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BS스페셜’, 아버지들의 바짓바람은 ‘학종’ 때문? “챙기지 않으면 불이익 생길 것 같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아버지들은 왜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됐을까.
 
10일 SBS ‘SBS스페셜’에서는 “543회 바짓바람 시대 -1등 아빠의 조건” 편이 방송됐다.
 
이번 방송에서는 아버지들이 왜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됐는지 조명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기꺼이 ‘바짓바람’ 아빠로서 살고 있는 한 아버지는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학종’을 언급했다. 바로 그 학생부종합전형.

SBS ‘SBS스페셜’ 방송 캡처

 
“밖에서의 이력을 좀 챙겨주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졌다”는 것이 한 아버지의 설명.
 
전문가는 지금 아버지들 세대가 한국 역사상 가장 대학진학률이 높았던 세대이기에, 직접 가르칠 수 있는 스킬이 생겼다고 분석했다.
 
또한 가정적인 아버지들이 지금 ‘바짓바람’ 아버지로 진화했다는 분석도 이어졌다.

SBS ‘SBS스페셜’ 방송 캡처

 
하지만 부작용이 없지는 않았다. 챙긴다고 챙긴다는 것이 그게 자녀 입장에서 ‘억압’으로 느껴질 수 있다. 실제로 이번 ‘SBS스페셜’에서는 아버지의 ‘바짓바람’에 힘들어하는 자녀의 모습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다만 아버지들도 할 말은 있다. 지금 받는 교육이 힘들 수는 있지만 현재 하는 고생이 제일 적게 하는 고생이라는 것. 사회에서 하는 고생은 지금보다 훨씬 힘들다는 게 아버지들의 주장. 치열하게 ‘현생’을 사는 아버지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얻은 경험과 깨달음이기에 가볍게 보기 힘들다.
 
한편, 정부가 공정한 입학전형으로 고교교육 정상화를 유도했다는 평가를 받은 68개 대학에 올해 559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전형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5일 발표했다.

SBS ‘SBS스페셜’ 방송 캡처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학이 고교교육을 내실화하고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입학전형을 개선할 경우 2년간 입학사정관 인건비, 입학전형 운영·연구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해 선정된 68개 학교를 중간평가해 하위 10개 내외 학교는 지원을 중단하고 나머지 대학은 계속 지원한다.
 
지난해 대입전형을 개선하는 대학(유형Ⅰ) 62곳과 2021학년도 모집인원이 2천명 이하인 지방(서울·경기·인천 제외) 중소형 대학(유형Ⅱ) 6곳이 지원을 받았다. 이 중 유형Ⅰ에서 9곳 안팎·유형Ⅱ에서 1곳 안팎이 중간평가에서 떨어진다.
 
유형Ⅰ 대학 중 한 곳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서 평가하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받지 못하면서 올해 사업에서 이미 배제됐다.
 
중간평가에서는 지원이 중단된 학교 개수만큼 추가로 선정한다. 추가선정평가 경쟁공모에는 지원 중단 대학도 지원할 수 있지만, 중간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70점 이하를 받은 학교는 지원할 수 없다.

SBS ‘SBS스페셜’ 방송 캡처

 
올해는 지난해 발표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추가선정평가 때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강화에 관한 4가지 항목 평가를 강화했다.
 
자기소개서 대필·허위작성이 확인될 경우 의무적으로 탈락·입학취소 조치하는지, 학종 평가기준 공개 범위를 확대하는지, 2인 이상 입학사정관이 교차평가하도록 의무화했는지, 학종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외부위원이 참여하는지 등이 지표로 반영된다.
 
관련 배점도 기존에 100점 만점 중 29점에서 36점으로 상향됐다.
 
중간평가 때는 지난해 사업 실적과 올해 사업 계획 위주로 평가하지만, 2020∼2021학년도 대입전형 계획도 평가에 들어간다. 특정 전형의 비율이 과도하게 많지는 않은지도 정성지표로 살펴본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의 핵심인 '수능전형 30% 이상 권고'를 따르는지는 올해는 보지 않고, 내년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대상 신규 선정 때 주요 지표로 반영한다.
 
교육부는 이달 중 사업 설명회를 열고 내달 사업신청서를 접수한다. 4∼5월 중간평가, 6월 추가선정평가 후 각각 결과를 발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