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브메이트’ 3월 3일 오늘의 퀴즈,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말을 남긴 인물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B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는 리브메이트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오늘의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3일 ‘오늘의 퀴즈’에서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말을 남긴 인물은?이라는 퀴즈가 출제됐다. 

힌트는 ㄷㅋㄹㅌ, 정답은 데카르트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프랑스의 철학자 R.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다.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라틴어로 “코지토 에르고 숨(Cōgitō ergo sum)”이라고 한다. 그의 주저 ‘방법서설(方法敍說) Discours de la méthode’(l637)에 전개된 근본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발견하기 위해 데카르트는 모든 인식을 뒤엎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결의하고, 의심할 이유가 있는 모든 사물의 존재를 의심하여 연구한 끝에 최종적으로 의문을 중지해야 할 일점(一點)에 도달하였다. 

즉, 다른 모든 사물은 의심할 수 있어도 그와 같이 의심하고 있는 나의 존재는 의심할 수 없다. 의심하고 있는, 다시 말해서 사유(思惟)하고 있는 순간에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이것이야말로 확실하다고 믿고 그는 이 명증적(明證的)인 제1원리에서 출발하여 모든 존재인식(存在認識)을 이끌어 내려고 하였다. 

리브메이트 정답 제출은 1회만 가능하며 정답제출 후 힌트사용은 불가하다. 

‘리브메이트’ 플랫폼을 통해 출제된 문제의 정답을 맞출 경우 소량의 포인트를 제공하며 ‘오늘의 퀴즈’는 매일 진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