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추적60분’, 부산 부실 신축 아파트 편 유튜브 게재로 눈길…‘풀영상 업로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혁 기자) ‘추적60분’이 부실 신축 아파트 편을 유튜브에 업로드했다.

23일 KBS2 ‘추적60분’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풀영상] KBS 추적60분_입주민 울리는 부실 아파트 신축 아파트의 실체_20190322”라는 제목의 영싱을 게재했다.
 
영상과 함께 게재한 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KBS [추적60분]
2019년 3월 22일 밤 10시50분 KBS1
입주민 울리는 부실 아파트 신축 아파트의 실체

 
22일 ‘추적60분’에서는 입주민 울리는 부실 아파트, 신축 아파트의 실체를 추적한 바 있다. 해당 방송을 유튜브에 풀 버전으로 게재한 셈.

지난해 10월 부산의 한 신축 아파트에서는 입주 예정자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건설사가 망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는 입주 예정자들.

KBS1 ‘추적60분’ 방송 캡처
KBS1 ‘추적60분’ 방송 캡처

 
금이 가고 페인트가 벗겨지고 곰팡이가 핀 새 집. 수억 원을 호가하는 명품 신축 아파트가 어쩌다 이 모양이 된 것일까? 이 아파트는 총 223세대 중 무려 70%가 4,500만 원의 계약금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

그들은 프리미엄 광고를 보고 선택했는데 낮은 수준의 빌라를 맞닥뜨려야 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런데 최종 감리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점검 당시 일부 창문 시공 문제가 있어 단열이 잘 안 되고 지하실 벽면 시멘트가 얇게 발라 있어 미약하지만, 하자가 잘 보수되어 있다고 적혀 있었다.

해당 감리 업체는 안정상의 위험이 없다며 A 건설사에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A 건설사는 감리 보고서를 통해 전사적으로 큰 비용을 투입해 짧은 시간에 최대한 보수를 끝냈다고 주장했다.
 
A 건설사가 시공한 다른 아파트들도 하자 문제가 심각했다. 순천은 수돗물에서 중금속이 검출, 70억 원대의 하자가 발생했고 수원에서는 라돈이 검출됐다.

KBS1 ‘추적60분’ 방송 캡처
KBS1 ‘추적60분’ 방송 캡처

한 아파트는 지난해 8월 사전점검 당시 1,595세대에서 약 3만여 건의 하자가 발생해 큰 논란이 있었다. A 건설사가 준공 승인을 받은 과정을 보면 지자체의 허술한 관리가 문제로 지적된다.

단지 감리 업체가 건네준 서류의 이상 유무만 판단한다는 것. 1,500세대 중에서 표본화로 단지 여섯 세대만 본다는 지자체. 제작진은 A 건설사가 수많은 준공을 할 수 있었던 비결도 파헤쳤다.

A 건설사는 2010년부터 4년 동안 총 76개의 필지에서 24개의 필지를 입찰 신청해 따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의 필지를 신청하는데 A 건설사의 계열사가 대부분이었다. 입찰에 응한 29개 회사가 모두 A 건설사의 계열사인 경우도 있었다.

A 건설사는 2014년 무려 43개의 계열사를 갖고 있었던 것이다. A 건설사는 2015년 1조 원의 순이익을 넘어 최고 우량 기업만 가입한다는 1조 클럽에 들어가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