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나의 특별한 형제’, 특별한 관점의 장애는 NO…따뜻한 ‘휴먼코미디’ 탄생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신하균, 이광수가 장애인 연기를 하면서 조심스러웠던 부분을 털어놨다.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현장에는 육상효 감독, 신하균, 이광수, 이솜이 참석에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광수-이솜-신하균-육상효 감독 / NEW

‘나의 특별한 형제’는 머리 좀 쓰는 형 ‘세하(신하균 분)’와 몸 좀 쓰는 동생 ‘동구(이광수 분)’,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20년 동안 한 몸처럼 살아온 두 남자의 우정을 그린 휴먼 코미디.

세하는 어린아이 수준의 지능을 가진 동구를 위해 생각과 판단을 대신해주고, 동구는 목 아래로는 움직일 수 없는 세하의 손과 발이 되어준다. 오랜 세월을 2인 1조로 한 몸이 되어 살아온 두 사람은 서로의 손발이 되어 형제보다 더 진한 우정을 나누며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한다. 

육상효 /  NEW
육상효 감독 / NEW

육상효 감독은 “요즘 젊은 분들이 세상살이를 힘들어하고 주변에서 힘겨워하는 얘기를 들었다. 장애를 갖고 있는 분들이 서로 열심히 도와가면서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같이 용기를 얻자는 취지로 만들게 됐다”고 제작 계기를 밝혔다.

이어 “두 명의 주인공이 나오는 장애인 관련 영화들이 장애인 1명, 비장애인 1명이 움직이라는 영화라면 우리는 각각 다른 형태의 장애를 가진 두 사람이 도와가면서 산다는 게 차이점인 것 같다”고 다른 작품들과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육상효 감독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만큼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었다며 “장애인분들이나 장애인 관련 활동하시는 분들과 얘기를 많이 했다. 장애를 어떤 특별한 삶의 조건으로 규정하지 않는 관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장애를 비극적 관점에 구속시키지 않고 보면 유머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고 밝혔다. 

신하균 /  NEW
신하균 / NEW

‘나의 특별한 형제’는 연기경력 20년, 도합 40개의 캐릭터를 소화한 연기의 신 신하균과 자타 공인 아시아 프린스, 흥행 치트키로 통하는 대세 배우 이광수의 의기투합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청춘을 대표하는 충무로의 블루칩 이솜이 현실감 100% 프로취준러 미현 역을 맡아 신하균, 이광수와 함께 현실 남매를 뛰어넘는 케미스트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신하균, 이광수, 이솜은 남다른 케미를 자랑해 눈길을 끌었다.

신하균은 “대본 연습할 때 처음 만났는데 다들 낯가림이 있어서 말이 없었다”며 첫 만남을 회상했고, 이광수는 “리딩 현장에서는 다들 낯을 가려서 어렵기도 했는데 술자리를 한 번 갖고 되게 편안해졌다”며 “한 번의 술자리로 그렇게 편해질 줄 몰랐다. 형도 워낙 편안하게 해주신다”고 웃어 보였다.

이를 들은 이솜은 “저도 두 분도 낯가림이 있고 또 워낙 선배님이다 보니까 어려웠던 건 있었는데 술자리 이후로..”라고 말끝을 흐려 웃음을 자아냈다. 

이광수 /  NEW
이광수 / NEW

이광수와 이솜은 이번 작품을 위해 수영 연습에 매진했다.

이광수는 “솜이랑 같이 4개월 정도 수영장에서 강습을 받았는데 너무 좋다”며 “나는 수영을 아예 못하지는 않았다. 근데 솜이가 물 공포증이 있었는데 나보다 열심히 수업에 나가서 공포증도 극복하고 수준급의 수영 실력을 가지게 됐다”고 이솜을 칭찬했다.

그러자 이솜은 “물만 보면 신난다”고 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자랑했다. 

