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 영화 ‘공작’, 냉전의 최전선에서 펼쳐진 치열한 첩보전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승주 기자) 남과 북, 그리고 스파이.

어찌 보면 뻔한 상업영화의 한 부분일수도 있다. 영화 ‘공작’역시 개봉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 기대 속에 개봉했고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건 뻔하디 뻔한 영화가 아닌 치열한 심리전과 스파이의 소재를 활용한 똑똑한 영화였다.

2차대전 종전 후 미국과 소련을 양대 축으로 한 동서 냉전은 1989년 베를린 장벽붕괴를 시작으로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로 이어지는 90년대 초반에 종언을 고했다. 그리고 서구의 냉전시대는 걸작 스파이 영화들의 배경이 됐다.

그러나 한국은 같은 민족끼리 남과 북으로 분단된 지구상에서 유일한 냉전 국가임에도 본격 첩보 영화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또한 남으로 내려온 북의 공작원, 일명 남파 간첩이 소재가 된 적은 있었으나, 북으로 잠입한 남측의 스파이를 본격적으로 그린 영화 또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었다.

‘공작’은 실제 남과 북 사이 벌어졌던 첩보전의 실체를 처음으로 그리는 한국 영화다. 공작의 타임라인은 1993년부터 2005년까지 남북 관계가 북핵 이슈로 전쟁 직전의 긴장감으로 치달아 한반도가 세계의 화약고였던 때부터 남북정상회담 이후 화해 무드가 조성되는 시기까지를 아우른다.

대북 스파이 ‘흑금성’의 치열한 첩보전을 통해 남과 북 사이에 있었던 긴장감과 더불어 같은 민족이기에 오갈 수밖에 없었던 미묘한 교감들을 영화는 폭넓게 그려내고 있다.

‘공작’에서는 모든 한국인에게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갈 수 없는 나라로 남아있는 북한에 홀로 잠입했던 스파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이야기를 이끈다. 그리고 일제 식민 통치에서 해방된 후, 한국 현대사의 기본 틀을 규정한 분단시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든다. 남과 북 사이에 적국으로서 실재했던 긴장감과 같은 민족으로서 느껴지는 미묘한 감정을 실감나게 그려내며 분단 현실에 대해 다른 시선으로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을 던진다.

‘공작’에서는 ‘곡성’과 ‘아수라’ ‘신세계’ ‘부당거래’ ‘달콤한 인생’ 등 한국 장르 영화에서 잊을 수 없는 얼굴이었던 황정민이 북으로 간 스파이인 흑금성 역을 맡았다. 북한의 최고위층 인물 리명운 역은 이성민이 맡았다.

남한의 안기부 실장으로 공작전의 총책을 연기한 조진웅은 ‘아가씨’와 ‘끝까지 간다’ ‘보안관’ 등 그의 기존의 대표작과는 또 다른 예상치 못했던 모습으로 연기 변신을 시도했다. 그리고 북의 보위부 요원을 연기한 ‘신과함께’의 주지훈은 ‘아수라’에서 상하 관계로 실감나는 악역을 함께 구축했던 황정민과 남과 북으로 갈라져 견제하는 관계로 재회한다.

‘공작’ /  CJ엔터테인먼트

남한과 북한, 이념적인 대립, 생존을 위협하는 전쟁의 가능성을 내포한 적대국가. 적과 민족을 넘나드는 입체적인 ‘공작’의 드라마는 연기파 배우들의 상호작용으로 현실감을 더한다.

‘공작’의 줄거리는 1993년, 북한의 핵 개발이 한창이었던 시절에서 출발한다.

정보사 소령 출신으로 안기부에 스카우트된 박석영(황정민)은 ‘흑금성’이라는 암호명으로 북핵의 실체를 캐기 위해 북의 고위층 내부로 잠입하라는 지령을 받는다.

안기부 해외실장 최학성(조진웅)과 대통령 외에는 가족조차도 그의 실체를 모르는 가운데 대북사업가로 위장해 베이징 주재 북 고위간부 리명운(이성민)에게 접근한 흑금성.

그는 수 년에 걸친 공작 끝에, 리명운과 두터운 신의를 쌓고 그를 통해서, 북한 권력층의 신뢰를 얻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1997년. 남의 대선 직전에 흑금성은 남과 북의 수뇌부 사이 은밀한 거래를 감지한다.
조국을 위해 굳은 신념으로 모든 것을 걸고 공작을 수행했던 그는 걷잡을 수 없는 갈등에 휩싸이며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갖게 된다.

결국 리명운이 그의 정체를 알게 되면서 총구를 겨누지만 박석영은 죽음 앞에 당당한 태도로 맞서서 리명운은 그를 살려주게 된다. 

박석영은 그렇게 살아남는데에 성공했고, 안기부는 그대로 국가정보원이란 이름의 새 조직이 됐다.

박석영은 무엇을 위해서 공작원이 되었는지에 회의감을 느끼며 베이징에서 머물던 호텔 방에서 퇴실한다. 그리고 2005년, 기어코 이효리가 참여한 북한과 애니콜 광고를 같이 찍는데 성공한 한창주와 박석영은 여기까지 오는 데 10년 걸렸다고 회상하고, 이효리와 조명애가 만나 악수를 하는 와중에, 박석영은 북한 측 인사들 사이에서 리명운을 보게 된다.

리명운도 박석영을 보고, 차마 말은 하지 못하고 그가 선물했던 롤렉스 시계를 보여주니, 박석영은 그에게 선물받았던 넥타이 핀을 하고 있는 걸 보여준다. 그렇게 그 둘은 멀리서 마주 서 있다가, 사람이 다 빠지고 나서야 서로를 향해 걸어가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난다.

영화 ‘공작’은 2018년 개봉작으로  총 4,974,520명의 관객을 기록했다.

윤종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주지훈, 황정민, 이성민 등이 주연을 맡아 탄탄한 연기를 선보였다.

영화 ‘공작’은 26일 영화채널 캐치온1에서 12시 30분부터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