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故노무현 대통령 명예훼손 교학사, 박근혜가 추진한 국정 역사교과서 뿌리…역사왜곡도 심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故노무현 대통령을 조롱하고 비하하는 짓을 일삼는 일베에서 제작한 사진을 수험서에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는 교학사가 노무현재단에 사전 연락도 없이 방문해 기습사과를 하려다 거절당했다.

교학사에 대해 노무현재단이 쉽게 사과를 받아 줄 수 없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단 1명에 의해 이런 책이 제작되었다는 사실도 문제지만 수험서에 사용된 사진을 보면 누구나 실수가 아닌 고의적인 것이란 점을 쉽게 알 수 있다.

더구나 이 수험서가 역사 관련 수험서였다.

故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 일베가 만든 사진을 사용한 교학사 수험서
故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 일베가 만든 사진을 사용한 교학사 수험서

문제가 된 책은 2018년 8월 20일에 출간한 한국사 능력검정고급[1·2급] 참고서다.

교학사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교과서에 참여해 당시에도 극우 왜곡 교과서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누리꾼들은 왜곡 교과서를 출판했던 교학사가 다시 일베사진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한 것은 실수가 아닌 고의적인 것이라며 분개하고 있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2014년 일선 교사들이 아무도 채택하지 않아 채택률 0%의 불명예를 안게 됐고, 기업 이미지에도 타격을 받아 2014년 75억의 영업 손실이 발생하기도 했다. 채택하지 않게 된 배경은 우편향 때문이었다.

이런 교학사의 우편향 논란 이후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의해 국정교과서가 추진되게 된다.

내용의 우편향 여부를 떠나 내용과 사진의 출처에서도 논란이 일었다. 위키백과의 내용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나,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출처로 표기하거나 개인 블로그나 극우 언론의 보도 내용을 출처로 표기해 실소를 금할 수 없게 했다.

2013년 9월 9일 리서치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45.6%가 검정승인을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고, 검정승인에 찬성한다는 답변은 26.1%에 불과해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불신이 매우 높았다.

다시 2013년 10월 리서치 플러스의 여론조사에서는 교학사 교과서가 문제가 많다는 답변이 62.8%, 약간 문제가 있다 28.2%, 문제 없다는 9%에 불과했다.

교학사 교과서 검정을 취소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당장 취소해야 한다가 61.4%, 학교에서 채택하지 말아야 한다가 18.2%, 문제삼지 말아야 한다가 12.6%로 나타났다.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수없이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됐지만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현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근현대 부분이다.

일본의 기만적 문화통치와 민족말살정책에 대해서 "일본은 식민지를 자신들의 체제와 문화에 일치시키는 '동화주의'를 실시하였고, 나아가 '융합주의'를 적용하였다"라며 미화했다가 융합주의라는 표현을 삭제하기도 했다.

특히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는 "5월 18일 광주에서는 민주화를 요구하는 대학생의 시위가 일어났다. 하지만 진압군이 투입되면서 대규모 시위로 번지게 되었다. 충돌은 유혈화되었고 시위대의 일부가 무장을 하고 도청을 점거하였다"라고 표현해 계엄군의 유혈진압으로 인해 무장투쟁이 시작된 배경을 생략한 채 시위대가 먼저 폭동을 일으켰다는 전두환 독재정권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왔다.

국정교과서 사태를 만들어 낸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다. "바른 역사 못배우면 혼이 비정상"이란 한마디에 교육부가 이런 광대짓을 했던 것.

2013년 10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교과서 검정 인정 체제 강화를 언급하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국정교과서를 추진하게 된 것은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당시 비서실장이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개입하고 TF가 꾸려지게 된 것.

국정교과서 추진 TF 진상조사 결과 / 연합뉴스
국정교과서 추진 TF 진상조사 결과 / 연합뉴스

2015년 11월 교육부가 교과서 개발을 국사편찬위원회에 위임하고, 2016년 11월 현장검토본이 공개되고 수정 주장을 무시한 채 2017년 1월 교육부가 승인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이 발생하면서 교육부는 2017년 3월부터 모든 중고교에 국정교과서를 쓰게 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2017년 2월에 민족문제연구소가 비교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국정교과서는 뉴라이트 교과서와 교학사 교과서의 짜깁기에 가까웠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선정한 현대사 분야 집필진에는 역사학전공자가 없었다.

국정교과서 파동으로 사라진 혈세는 40억여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