신하균-이광수 /  NEW
신하균-이광수 / NEW

신하균은 극 중 머리 좀 쓰는 형 ‘세하’로 분했다. 세하는 비상한 두뇌를 가졌지만 동생 동구 없이는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 없는 인물이다. 반대로 이광수는 극 중 몸 좀 쓰는 동생 ‘동구’를 맡았다. 동구는 건강한 몸을 가졌지만 형 세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캐릭터다. 

이처럼 신하균과 이광수가 맡은 역할은 모두 장애를 갖고 있는 인물이다. 

이에 신하균은 “아무래도 움직이질 못하니까 감정이 격해지면 움직이면서 얘기했던 습관이 있어서 그걸 제어하는 게 어려웠다”며 세하를 연기하면서 신경 쓴 부분을 밝혔다. 

그러면서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표현하다 보니 그분들이 얼마나 어렵고 힘들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광수 /  NEW
이광수 / NEW

이광수는 “현장에서 감독님이랑 ‘동구가 이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느낄까’라는 얘기를 많이 나눴다. 개인적으로 대사가 아닌 표정이나 행동, 눈빛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관객들한테 잘 전달될까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또한 “동구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역할이다 보니 실제로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그분들의 가족들이 보고 불쾌함을 느끼지 않고 공감을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이광수에게는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연예계 형들이 있다. 바로 ‘런닝맨’의 유재석과 ‘괜찮아 사랑이야’로 인연을 맺은 조인성이 그 주인공. 이날 유재석, 조인성과 신하균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이 나오자 이광수는 당황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해 현장을 폭소케 했다.

그는 “잘 몰랐는데 그 두 분이 내가 이런 자리에서 본인들 얘기하는 걸 다 찾아보더라. 그래서 조심스러운데 굳이 비교하자면 각자 스타일이 있다”며 “신하균은 제일 다정다감한 형이다. 인성이 형은 무뚝뚝한 츤데레 스타일이고 재석이형은 장난을 치면서 챙겨주는 스타일”이라고 답했다.

이어 “신하균은 대놓고 다정다감하고 티나게 챙겨주신다. ‘넌 이걸 고마워하지 않으면 사람도 아니야’라고 생각할 정도로. 꿀단지 같은 형님이다”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솜 /  NEW
이솜 / NEW

이솜은 두 형제에게 20년 만에 생긴 베스트 프렌드 ‘미현’으로 분한다. 

그는 “미현은 가장 보통 청춘의 얼굴을 담은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반응들을 민첩하게 했던 것 같다”며 “잘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짜증도 낸다. 또 잘 무너지고 잘 일어서는 그런 청춘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미현을 연기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을 설명했다. 

이날 세 명의 배우들과 육상효 감독은 ‘나의 특별한 형제’를 봐줬으면 좋겠는 인물들을 꼽았다. 

먼저 신하균은 2살 터울의 여동생을 언급하며 “요즘 바빠서 동생이 제 영화를 많이 못 봤는데 이번에 꼭 좀 극장에 와서 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이광수는 “너무 소름 끼치게 나도 내 형제를 생각했다”며 “사실 시사회 때도 가족들이 와서 보겠지만 그 이후에도 가족들이 한번 모여서 극장에서 다 같이 영화를 봤으면 좋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NEW
이광수-이솜-신하균-육상효 감독 / NEW

이솜은 “저도 4살 터울의 언니가 있는데 지금 결혼해서 자주 못 본다”며 “그래서 영화관에서라도 봤으면 좋겠다”고 거들었다. 

육상효 감독은 “내가 막내라 우리 형제들은 이미 인생을 상당 부분 살았기 때문에 깊이도 있고 많은 걸 겪었다”며 “형제들의 자녀와 나의 자녀들이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작보고회 말미 육상효 감독은 “많은 분들이 영화를 보고 좌절하지 않고 힘내서 살아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고, 신하균은 “실화에서 오는 따뜻한 감동과 웃음을 줄 수 있는 영화”라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2019년 상반기 최고의 기대작으로 급부상한 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는 오는 5월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