배경이 왜 지리산인지, 실제 지리산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제작진 스스로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첫 헌팅을 지리산 등반으로 시작했고, 차례로 전국의 산을 돌며 공간을 선택해 나갔다. 몇 개월간의 헌팅을 거쳐 제천, 포천, 곡성, 합천, 남해, 전주, 대관령 등의 촬영지를 결정했고, 그 중에서도 전국의 다섯 개 정도의 산이 합쳐져 마침내 영화 속 지리산이 만들어졌다.

지리산의 겨울을 담는 것은 예상보다 더 험난했다. 강설량부터 바람의 세기, 낮과 밤의 온도 등 실시간으로 기상 체크를 해야 했고, 촬영 도중 다른 지역에 눈이 왔다고 하면 그 장소로 바로 이동을 감행하는 등 철저하게 자연의 순리에 맞춰 촬영을 진행해야만 했다.

모든걸 사람의 힘으로 해결해야 했던 미술도 마찬가지였다. ‘멋 부리지 말고 리얼하게 가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사람의 손이 타지 않은 원시적이고 날것의 느낌을 찾기 위해 수십 킬로의 촬영 장비를 직접 들고 산 속으로 들어갔고, 미술팀은 마치 특공대처럼 등에는 모형 바위를 짊어지고, 양손에는 나무를 들고 산 속에 디테일을 더해야만 했다. 특히 폭파신 촬영에서는 자연을 훼손하면 안 된다는 사명 하에 민둥산을 찾아, 한 달의 시간에 거쳐 죽은 나무를 심어 아예 산을 만들어내는 기적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대호>는 아무도 본 적 없는 호랑이를 다룬 다는 점에서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태생적인 어려움이 있는 작업이었다. 이에 대호 스태프들이 가장 먼저 들어간 준비작업은 각자의 머릿속에 제각각 있던 이미지를 하나로 통일하는 일이었다. 호랑이의 종류, 특성에 관한 방대한 자료 수집은 물론 동물원에서 실제 호랑이를 관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체 몸 길이 3m 80cm, 몸무게 400Kg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가진 ‘대호’라는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

그리고 속에는 극장에선 결코 볼 수 없으나 현장에서 누구보다 큰 역할을 해주었던 배우가 있다. 바로 호랑이의 모션 액터를 맡았던 배우 곽진석이다. 호랑이를 연기한다는 것은 산을 자유자재로 뛰어다닐 수 있는 체력과 운동신경, 단순한 동물이 아닌 캐릭터로서의 감정을 이해하는 분석력과 연기력을 모두 갖춰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액션배우다에서 주연이자 서울액션스쿨 스턴트맨 출신의 곽진석은 이 까다로운 자격을 만족했을 뿐만 아니라 동물원에서 실제 호랑이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촬영지 헌팅도 동행하는 등 성실한 준비도 잊지 않았다. 덕분에 출연 배우들은 더 생생하게 ‘대호’와 마주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호’에 생명을 불어넣어줄 CG 팀은 약 2개월 간의 검증기간을 거쳐 설국열차, 스토커, 올드보이, 베를린, 암살 등에 참여한 국내 최고의 후반작업업체 ‘포스 크리에이티브 파티’가 선정되었다.

보는 이의 간담이 서늘해지는 외눈박이 ‘대호’를 단순한 기술의 산물이 아닌 하나의 캐릭터로서 완성하고자, 털 한 올에 이르는 디테일까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며 대한민국 영화 사상 최초의 시도 ‘대호’를 실감나게 스크린에 구현해낼 예정이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1920년대 지리산을 배경으로 한 영화 대호 분장의 키워드는 ‘무조건 리얼할 것’이었다. 대호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은 크게 호랑이 사냥꾼과 일본군으로 나뉘어지는데, 일본군 마에조노(오스기 렌)와 류(정석원)의 경우 그간 다른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여지던 말끔한 모습이 아닌 자외선 차단제가 없었을 당시의 군인 신분을 고려하여 약간의 잡티를 가진 그을린 피부 톤으로 표현되었다.

영화의 주인공인 호랑이 사냥꾼 만덕(최민식), 구경(정만식), 칠구(김상호)의 경우도 지리산을 헤집고 다니며 완성된 잡티 많은 까맣고 튼 피부, 흙 때 낀 손톱, 사냥하며 생긴 상처와 흉터를 리얼하게 보이도록 해야 했고, 이를 위해 분장팀은 그간 시도해보지 않았던 음식재료들까지 총동원하며 연구해야 했다.

헤어스타일도 젊은 시절과 현재로 나눠 젊은 시절은 모두 상투 머리로 설정, 배우의 머릿결에 맞는 인조모를 꼼꼼히 찾아내 배우의 머리카락과 일일이 섞어 수작업으로 상투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현재의 모습에서는 배우 본인의 헤어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흰머리 자체의 멋을 살린 만덕의 스타일과 일제시대의 단발령에 착안한 짧은 헤어스타일의 구경을 통해 자연스러우면서도 강인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구축했다.

또한 자연스러운 치아를 위해 분장팀이 직접 배우의 치아로 뜬 석고를 제작하면, 특수 분장팀에서 플라스틱으로 떠서, 갈고, 색을 칠해 배우들의 치아에 덧입혔다. 여기에 캐리비안의 해적 등 외화에서나 보아왔던 렌즈 착용을 통해, 그간 한국영화에서는 보지 못했던 배우들의 또렷한 눈빛, 인상적인 표정을 완성시키며 1920년대 지리산에 거주했을 법한 사실적인 인물들을 재연해 내는데 성공했다.

시대극 ‘대호’는 2015년에 개봉해 누적관객수 1,762,742 명 (2019.03.27,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기록, 관람객 평점 8.21, 기자·평론가 평점 7.08, 네티즌 평점 8.00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