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부자들’ 이명박 보석금의 진실은?…이재오 “천만 원 아니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외부자들’ 이재오 상임고문이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금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10일 방송되는 채널A ‘외부자들’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 석방과 관련해 스페셜 게스트로 영원한 MB맨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이, 내부자 게스트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출연해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지난 6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 받고 구속 된지 349일 만에 보석으로 석방됐다.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의 보석 결정은 ‘병 보석’이 아닌 구속 만기가 사유였다고 전했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병을 이유로 ‘돌연사’ 를 호소하며 보석을 청구한 바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석방 당일 동부구치소에 마중을 나간 이재오 고문과 이동관 전 수석은 생생한 당시 현장 상황을 전했다. 이 전 수석은 ”까다로운 (보석석방)조건은 아쉽지만 재판부의 고심을 받아들인다“는 말과 함께 ”공정하고 합리적인 2심 심리가 진행되어 상당 부분 무죄 판결이 날 거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널A ‘외부자들’
채널A ‘외부자들’

이재오 상임고문은 MB 보석과 관련한 정두언 전 의원과의 설전에 대해서 ”면회도 한 번 안 간 사람이 추측한 말일 뿐 대꾸할 생각도 없다“며 면회 당시 ”(이 전 대통령이)내가 아프다고 해도 사람들이 믿겠나. 죽더라도 (감옥)안에 있겠다’고 얘기했다“는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구속 기한 만료를 한 달 여 앞두고 허가된 보석 석방에 대해 여러 분석이 이어졌다. 이재정 의원은 ”질환을 이유로 보석이 결정됐다면 비난이 컸을 것. 보석의 근거를 봤을 때 법원의 결정이 불가피했음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진중권 교수 역시 ”재판부가 엄격한 조건부 보석을 허락했기 때문에 국민들도 합리적 판단이라고 볼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당초 10억 원으로 알려진 보석금의 1%인 1000만 원을 냈다고 알려진 것에 대해 이재오 상임고문은 ”1000만 원이 아니라 430만 원을 냈다. 보석금이 10억 원 이상이면 감면이 되기 때문이다“며 관심을 모았던 보석금액 액수에 대해 정정하기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석방과 관련된 이야기는 10일 일요일 오후 7시 40분 채널A ‘외부자들’에서 공개된다.

채널A ’외부자들’은 현안의 중심 속 내부자들이 보지 못하는 큰 그림을 제3자인 ‘외부자들’을 통해 정치·사회 등 각 분야 현안을 날카롭게 짚어보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시사예능 프로그램. 박혜진 MC를 중심으로 진보논객 진중권 동양대 교수와 보수논객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진보와 보수를 넘나드는 장진영 변호사 등이 출연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