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시민의 알릴레오’ 미세먼지 사상 최악? 최고치? 사실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자칭 보수 언론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사상 최악이라는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과연 현재 우리는 사상 최고치의 미세먼지를 만난 것일까?

‘유시민의 알릴레오’ 12회에 출연한 장재연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1970~1980년대 대기 오염이 지금보다 훨씬 심각했다고 밝혔다.

1986년대 실험 데이터를 포집해 발암물질 성분도를 조사했다는 장 대표는 그 당시 1년 평균 농도가 109㎍/㎥였다며 지금보다 4배는 높았다고 주장했다.

장 대표가 밝힌 자료는 환경부 홈페이지에도 볼 수 있으며 88올림픽을 계기로 미세먼지는 감소 추세로 들어섰다.

김법정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02년 월드컵 당시 미세먼지 농도가 39㎍/㎥였다며 2017년(23㎍/㎥)보다 40% 정도 개선됐다고 밝혔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자료는 장 대표와 김법정 정책관의 설명을 배경으로 한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박근혜 정부 때부터 감소 추세가 멈추고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도 보인다.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캡처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캡처

장 대표는 88올림픽이 미세먼지 연구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당시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도핑 테스트와 대기오염 개선 요구를 해 왔다고 한다.

당시 환경청에서 연구했던 장 대표는 아황산가스 관리 대책에 집중했다. 그러나 80년대 초에 측정한 대기질 자료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TSP(총부유먼지)가 아황산가스보다 더 해롭다는 사실을 그때 파악했고 논문에 실어 공개하려고 했으나 환경청 고위 국장에게 압력이 들어왔다.

당시 대기질 측정 자료는 북한이 악선전한다는 이유로 국가적 비밀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의 대기오염 측정 자료가 전 세계에서 알아주는 기술로 꼽힌다고 한다.

장 대표는 우리처럼 실시간으로 대기 오염 자료를 공개하는 나라는 없다며 외국 역학자들도 탐내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표가 말한 자료는 에어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