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 ‘형’ 엑소 디오와 조정석의 형제 케미 “형은 개뿔, 제발 내 인생에서 꺼져”(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채희지 기자) “인간에겐 두가지 눈이 있죠. 하나는 육체의 눈, 또 하나는 마음의 눈.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육체의 눈을 잃었습니다.“

(이 리뷰는 영화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종횡무진하며 연기의 화신으로 거듭난 배우 조정석은 영화 ‘형’에서 미워할 수 없는 형 ‘두식’을 맡았다.‘두식’은 유도 경기 도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동생을 핑계로 가석방 되어 나온 뻔뻔한 캐릭터. 조정석은 자신의 장기를 살려 사기꾼 역을 때로는 코믹하게 때로는 미워할 수 없는 매력남으로 표현하며 캐릭터에 완벽 이입했다. 

여기에 잘 나가던 유도 국가대표 선수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서 15년 만에 돌아온 형과 원치 않는 동거 생활을 시작하게 된 동생 ‘두영’ 역은 도경수가 맡아 조정석과 완벽한 호흡을 과시한다.

드라마와 영화에서 매 장면 뛰어난 집중력과 캐릭터 소화력으로 주목을 받아온 도경수는 형에서 섬세한 감정 표현까지 소화해냈다. 특히, 조정석만의 전매특허인 폭풍 애드리브도 자연스럽게 맞장구 칠 정도의 순발력으로 제작진을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연출을 맡은 권수경 감독은 “신선한 조합, 전혀 만나보지 않은 조합을 고민했다. 조정석과 도경수라는 조합은 한 번도 부딪쳐보지 않은, 아주 신선한 조합이다”라고 두 배우의 절묘한 호흡에 대해 소감을 밝혔다.

형은 사기전과 10범 형(조정석)과 잘 나가던 국가대표 동생(도경수), 남보다 못한 두 형제의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기막힌 동거 스토리를 그린 브로 코미디다. 코미디 장르 안에 가족의 소중함이라는 메시지를 담아낸 7번방의 선물. 수상한 그녀의 흥행 바통을 형이 고스란히 이어갈 예정이다.

영화는 형제의 리얼한 일상 생활을 완벽하게 묘사했다. 영화 속 형제의 불협화음을 소화한 조정석과 도경수의 연기 호흡과 시너지는 실제 형제를 방불케 한다.말 다툼, 몸 싸움, 그리고 음식을 독차지 하기 위한 다툼 등은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법한 경험을 스크린 위에 새롭게 그려내,공감대 가득한 웃음을 선사한다.

영화 속 가장 중요한 스토리는 15년 동안 쌓아온 형제의 갈등이 해소되는 과정이다. 형 ‘두식’ 역을 맡은 조정석은 “시나리오를 처음 읽었을 때 굉장히 재미있었고, 후반부로 갈수록 감동이 더해져 읽으면서 눈물을 흘렸다.

너무 재미있게 봤었기 때문에 내가 느낀 재미와 감동을 관객들에게 공유하고 싶다”며 영화를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밝혔다. 그의 말처럼 사기전과 10범인 형 두식과 인생을 포기한 동생 두영의 이야기는 가족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관객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형제 케미스트리가 스크린 밖까지 고스란히 전해진다. 두 배우는 촬영현장에서도 마치 실제 형제처럼 생활했다는 후문이다. 도경수는 “촬영장 분위기도 항상 밝았고 정말 재미있게 촬영했었다. 정석이 형의 배려와 도움으로 많이 배웠다”며 당시의 분위기를 전했다. 촬영장 밖에서도 캐릭터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논의하며 실제 형제와 같이 서로에게 힘을 보탰고, 영화 촬영 마지막 날까지 빛나는 시너지를 발휘했다.

 형제의 리얼한 생활을 표현해낸 형의 시나리오는 7번방의 선물을 각색한 유영아 작가의 손길을 거쳐 탄생했다. 유영아 작가는 끊임없이 캐릭터와 스토리를 연구했고, 형의 1고를 완성하기 위해 무려 3년의 시간 동안 공을 들였다. 각고의 노력으로 탄생한 두식, 두영의 캐릭터는 관객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모습으로 태어났고,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잊고 있었던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은밀하게 위대하게에 참여했던 김종우 미술감독은 집이라는 공간에 캐릭터의 감성을 고스란히 녹여냈다. 그는 15년 동안 형이 부재한 삭막한 집의 외형부터 그 안을 구성하는 작은 소품까지 디테일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았다.

