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Full리뷰]영화 ‘미녀와 야수’ 압도적인 영상미와 원작 OST는 디즈니풍의 낭만적인 향취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디즈니 클래식 르네상스를 열며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다시 쓴 기념비적인 작품을 라이브 액션으로 재탄생시킨 영화 ‘미녀와 야수’.

1991년 개봉한 동명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는 애니메이션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수상을 비롯, 아카데미 6개 부문 노미네이트, 골든 글로브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최초로 흥행 수익 1억 달러를 넘기며 전 세계 4억 2백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고,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 뮤지컬로 만들어져 13년 동안 브로드웨이를 비롯한 20개 이상의 국가에 8개 언어로 번역되어 공연되었다. 이외에도 그림책, 만화책, TV시리즈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나이와 국경을 초월해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실사 촬영과 한층 업그레이드 된 최첨단 기술이 결합해 다시 태어난 2017년 ‘미녀와 야수’는 원작 애니메이션보다 더 깊어진 스토리와 노래를 선보였다. ‘벨’과 ‘야수’를 비롯한 ‘촛대’, ‘시계’, ‘주전자’ 등 원작의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실제와 같이 리얼하게 구현해 놀라운 싱크로율을 선보이고, 1천여 명 이상 스탭이 참여한 완벽한 세트는 웅장함을 전했다. 또한 세계적인 톱가수들이 참여한 OST의 감동까지, 실제 영화 속에 있는 듯한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해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연출을 맡은 빌 콘돈 감독은 “말하는 찻잔 캐릭터를 실사 버전으로 만들 수 있을 만큼 기술이 발달했다. 모든 애니메이션 요소들을 완벽한 실사 포맷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른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표했다. 또한 “‘미녀와 야수’는 애니메이션도 훌륭하지만 관객들은 디즈니 라이브 액션을 통해 스토리와 음악에 더 깊이 빠져들 것이다”고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은 ‘미녀와 야수’ 캐릭터들을 스크린에 생생하게 살려내기 위해 제작진들은 영화, TV, 음악, 연극계를 샅샅이 뒤졌다고 알려졌다.

먼저 아름다운 아가씨 ‘벨’ 역은 ‘해리 포터’ 시리즈의 ‘헤르미온느’ 역으로 세계적인 흥행 신화를 일으킨 엠마 왓슨이 맡았다. 그의 합류는 캐스팅 단계부터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원작 애니메이션에서 튀어나온 듯한 빛나는 비주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활동을 통해 보여주는 지성미와 진취적인 태도가 ‘벨’의 모습과 꼭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원작의 열혈 팬을 자청한 바 있는 엠마 왓슨은 “4살 때부터 ‘미녀와 야수’의 엄청난 팬이었다. 모든 대사와 노래를 다 외웠다”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디즈니 여성 캐릭터 중 ‘벨’이 가장 좋았고 큰 공감을 느꼈다. ‘벨’은 꿈이 있고 진취적인 아가씨다. ‘야수’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모습이 멋졌고, 동화에서는 처음 보는 흥미로운 관계였다”고 출연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빌 콘돈 감독은 “엠마는 ‘벨’이 꿈꾸는 모습처럼 경험이 많고 세련된 여성이다. 벨의 캐릭터에 지성미를 부여했다. 중요한 포인트였다”고 전해 더욱 기대를 전한다. 엠마 왓슨은 ‘미녀와 야수’를 통해 처음 노래에 도전하기도 했는데, 청아한 목소리로 부른 노래가 공개되며 팬들의 호평을 이끌어낸 바 있다.

저주에 걸린 ‘야수’ 역은 영국 드라마 ‘다운튼 애비’에서 젠틀한 모습으로 인기를 얻은 배우 댄 스티븐스가 맡았다. 댄 스티븐스는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하며 원작보다 입체적인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야수의 내면에 갇힌 인간적인 모습을 찾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다”고 전해 새로운 ‘야수’ 캐릭터의 탄생을 예고한다. ‘벨’에게 끊임없이 구혼하는 거만한 전쟁 영웅 ‘개스톤’은 ‘호빗’ 시리즈의 루크 에반스가 분했고, ‘개스톤’과 콤비를 이루는 ‘르푸’ 역은 ‘겨울왕국’의 올라프 목소리로 인기를 얻은 조시 게드가 맡아 원작에 버금가는 악역으로 환상적인 호흡을 선보였다.

