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브메이트’ 3월 12일 오늘의 퀴즈,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이자 철학자-힌트는 ‘ㅍㄹㅇ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B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는 리브메이트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오늘의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2일 화요일 ‘오늘의 퀴즈’에서는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이자 철학자이며,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기제에 대한 이론, 꿈, 착각과 같은 정상심리에도 연구를 확대한 인물은?’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힌트는 ㅍㄹㅇㅌ, 정답은 프로이트다.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의 생리학자, 정신병리학자, 정신분석의 창시자다.

지식백과에 따르면 체코의 유태계 가정에서 출생, 유년 시절 빈으로 이주. 그곳 대학에서 의학수업, 1938년 나치스의 박해를 피해 런던으로 망명하였다.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그는 심적 과정의 병리학적 연구로부터, 심적 작용의 변화를 생리학적 원인에 귀착시켜 설명하는 속류 유물론적인 방법을 거부함과 동시에 유물론 일반을 부정하고, 심적 작용의 연구에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거부, 주관적 이론을 세우게 되었다. 

인간의 행동이 합리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은 프로이트(S. 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학에서도 제기되었다.

우리의 마음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무의식이 그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프로이트는 단언했다.

두 살이 좀 지났을 때 어머니의 몸을 보고 강하게 마음이 끌렸고, 여자 조카를 성적 관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어머니의 사랑을 놓고 서로 다투었던 남동생이 죽었을 때는 도리어 기쁨을 느꼈다고 그는 고백했다.

아내더러 자기보다 아들에게 더 정신이 팔려 있다고 비난을 퍼붓는 아버지 밑에서, 그는 일찍부터 정신분석학적인 기질을 키웠는지도 모른다. 

그의 정신분석학은 단순히 의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철학 · 심리학 · 문화이론 · 사회이론으로 크고 넓은 체계를 갖춘 세계관이 되었다.

이는 달리나 피카소의 그림, 버지니아 울프나 제임스 조이스의 소설, 유진 오닐의 연극 등에서도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한편 리브메이트 정답 제출은 1회만 가능하며 정답제출 후 힌트사용은 불가하다. 

매일 새로운 문제들로 10~15p를 획득할 수 있다. 

단 1일 1회 참여 가능하며 힌트 확인으로 차감된 포인트리는 전역 KB국민카드 명의 유네스코 기부된다.

본 행사는 LIVE MATE 영업정책 및 제휴업체 사정으로 변경 또는 중단될 수 있다.

‘리브메이트’ 플랫폼을 통해 출제된 문제의 정답을 맞출 경우 소량의 포인트를 제공하며 ‘오늘의 퀴즈’는 매일 진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