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꽃게탕-건새우볶음, 이재훈 셰프 레시피에 시청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꽃게탕, 건새우볶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27일(수)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이재훈 셰프의 꽃게탕과 건새우볶음’ 편으로 꾸며진다.

이재훈 셰프는 이탈리아 ICIF 요리학교를 졸업했다.

현재 한 레스토랑의 대표로 있으며, 지난해 3월 저서 ‘그 남자의 요리’를 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꽃게탕 만드는 법>

▶ 주재료 : 꽃게(340g), 두부(190g), 무(200g), 대파(50g), 양파(80g), 애호박(120g), 청양고추(10g), 물(1L)

▶ 양념 : 된장(½T), 간장(1T), 후춧가루(약간), 생강술(1T), 고추장(1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먼저 고추장(1T), 고춧가루(2T), 된장(½T), 다진 마늘(1T), 간장(1T), 생강술(1T), 후춧가루(약간)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양념을 만들 때 고추장, 고춧가루, 된장을 섞어주면 특유의 텁텁한 맛이 사라진다.

꽃게탕은 시원하면서 칼칼한 맛이 일품이다. 꽃게(340g)는 배딱지를 제거한 뒤 등딱지를 뜯는다. 꽃게를 손질할 때는 충분히 해동한 뒤 손질해야 등딱지가 부서지지 않고 쉽게 제거된다.

꽃게는 아가미를 제거한 뒤 4등분한다. 꽃게탕을 만들 때 무를 넣어주면 시원한 맛이 살아난다.

무(200g)는 먹기 좋게 편 썰고 양파(80g)는 채 썬다. 간장게장을 사용할 땐 양념 맛이 강할 수 있으니 물에 한 번 씻어준다.

애호박(120g)은 반달모양으로 편 썰고 두부(190g)는 먹기 좋게 깍둑 썬다. 냄비에 물(1L), 편 썬 무, 양념을 넣고 고루 푼 뒤 손질한 꽃게를 넣어 센 불에 끓인다.

기호에 따라 물 대신 멸치 밑국물을 넣어도 맛있다. 양념과 무를 먼저 끓여 주면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손질한 두부, 애호박, 양파, 어슷 썬 대파(50g), 청양고추(10g)를 넣고 끓인다.

끝으로 뚜껑을 덮고 중·약불에 5분 정도 끓인 뒤 거품을 걷어낸다. 그릇에 푸짐하게 담으면 꽃게탕이 완성된다.

<건새우볶음 만드는 법>

▶ 주재료 : 건새우(100g), 꽈리고추(50g)

▶ 양념 : 간장(1T), 맛술(1T), 물엿(1T), 설탕(1T), 참기름(½T), 다진 마늘(½T), 깨소금(약간)

먼저. 꽈리고추(50g)는 먹기 좋게 어슷 썬다. 이어 간장(1T), 설탕(1T), 참기름(½T), 다진 마늘(½T), 물엿(1T), 맛술(1T), 깨소금(약간)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달군 웍에 기름을 두르고 어슷 썬 꽈리고추(50g)를 넣어 센 불에 볶는다. 꽈리고추의 매콤한 향이 올라올 때 건새우를 넣어준다.

건새우는 양념장을 넣기 전에 따로 볶아줘야 비린내와 수분이 쉽게 제거된다.

이어 건새우(100g)를 넣고 한 번 더 바삭하게 볶는다. 건새우는 바삭하게 볶아줘야 양념장을 넣어도 식감이 쉽게 눅눅해지지 않는다.

달군 팬에 양념장을 넣고 센 불에 끓인 뒤 볶은 꽈리고추, 건새우를 넣어 약불에 볶는다. 양념장은 미리 끓여줘야 덩어리지지 않고 재료를 볶았을 때 바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건새우볶음은 속은 쫀득, 겉은 바삭한 단골 밑반찬이다. 건새우볶음은 냉장 보관하면 물엿이 응고돼 바삭한 식감이 더 살아난다.

접시에 먹기 좋게 담으면 건새우볶음이 완성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