더불어 ‘야수의 성’ 속 저주에 걸린 캐릭터들 역시 할리우드 최고의 명배우들이 맡아 기대를 고조시켰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간달프’ 역으로 알려진 대배우 이안 맥켈런이 원작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시계 ‘콕스워스’ 역을, 촛대 ‘르미에’ 역은 ‘물랑 루즈’를 통해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호평 받은 이완 맥그리거가 맡았다. 또한 온화한 성격의 주전자 ‘미세스 팟’ 역에 엠마 톰슨이, 우아하고 멋진 깃털 빗자르 ‘플루메트’ 역은 구구 바샤-로가 맡아 반가움을 전했다. 

아카데미 & 골든 글로브를 휩쓴 전설적인 OST, 셀린 디온 & 아리아나 그란데 & 존 레전드 등 톱스타 가수 참여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 OST는 오프닝 곡 ‘Belle’, ‘벨’과 ‘야수’의 듀엣 ‘Something There’, 유쾌한 ‘Be Our Guest’ 등 아름다운 멜로디와 감성적인 가사가 어우러진 전설의 명곡들을 수록해 아카데미와 골든 글로브 음악상을 석권하고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다. 특히 ‘벨’과 ‘야수’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담아낸 대표 타이틀곡 ‘Beauty and the Beast’는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과 그래미 어워즈 연주곡 부문 최우수상 등을 휩쓸며 세기의 명곡으로 자리잡았다. 

디즈니 라이브 액션으로 재탄생한 ‘미녀와 야수’의 제작진은 애니메이션의 음악과 노래를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새로움을 추가했다. 빌 콘돈 감독은 이 과정이 스토리를 이해하고 감정을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노래 한 곡이 끝날 때에는 자연스럽게 스토리가 흘러가듯 노래의 시작과는 다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원작 애니메이션 OST에 참여했던 디즈니 음악의 거장 알란 멘켄이 다시 합류해 기존 음악에 변화를 주었다. 작사가 하워드 애쉬먼이 쓴 가사 중 1991년 당시 삽입되지 않은 부분을 추가했고, 이번 작품을 위한 새로운 노래 3곡을 만들었다. 빌 콘돈 감독은 “알란 멘켄은 새롭고 흥미진진한 아이디어를 잔뜩 주었다. 활기 넘치는 그와의 작업은 흥분되고 고무적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새롭게 추가된 곡은 ‘야수’가 떠난 ‘벨’을 생각하며 부르는 ‘Evermore’와 가재도구로 변한 성 안의 사람들이 부르는 감동적인 노래 ‘Days in the Sun’, 벨의 아버지 ‘모리스’가 부르는 아름다운 발라드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까지 3곡이다. 엠마 왓슨은 “클래식한 동시에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완벽한 지점에 머무르는 음악이다. 매우 신비롭다”라고 전했고, 댄 스티븐스 역시 “애니메이션 버전의 모든 곡이 그러하듯 따뜻하고 아름답다”며 극찬했다.

‘미녀와 야수’ OST에는 원작 애니메이션에서 주제곡을 불러 신드롬을 일으켰던 세계적입 팝 디바 셀린 디온이 엔딩크레딧 송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로 26년 만에 다시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또한 현 세대 최고의 가수로 손꼽히는 아리아나 그란데와 존 레전드가 주제곡 ‘Beauty and the Beast’를 듀엣으로 부르는 등 톱가수들이 참여해 또 한 번의 전설을 만들었다.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던 작품인 만큼 ‘미녀와 야수’에는 아카데미를 수상한 바 있는 할리우드 명품 제작진들이 참여해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였다. 