김종우 미술감독은 집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부엌, 마당, 거실 등 두 형제의 감정 변화에 따라 차이를 두는 미장센으로 섬세하게 배치했다. 여기에 탐정: 더 비기닝, 베를린에서 상황에 따른 조명의 활용으로 극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조성했던 김성관 조명감독과 탐정: 더 비기닝, 극비수사의 기세훈 촬영감독이 함께 영화 합류해 인물의 감정, 분위기와 감성을 극대화했다.

초반 형제의 냉랭한 모습을 위해 칙칙하고, 어두운 톤의 조명을 사용했고, 후반부로 갈수록 따뜻하고, 밝게 표현해 형제의 갈등부터 화해까지 변화되어 가는 분위기를 점진적으로 그려냈다.

굿바이 싱글의 김태성 음악감독이 상황에 따른 감동과 유머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완벽한 하모니를 완성했다. 김태성 음악감독은 관객들이 형의 주역인 두 배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드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했다.

형제의 옥신각신하는 리얼한 상황과 갈등의 해소 등을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미션이었다. 형제가 등장하는 신, 감정에 따라 달리 배치한 음악으로 관객들이 두 형제의 연기에 집중할 수 있게 완급을 조절하며 스토리, 조명, 미술과 함께 조화로운 시너지를 완성했다.

또한, 마지막 엔딩에는 조정석-도경수의 목소리를 입혀 영화가 끝날 때 잔잔한 감동을 더해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여운을 남긴다.

조정석, 도경수라는 탁월한 캐스팅으로 남다른 브로 케미스트리를 자랑한다. 사전 공개된 포스터, 예고편 등을 통해 조정석&도경수 두 배우의 닮은 듯 다른 모습과 연기 호흡은 기대감을 낳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영화에 각별한 애정을 품은 것까지 닮은 두 사람.

조정석은 “관객들과 함께 공감하고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라는 점을, 도경수는 “모두 함께 웃을 수 있는 건강한 영화”라는 점을 영화 형의 매력으로 밝히며 애정을 표했다. 또한 두 배우는 서로에 대해서도 “항상 배려해주고 가르쳐주는 선배 조정석, 성장이 기대되는 풋풋한 배우 도경수”라는 말로 각별한 우정을 드러내며, 스크린에 묻어날 둘의 호흡을 암시했다.

형은 최근 영화시장에 부재했던 ‘가족’이라는 울타리의 가치를 감동의 시선으로 조명하는 오래간만의 작품이다. 생활이 각박할수록 가까운 사람들에게 소홀해지고, 사이가 가까울수록 오해를 풀기가 어렵다는 삶의 진실을 간파한 영화 형은 그 소홀함과 오해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공감과 유머, 그리고 따뜻한 사랑과 배려의 메시지를 이끌어냈다.

영화는 두식, 두영 형제의 갈등부터 화해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공간에 투영했다. 원치 않는 동거의 주무대가 되는 '집', 형제가 차츰 가까워지는 '목욕탕', 완벽한 형제의 매력을 뽐낸 '클럽'이 그 배경들이다.

가장 주요한 공간은 형제의 집이다. 특히 집을 통해 따뜻한 가족애를 투영하고 싶었다고 밝힌 김종우 미술감독은 영화 상에서는 부재하지만 늘 형제의 곁을 지킨 부모님의 흔적을 집안 곳곳에 세심히 배치했다. 형제의 집은 크게 거실, 주방, 마당, 그리고 각자의 방으로 구획되었는데, 주요 배경인 거실과 부엌은 각각 형제의 아버지, 어머니의 모습이 중점적으로 투사되어 있다.

거실은 아버지가 형제의 성장을 기록하고 묵묵히 그들을 지지한 공간이다. 이에 기본적인 분위기부터 두영의 트로피 진열장과 가구 배치, 장식들까지 앤틱한 느낌의 미장센을 활용했다. 한편 두식과 두영이 아무리 서로 미워도 함께 식사하는 사이, 즉 ‘식구’임을 드러내는 공간인 주방은 어머니를 상징하며 친근함, 생활감 있는 컬러와 문양의 소품, 가구 배치로 섬세한 손길과 감성을 묘사했다.

