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포항지진 지열발전소가 촉발”…정부연구단, “‘포항지진’ 자연지진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지난해 4월 계속된 포항 지진으로 인해 문제점에 대해 나온 결과 지열발전소가 밝혀져 논란의 중심이 됐다.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017년 11월 포항에는 5.4 규모의 강진이 발생해 포항지역의 많은 피해를 안겼다.

당시 원인으로 주목받았던 것 중 하나인 지역발전소.

교수팀은 포항 지진의 진원과 지열발전소 물이 주입되는 위치에 주목했다.

지열발전이 포항 지진에 간접적인 원일을 제공했다는 정부 조사단의 발표가 ‘포항지열발전소’가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20일 대한지질학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정부 조사연구단은 포항지열발전소가 땅속에 물을 주입하면서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지열발전소의 활동이 비록 지진을 일으킨 직접 요인은 아니지만 지진을 간접적으로 촉발시켰다는 설명이다.

포항지진 자연지진 아니다 / YTN 뉴스방송 캡처
포항지진 자연지진 아니다 / YTN 뉴스방송 캡처

문제의 포항지열발전소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열발전이 상용화될 수 있을지를 검토하기 위해 정부 지원 연구개발사업으로 건설이 추진됐다.

포항지진 자연지진 아니다 / YTN 뉴스방송 캡처
포항지진 자연지진 아니다 / YTN 뉴스방송 캡처

진원의 깊이와 물 주입 위치는 거리상으로 최대 600M에 불과했다. 지열발전소에서 넣은 물이 단층에 유입 가능성으 크다는 것이다. 또한 본진 발생 이전에도 작은 지진이 일어났던 것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심부 지열발전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압의 수리자극법을 이용하기 떄문에 규모 3.5 이상의 유발지진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학계의 상식이다.

연구단은 포항지진은 자연적 지진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연구단은 포항지진의 원일을 지열발전 때문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포항시민들은 정부를 상대로 수천억 원 규모의 소송을 본격화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