먼저 ‘갓 앤 몬스터’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하고, ‘드림걸즈’와 ‘시카고’ 각본으로 뮤지컬 영화에 두각을 드러내며 호평을 받은 빌 콘돈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그는 원작의 열렬한 팬이기도 했고, 뮤지컬 영화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디즈니 라이브 액션 ‘미녀와 야수’를 맡기에 제격이었다. 제작자인 데이비드 호버먼은 “빌 콘돈은 감독으로 완벽한 선택이었다. ‘미녀와 야수’에 대한 지식이 뛰어나고, 브로드웨이 공연도 여러 번 본 팬이었다”고 전했다. 알란 멘켄 음악 감독은 “빌 콘돈 감독은 뮤지컬 장르에 매우 박식하다. 관련 자료나 참고할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며 “그는 스토리와 음악의 모든 요소들을 빠짐없이 신경 쓰는 좋은 감독이다”라고 칭찬했다.

영화 ‘미녀와 야수’ / 월트 디즈니 픽처스
영화 ‘미녀와 야수’ / 월트 디즈니 픽처스

1991년 원작 애니메이션인 ‘미녀와 야수’를 비롯해 ‘인어공주’, ‘알라딘’, ‘포카혼타스’ 등으로 8번의 아카데미를 수상한 디즈니 음악의 거장 알란 멘켄이 다시 한 번 합류했다. 그는 기존 애니메이션의 명곡이 지닌 클래식한 분위기를 잃지 않으면서 현대적인 느낌을 가미해 재탄생 시켰고, ‘라이언 킹’, ‘에비타’ 등으로 아카데미를 3회 수상한 작사가 팀 라이스와 함께 새로운 곡을 만들어 또 한 번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다.

또한 ‘브레이킹 던’ 시리즈, ‘제5계급’, ‘미스터 홈즈’ 등 빌 콘돈 감독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추며 두터운 신뢰를 쌓아온 토비아스 A.슐리슬러 촬영 감독과 버지니아 카츠 편집 감독이 함께 했다. 특히 두 사람은 빌 콘돈 감독과 ‘드림걸즈’를 함께하며, 뮤지컬 영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음악의 분위기에 맞는 영상을 완벽하게 선보인다.

미술은 아카데미 4회 노미네이트 된 바 있는 사라 그린우드가 맡아 원작 애니메이션과 높은 싱크로율의 환상적인 비주얼을 구현했다. 의상은 ‘안나 카레니나’, ‘맥베스’, ‘오만과 편견’ 등 중세시대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호평 받은 재클린 듀런이 맡았다. 그는 원작의 ‘벨’을 상징하는 노란색 드레스를 재해석해 실물 드레스로 완벽하게 구현한 것은 물론, 다양한 색감과 독특한 디자인의 의상을 선보였다.

1천여 명 이상 동원되어 만든 27개의 초대형 세트와 저주에 걸린 ‘야수의 성’부터 18세기 중세 프랑스 마을까지 완벽 구현해 장면을 더욱 풍부하게 말들었다.

실제 촬영과 CG가 어우러졌을 때의 리얼리티를 강화하기 위해 최대한 세트를 사실적으로 정교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이를 위해 1,000여명이 넘는 스탭들이 참여해 총 27개에 달하는 대형 실물 세트를 만들어냈다. 엠마 왓슨은 “이 작품은 정말 특별했다. 원작의 비주얼을 유지하면서도 디테일과 섬세함을 더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배우들은 한층 더 깊은 연기를 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미술을 맡은 사라 그린우드는 애니메이션을 차용하면서도 영화의 배경인 18세기 프랑스에 적합한 유럽적인 느낌을 추구했다. ‘미녀와 야수’의 대표적 공간인 ‘야수의 성’은 18세기의 베르사유 궁전 같은 로코코 양식 건축 디자인을 활용했다. 여기에 스토리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변하는 성의 모습을 석고틀과 조경 등으로 디테일하게 만들어냈다. 이는 애니메이션과 가장 큰 차이점인데, 사라는 “관객들이 ‘애니메이션에 나온 성이랑 똑같네’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야수의 성’이라고 느끼도록 하고 싶었다. 시간의 지날수록 변하는, 저주에 걸린 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설명한다.

‘벨’과 ‘야수’가 춤을 추는 성의 무도회장은 337평의 거대한 공간에 베르사유 궁전의 샹들리에를 참고해 만든 10개의 유리 샹들리에가 설치되었고, 독일 베네딕트 수도원 천장의 패턴을 토대로 했다. 또한 야수의 성을 둘러싼 저주에 걸린 숲은 진짜 나무와 약 9미터 높이의 얼음 게이트와 2만 개의 고드름 등을 사용하여 제작에만 15주가 소요되었다. 

