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미쓰 와이프’ 완벽하게 숨겨야만 하는 엄정화의 반전 라이프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엄정화가 가수가 아닌 배우의 모습으로 안방을 찾았다.

(이 리뷰는 영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쓰 와이프는 잘 나가는 싱글 변호사 ‘연우’가 우연한 사고로 인해, 하루아침에 남편과 애 둘 딸린 아줌마로 한 달간 대신 살게 되면서 겪게 되는 유쾌한 인생반전을 그린 영화다.

인생에서 오직 성공만 바랄 뿐, 연애도 결혼도 모두 백해무익하다고 믿는 커리어우먼 ‘연우’. 미쓰 와이프는 싱글로써 한치의 아쉬움 없고, 변호사로써도 최고의 전성기를 맞은 연우가 하루아침에 누군가의 아내이자 엄마로 180도 뒤바뀐 인생을 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경쾌한 터치와 유쾌한 유머로 그려낸다.

태어나 처음 보는 남편과 아이 둘을 맞아 아침부터 출근과 등교 챙기랴, 동네 아줌마들에 휩싸여 폭풍수다 삼매경에, 때 되면 저녁 식사 준비까지 하루종일 패닉에 빠진 ‘연우’의 모습은 어제까지 화려했던 싱글 라이프와 대비되며 웃음을 배가시킨다.

특히 겉은 평범한 아줌마지만, 속은 여전히 싱글 변호사의 속성을 버리지 못해 누가 봐도 이상하다 싶은 그녀의 행동들은 예기치 않은 사건과 아슬아슬한 긴장감까지 불러일으킨다. 가족들 또한 평소와는 180도 달라진 엄마의 행동에 충격에 빠지는 모습이 그려지며 극적 재미를 더한다.

절대 자신의 정체를 들켜서는 안되는 연우에게 주어진 시간은 ‘딱 한 달’. 태어나 처음 보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족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연우의 변화는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우리의 모습과도 닮아있어, 폭넓은 공감대와 감동을 선사한다.

한순간에 인생이 뒤바뀐 ‘연우’를 비롯, 그녀를 둘러싼 캐릭터들의 특별한 반전 매력과 넘치는 인간미로 한층 풍성한 재미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시종일관 아줌마가 된 현실을 거부하며 과거의 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사건 사고를 일으키는, 아줌마인듯 아줌마 아닌 아줌마인 ‘연우’. 싱글이었던 그녀가 누군가의 아내, 엄마로 바뀌어가는 과정, 그리고 인생이 뒤바뀐 가운데에서도 변호사 언변 그대로 불합리한 상황에 지지 않고 할 말은 다 하며 펼치는 시원한 활약은 캐릭터의 반전 매력과 더불어 특별한 쾌감을 전한다.

구청 공무원인 남편 ‘성환’과 중학생 큰딸 ‘하늘’, 그리고 유치원 다니는 막내 ‘하루’는 우리 곁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가족 구성원의 모습으로 공감대를 자극한다. 여기에 쓸데없이 잘생긴 외모에 대놓고 애처가인 ‘성환’이 아내의 변화에 속앓이하면서도 끝까지 믿음을 잃지 않고 보여주는 일편단심의 사랑은 아이러니한 상황과 맞물려 웃음을 자아내고, 말투도 행동도 거칠지만 그래도 고민은 엄마와 나누고픈 사춘기 딸과 이상해진 엄마가 걱정스러워 매일매일 갱년기 약을 건네는 막내아들은 사랑스런 속마음으로 흐뭇한 미소를 전한다.

또한 ‘연우’에게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라고 제안하고 시도 때도 없이 불쑥 나타나 정체를 들키지 말라고 조언하는 ‘이소장’은 미스터리한 분위기 이면에 인간적인 매력을 보여준다. 여기에 극의 활력을 불어넣는 ‘연우’의 이웃 절친 ‘미선’은 핀잔과 농담을 오가면서도 정신줄 놓은 듯 실수 연발인 친구를 걱정하는 인물로 친근하고 정겨운 ‘줌마 매력’의 진수를 보여준다.