두영의 방은 상실감에 등을 돌리고 누운 모습과 맞닿아 어둡게 그려졌고, 두식의 방은 영화의 전면적인 공간으로 기능하지 않는데, 이는 역설적으로 정착지 없던 두식의 사연을 짐작할 수 있는 힌트가 된다.

두 형제가 각자의 방보다 거실과 부엌, 어릴 적 추억의 감나무가 우뚝 선 마당에서 맞부딪치는 장면을 주로 배치함으로써 영화는 가족의 가치와 관계의 회복을 집이라는 공간을 매개로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두 형제가 서로에 대한 오해와 서운함을 토로하고, 어릴 적 추억을 이야기하며 다시 돈독해지는 계기를 제공한 목욕탕은 남자들이 우애를 다지는 전형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영화의 목욕탕은 이러한 전형성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작위적인 미술적 터치를 더하지 않으면서 상황의 자연스러운 느낌과 현실감을 강화하는 미장센으로 채웠고, 관객들이 함께 가족과의 추억을 떠올리고 공감할 수 있는 배경으로 기능했다.

영화의 분위기가 전환되는 장면인 클럽씬은 어수룩한 두영을 능수능란한 두식이 이끌어주는 배경인 만큼 두식의 캐릭터를 묘사하기 위해 신중을 기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과한 클럽 조명 대신 테이블 위에 작은 램프를 설치하여 두 형제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데에 배경이 튀지 않는 선을 섬세히 구현해냈다.

7번방의 선물 유영아 작가가 고심 끝에 탄생 시킨 형의 형제애는 작가의 경험으로부터 출발했다. 유영아 작가는 실제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오빠들과 함께 자란 것이 형의 집필 계기였고 생생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배경이었다고 설명했다.

수경 감독은 “처음 시나리오를 받고 그 자리에서 한 번에 다 읽었다. 너무 유쾌했고, 감동도 많이 받았고, 그래서 꼭 연출하고 싶다는 결심이 섰다”며 시나리오가 연출을 결심한 계기였음을 밝혔다.

김태성 음악감독은 “두 형제의 애틋함이 잘 느껴진 시나리오”였다는 점을, 김종우 미술감독은 “막힘 없이 술술 읽힌, 독특하면서도 진하고 따뜻한 이야기”였다는 점을 이들이 형을 택하게 만든 시나리오의 매력이라고 전했다.

스태프 모두를 매료시킨 유영아 작가의 각본은 모두가 주목하는 대세 배우들이 숨결을 불어넣으며 훨씬 리얼한 이야기로 스크린에 구현됐다. 유영아 작가는 “조정석의 맛깔스러운 애드리브와 도경수의 깊은 눈빛과 목소리의 힘으로 영화가 훨씬 유쾌하고 진중해졌다”고 칭찬하며 완성도의 공을 배우들에게 돌렸다.

네이버영화 제공
네이버영화 제공

조정석의 집중력과 도경수의 순발력에 대한 제작진의 칭찬이 이어졌고, 특히 김태성 음악감독은 두 배우가 함께 녹음한 엔딩곡 비하인드를 전하며 “최대한 두식이와 두영이가 부르는 것처럼 불러달라고 주문했고 배우들이 바로 무슨 뜻인지 알아채서 굉장히 잘해준 즐거운 녹음이었다”며 배우들이 음악에도 많은 노력을 기했음을 밝혔다. 현장에서도 항상 열심히 임하고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 배우들이었다는 전언도 더해졌다.

이들은 관객들이 가족간의 사랑과 그 의미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권수경 감독은 “현장의 모든 분위기가 좋았다. 그런 만큼 좋은 영화가 만들어졌다.

관객들이 가장 가까이 있는 분들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과 바람을, 유영아 작가는 “관객들에게 연말의 선물 같은 영화였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덧붙였다.

코미디 영화 ‘형’는 2016년에 개봉해 누적관객수 2,982,320 명 (2019.03.26,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기록, 관람객 평점 8.91 기자·평론가 평점 4.55, 네티즌 평점 8.34점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K-POP '최고의 리더' 투표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