‘벨’과 그의 아버지 ‘모리스’가 사는 마을 ‘빌네브’는 809평에 달하는, 이 영화에서 가장 큰 세트였다. 제작진은 남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미녀와 야수’의 원작자 가브리엘 수잔 바르보 드 빌네브의 이름을 땄다. 오프닝 곡 ‘Belle’에 맞춰 빌네브 마을에서 펼쳐지는 첫 장면에는 150명의 엑스트라와 수백 마리의 동물, 마차 28대 등 수많은 소품들과 세트 장식들이 동원되었다.

댄 스티븐스는 “사라가 이끄는 팀이 정말로 멋지게 해냈다. 모든 세트가 놀라울 정도로 화려하고 디테일이 정말 놀라울 정도다. 세트장에 가면 매번 새롭고 거대한 요소들이 있었다. 담당자들이 얼마나 노력을 기울여 만들었는지 느껴졌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12,000시간! ‘벨’의 ‘노란색 드레스’가 탄생하기까지 캐릭터 각각의 매력이 살아 숨쉬는 디테일한 의상 제작도 빼 놓을 수 없다.

의상팀은 원작 애니메이션에 나온 많은 캐릭터들이 입었던 의상의 상징성 때문에 제작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벨’이 성의 무도회장에서 ‘야수’와 춤출 때 입는 노란색 드레스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작업이었다. 이 노란색 드레스는 ‘벨’을 상징하는 의상인 만큼 디자인과 컬러, 원단 등 세심한 부분들을 모두 체크하며 만들어졌다.

‘안나 카레니나’로 영국 아카데미 의상상을 수상한 재클린 듀란은 “애니메이션을 참고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주는 아름다운 드레스를 만들었다”며 “애니메이션에 대한 오마주로 색을 노란색으로 하는 것은 처음부터 결정된 사실이었다. 실제 의상처럼 느껴지도록 재해석해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고 전한다. 

총 12,000시간의 제작 시간을 거쳐 탄생한 노란색 드레스는 55미터의 초경량 오간자 원단을 재단해 914미터 길이의 실로 여러 겹을 합쳐 드레스 원형을 완성했다. 여기에 무도회장 바닥의 로코코 양식과 일치하는 황금 나뭇잎 모양의 패턴 프린트를 넣고 2,160개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로 장식하는 디테일을 더했다. 이는 영화 속 ‘옷장’이 ‘벨’의 침실 천장에 있는 금박을 가져다 드레스 위에 뿌리는 장면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애니메이션보다 한층 활동적인 ‘벨’을 연기하는 엠마 왓슨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위해 코르셋이나 드레스를 부풀려주는 속치마를 필요하지 않게 하는 실용성을 더했다. 노란색 드레스뿐만 아니라 처음 등장하는 장면의 파란색 원피스 역시 에이프런 의상에 책을 넣을 수 있는 포켓 디자인을 만들고, 활동이 편한 짧은 바지와 꼭 맞는 상의를 디자인했다. 또한 ‘벨’이 말 필립을 다루거나 타는 장면에서 부츠를 신고 등장하는데, 제대로 된 승마용 신발을 갖춰 달리는데 불편해 보이지 않도록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썼다.

저주에 걸려 가재도구들로 변한 캐릭터들이 사람으로 돌아왔을 때 입는 의상들은 가재도구의 특징이 의상에 반영되도록 했다. 예를 들어 시계로 변한 시종 ‘콕스워스’ 의상에는 로마 숫자가 들어간 단추와 시계 디자인과 일치하는 자수를 넣었다. ‘미세스 팟’의 의상은 찻주전자 색과 같은 크림색으로 만들었다. 제작자 데이비드 호버먼은 “의상 작업이 정말 힘들었는데, 재클린은 구세주였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입고 나온 의상을 고려하면서도 그만의 것이라 할 수 있는 의상을 선보였다”라며 감탄을 내비쳤다.