매 작품 새로운 변신과 혼신을 다한 연기, 강한 존재감으로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압도해온 여배우 엄정화가 미쓰 와이프를 통해 역대급 반전 캐릭터로 돌아온다. 멜로, 드라마, 스릴러, 코미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팔색조의 매력과 탁월한 연기를 선보여온 엄정화.

해운대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데 이어 오로라 공주, 베스트셀러 등을 통해 원톱 여배우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한 엄정화는 몽타주, 댄싱퀸으로 대종상 영화제 여우주연상, 백상예술대상 여자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며 명실상부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여배우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댄싱퀸을 통해 서울시장 부인과 화려한 가수의 이중생활을 완벽히 소화해내며 코미디 퀸으로 등극한 엄정화. 일상의 드라마와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여배우이자 남녀노소 모든 관객들이 좋아하는 친근한 매력의 소유자, 그리고 매 작품 믿고 보는 탄탄한 연기력의 배우 엄정화가 미쓰 와이프를 통해 특유의 유쾌한 매력과 공감 가는 연기를 선보인다.

엄정화는 ‘연우’를 연기한 데 대해 “성공이라는 벽에 갇혀 있던 여자가 가족을 통해 예상치 못한 감동을 느끼며 마음의 벽을 허물고 변화해 가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다”며 특별한 감회를 전한데 이어, “싱글 여자가 느낄 수 없는 감정을 잠시나마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 ‘연우’의 감정이 마치 나 자신의 감정처럼 느껴져 배우로서 좋은 기회였다”라며 작품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이렇듯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특별한 공감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매력을 배가시킨 것은 물론 코믹과 드라마를 자연스레 오가는 탁월한 연기로 극을 이끈 엄정화. 충무로를 대표하는 여배우 엄정화의 저력과 유쾌한 매력은 미쓰 와이프의 놓칠 수 없는 특별한 관람 포인트가 될 것이다.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통해 매력적인 외모와 카리스마 넘치는 캐릭터로 화제를 모은 데 이어 전작인 인간중독의 파격적인 연기로 주목받은 송승헌. 전작에서 주로 남성적이고 진지한 캐릭터를 맡아왔던 송승헌이 미쓰 와이프를 통해 가정적이고 자상한 남편 ‘성환’ 역을 맡아 공감 가는 친근한 캐릭터로 새로운 매력을 선보인다.

오로지 아내밖에 모르는 애처가이자 성실한 구청 공무원으로 그야말로 백점만점의 남편인 ‘성환’. 하지만 스킨십은커녕 접근조차 못하게 하고, 잘생긴 외모조차 싫다는 아내의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깊은 고민에 빠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 순간 아내를 믿으며 끝없이 애정을 드러내는 ‘성환’을 연기한 송승헌은 친숙한 아빠, 남편의 공감 가는 일상 연기로 새로운 인상을 전할 것이다.

“허당스럽기도 하지만 아내를 사랑하는 순수한 남자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인물이다. 지금껏 맡은 역할 중 가장 일상적이고 코믹한 캐릭터로, 기존의 송승헌이라는 배우가 가진 이미지와 틀을 깨보고 싶었다”며 ‘성환’ 캐릭터를 선택한 이유를 전한 송승헌.

지금껏 보여주지 못했던 코믹하고 친근한 캐릭터로의 변신을 위해 송승헌은 애처가 남편이자 구청 공무원인 캐릭터의 습관부터 디테일한 설정 등을 직접 계획하고 준비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아내로 인해 마음이 상하자 바지를 한껏 추켜올리는 코믹 장면을 탄생시키는 등 준비된 애드립을 통해 대본에 없는 디테일한 웃음 포인트를 연출하며 캐릭터에 한층 활력을 불어넣었다.

