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방송 오늘 아침’ 미세먼지 대처 3계명, “실내온·습도 관리, 물걸레 청소, 코 세척”

  • 장필구 기자
  • 승인 2019.03.15 09:17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필구 기자]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미세먼지 대처 3계명’을 소개해 화제다.
 
15일 MBC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는 미세먼지를 상대로 선전 포고를 한 주부 이명선 씨를 만났다.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방송 캡처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방송 캡처

매일 같이 역대 최악의 미세먼지가 이어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유해물질을 머금고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 피부나 호흡기 등을 거쳐 혈관 속을 돌아다니며 중금속 등을 온몸으로 퍼뜨린다고 한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이러한 가운데, 주부 이명선 씨는 ‘미세먼지 대처 3계명’을 철저히 지키면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인은 물론 남편까지 비염을 앓고 있고, 딸은 천식까지 있어 매일 빠지지 않고 호흡기 관리를 해줘야 하는 상황이기에, 미세먼지 대처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미세먼지 대처 3계명’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결은 공기청정기와 공기정화 식물을 이용해 적정 실내습도인 40~60%를 유지하고 온도는 실내온도 섭씨 20~22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두 번째 비결은 물걸레를 활용해 청소하는 것이다.

세 번째 비결은 몸속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이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외출 후에는 멸균생리식염수로 하루 2번 코 세척을 해주는 것이다. 코 세척은 세 가지 비결 중 이명선 씨가 가장 중요시하는 과정이다.

또 이명선 씨 가족는 멸리생리식염수로 가글을 해 구강 세척에도 사용하며, 화장솜에 묻혀 수분 충전용 식염수 팩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장철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호흡기의 노폐물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콧물과 함게 배출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습도 조절, 부기(부종)를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멸균 생리식염수는 의학적으로 소독을 하거나 흡입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체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MBC 생활정보 프로그램 ‘생방송 오늘 아침’는 월요일부터 목요일 아침 8시 3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