영화 ‘미녀와 야수’의 줄거리는 똑똑하고 아름다운 ‘벨(엠마 왓슨)’은 아버지와 살고 있는 작은 마을에서 벗어나 운명적인 사랑과 모험을 꿈꾼다. 어느 날 행방불명된 아버지를 찾아 폐허가 된 성에 도착한 벨은 저주에 걸린 ‘야수’(댄 스티븐스)를 만나 아버지 대신 성에 갇히고, 야수 뿐 아니라 성 안의 모든 이들이 신비로운 장미의 마지막 꽃잎이 떨어지기 전에 저주를 풀지 못하면 영원히 인간으로 돌아올 수 없는 운명임을 알게 된다.
성에서 도망치려던 벨은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해 준 야수의 진심을 알게 되면서
차츰 마음을 열어가기 시작하면서 스토리는 점점 긴장감 있게 흐른다.

퍼포먼스 캡처와 페이셜 캡처의 새로운 조합으로 완성한 ‘야수’와 한층 업그레이드 된 CG로 살아 움직이는 성의 가재도구들도 극의 완성도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댄 스티븐스가 맡은 ‘야수’ 역의 구현은 ‘미녀와 야수’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었다. 실제 같으면서도 관객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만들기 위해 퍼포먼스 캡처와 개별적인 얼굴 캡처 기술인MOVA 페이셜 캡처, 두 가지의 최첨단 기술이 사용되었다.

가재도구로 변한 시종들과 함께 나오는 장면에선 특수효과 지표가 달린 바디수트를 입고 촬영했는데, 이 장면은 큰 상상력을 필요로 했다. 댄은 “LED 막대기 조명을 보고, ‘르미에’ 역의 이완 맥그리거 목소리를 들으며 혼자 연기했다. 정말 이상한 느낌이었다”고 전한다. 그는 몸은 전혀 움직이지 않고, 얼굴만 움직이는 MOVA 페이셜 캡처 촬영도 했다. 자외선 조명 아래에서 푸른색 인광 메이크업을 얼굴에 하고, 주변에 배치된 다수의 카메라가 댄의 작은 표정까지 촬영하는 방식이었다. 그런 다음 MOVA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그의 연기를 데이터로 전환했다. 댄은 “이미 촬영해놓은 신을 생각하며 대사가 있건 없건 몸은 움직이지 않고, 얼굴만 움직이며 찍어야 해서 힘들었다. 연회장에서의 왈츠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얼굴만으로 연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한다.

댄 스티븐스는 이처럼 제약조건에도 불구하고, 로맨틱하면서도 복잡한 내면을 가진 ‘야수’의 감정선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빌 콘돈 감독은 “댄은 ‘야수’ 캐릭터에 따뜻함을 불어넣었고, 내면에 있는 인간적인 고통을 보여줬다. 눈과 목소리만으로도 강렬한 연기를 보여준다. 정말 굉장했다”라고 극찬했다.

저주에 걸려 살아 움직이는 성의 가재도구 모형들은 실제 배우들의 특징을 부여해 미술팀이 만들어냈다. 시계 ‘콕스워스’의 바늘 모양은 이안 맥켈런의 콧수염을 닮게 만들었고, ‘옷장’의 윗부분 역시 오드라 맥도날드의 머리 모양과 비슷하게 디자인했다. 이렇게 만든 실제 모델에 CG 캐릭터가 합쳐져 디테일을 만들었는데, 이종 촛대 ‘르미에’는 유일하게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캐릭터였다. 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르미에’ 역의 이완 맥그리거 역시 바디수트를 입고 퍼포먼스 캡처를 통해 ‘르미에’가 움직이거나 춤추는 모습을 촬영했다. 

영화 ‘미녀와 야수’ 결말은 야수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면서 시들어있던 장미꽃잎들이 빛으로 변해 왕자를 감싸기 시작한다. 사실은 아가타가 바로 저주를 건 요정이었고, 부랑자인 척 하며 모든것을 지켜보고 있었던 것. 아가타는 저주를 풀며 자신의 본모습을 드러낸다. 야수는 다시 왕자로 돌아오고 무너졌던 성도 원래의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는다. 시종들은 다시 인간이 되고 마을사람들도 이들에 대한 기억을 되찾으며 해후. 그리고 모두가 행복하게 춤을 추면서 해피 엔딩을 맞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