엄정화가 “송승헌은 의외의 장면에서 모두를 웃게 만들었다. 신의 한 수 캐스팅이랄까”라고 전할 만큼 미쓰 와이프의 놓칠 수 없는 반전 웃음 포인트인 송승헌은 첫 호흡을 맞춘 엄정화와의 유쾌한 부부 호흡, 특별한 케미스트리를 더해 관객의 마음까지 뒤흔들 것이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엄정화, 송승헌의 첫 만남과 연기 호흡에 이어 개성과 매력 넘치는 충무로 흥행 대세 김상호, 라미란, 서신애의 가세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완득이, 이끼, 소원 그리고 최근 해무까지 다양한 작품에서 인상 깊은 연기와 인간미 넘치는 매력을 선보여온 김상호가 미쓰 와이프에서는 ‘연우’의 인생을 뒤바꾼 정체불명의 남자 ‘이소장’ 역을 통해 극적 긴장을 이끈다.

“처음 시나리오를 읽고 든 느낌은 굉장히 따뜻하다는 것이었고, ‘아, 이 작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작품 선택 이유를 전한 김상호는 미쓰 와이프에서 남다른 연기 내공으로 특별한 재미와 감동을 더한다.

또한 국제시장,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소원, 스파이 등에서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와 유머로 활력을 불어넣었던 라미란이 동네 아줌마 ‘미선’ 역을 통해 적재적소 맛깔나는 연기와 대사로 시원한 웃음을 선사한다. “아줌마 군단을 이끌며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는 데 가장 신경 썼다. 진짜 아줌마들 수다 떠는 것처럼 재미있게 촬영했다”며 캐릭터의 매력과 재미를 100% 이상 이끌어낸 라미란.

특히 댄싱퀸에서 엄정화와 찰떡 호흡을 선보였던 라미란은 이번 작품에서 또다시 엄정화의 든든한 친구로 등장해 더없이 완벽한 연기 시너지를 발휘한다. 여기에 드라마 여왕의 교실, 영화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등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은 아역 서신애가 ‘연우’와 ‘성환’의 사춘기 딸 ‘하늘’ 역을 맡아 까칠하고 시크한 매력으로 재미를 더한다.

미쓰 와이프를 완성하는 데 있어 강효진 감독을 비롯 배우와 제작진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캐릭터의 극적인 변화를 설득력 있게 그려내는 것이었다.

도도하고 세련되며 누구보다 화려한 삶을 살던 싱글 변호사가 평범한 가정의 애 둘 딸린 아줌마로 변모했을 때 그 상황이 얼마만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을까. 강효진 감독은 이에 대한 고민 끝에, 아줌마로 변한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부하는 ‘연우’의 심리와 모습을 지극히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그려내고자 했다.

또한 엄정화 역시 캐릭터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고민을 더해 변호사 ‘연우’는 더욱 이기적이고 냉철한 캐릭터로, 반면에 아줌마 ‘연우’는 겉모습만 변했을 뿐 변호사로서의 말투와 습관은 그대로인 인물로 설정해 아이러니한 매력의 ‘싱글 vs 아줌마’ 캐릭터를 완벽히 표현해냈다. 특히 엄정화는 총 45회차 촬영 분량 중 약 40회차에 이르는 많은 분량을 소화했음에도 불구하고 늘 변함없는 페이스와 연기로 현장을 이끌며 작품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었다.

한편, 미술 작업에 있어서도 싱글 변호사 ‘연우’의 공간과 아내이자 엄마가 된 ‘연우’의 가정을 상반된 컨셉으로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끝까지 간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에 참여했던 이미경 미술 감독은 변호사 ‘연우’의 공간은 도시적이며 차갑고 세련된 느낌으로, 그리고 아줌마로 변했을 때의 공간은 집과 가족이 주는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더하는 데 집중했다.

이렇듯 ‘연우’의 Before & After극적인 변화를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미쓰 와이프는 3개월의 촬영 기간 내내 겨울 한파의 강추위 속에서도 식지 않는 열정을 보여준 배우, 스탭들의 땀과 노력이 더해져 웃음과 재미를 전할 것이다.

가족 드라마 영화 ‘미쓰 와이프’ 2017년에 개봉해 누적관객수 988,451 명 (2019.03.27,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기록, 관람객 평점 8.68, 기자·평론가 평점 6.17, 네티즌 평점 8.93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