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갓겜’으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을 생각해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는 과연 ‘갓겜’이 될 것인가.
 
2월 27일 한국닌텐도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Pokémon Direct 2019.2.27.”라는 제목의 중계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에서 게임프리크는 닌텐도 스위치의 포켓몬스터 신작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를 발표했다. 이번 포켓몬스터 시리즈는 닌텐도 스위치에서 나오는 두 번째 포켓몬스터 시리즈이자 새로운 지방을 배경으로 한 첫 번째 시리즈다.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신 시리즈 스타팅 포켓몬 3마리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해당 영상에서는 새롭게 모험할 지방, 새로운 스타팅 포켓몬, 게임 플레이 화면 일부, 게임 발매 시기 정도만 공개했다. 이에 아직까진 확인된 정보보단 상상 및 추측의 영역에 있는 요소들이 더 많다.
 
발매 예정 시기가 올해 겨울인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이에 게임프릭크 특성상 달별로 아주 조금씩 정보를 풀 것이라는 게 어렵잖게 예상된다. 이에 남는 시간동안 포켓몬스터의 새 시리즈가 어떻게 하면 ‘갓겜’이라 불릴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로 했다.

모험의 무대는 가라르지방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이에 팬들에게 ‘갓겜’이라 불릴 만한 조건들을 대략 14가지 정도 나열해 본다.

XY 출시 당시 엄청난 비판을 받았던 거북손데스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1. 새 포켓몬이 공개 될 때마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디자인
- 일단 거북손데스 같은 포켓몬이 나오지 않는다.
 
2.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정도의 퀄리티는 갖춘 스토리 라인
- ‘포켓몬스터 X-Y’처럼 전설의 포켓몬이 배터리 역할만 하지 않는다.

3. 고개체 포켓몬 및 색이 다른 포켓몬 획득이 쉬워진다
- 아니면 아예 개체값 자체를 없애거나. 에딧 포켓몬을 못 막을 바엔 모든 유저들이 손쉽게 실전 포켓몬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게 낫다. 색이 다른 포켓몬도 마찬가지.

추억에 심취하려고 플레이했더니 퍼즐만 주구장창하고 끝난 ‘레인보우 로켓단’ 에피소드 각 지방을 호령하는 대악당들이 꼬맹이 한 명 때문에 저택 밖으로 단 한 발짝도 못나가는 기적을 보여준다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4. 풍부한 2회 차 플레이
- ‘포켓몬스터 울트라썬문’ 속 ‘레인보우 로켓단’ 에피소드처럼 재미도 감동도 분량도 없는 에피소드를 만들지 않는다.
- 포켓몬도감 완성, 배틀타워 200연승 외엔 (실질적으로) 할 게 없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5. 3:3 배틀을 부활시켜도 될 정도로 프레임 드랍이 줄어든다.(혹은 아예 없어진다)
- 새로운 배틀 방식이 더 추가 되도 모자랄 판에 있던 로테이션 배틀, 3:3 배틀 삭제라니요.

6. 납득할만한 포켓몬 네이밍
- 또 XX왕, 또 XX킹, 4무 시리즈(큐레무, 제크로무, 레시라무, 로토무) 이런 게 나오지 않는다.

7, 전작에서 뿌려둔 떡밥 회수 or 나와야 하는데 나오지 않은 이야기 보강
- ex.1) 국제경찰 핸섬의 과거 스토리(포켓몬스터 X-Y,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 떡밥)
- ex.2) 지가르데가 비중 있게, 제대로 나오는 스토리

非포켓몬 유저도 39420이라는 숫자를 외우게 만든 ‘6세대의 전설’ 질풍날개 파이어로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8. 다양성이 살아있는 포켓몬 배틀
- 6세대 파이어로, 7세대 따라큐 같은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다.

9. 7세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수려해진 그래픽
- ‘젤다의 전설 :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일명 야숨), ‘마리오 오딧세이’ 이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닌텐도 스위치 이식작으로써 납득할 만한 그래픽을 선보인다.

10. 과도한 블랙닌텐도 유머 자제
- 게임을 잘 만들어놓고 하면 또 모를까, 못 만든 상태에서 이런 거 보면 유저들은 스트레스만 쌓인다.(ex: 배틀타워에서 패배한 유저를 대놓고 조롱하는 NPC)

11. 초심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노력치 분배
- 적어도 슈퍼트레이닝(6세대의 노력치 훈련용 미니게임) 정도는 부활시켜줘야 하지 않을까.

12. 더욱 호쾌해진 배틀 액션
- 결국 포켓몬 본가 콘텐츠의 끝은 실전 배틀인데, 액션이 예전보단 더 호쾌해야 오래할 맛이 나지 않을는지.

13. 포켓몬 따라다니기 계승 및 보완
- ‘포켓몬스터 렛츠고 피카츄-이브이’처럼 출연하는 모든 포켓몬이 ‘포켓몬 따라다니기’를 하진 않는다 하더라도 유저들이 따라다니기를 선호할만한 포켓몬들은 기능을 살려둔다.

- 7세대 켄타로스 라이딩처럼 충돌판정 때문에 길을 못다니는 불편을 유저가 겪지 않는다.
- 언덕 점프할 때 포켓몬이 볼 안으로 들어가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진화의 휘석’ 베이리프만도 못하다는 평가를 받을 때가 있는 메가니움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한카리아스는 메가진화 주고 플라이곤은 안 주는 게 말이 됩니까 / 포켓몬스터 홈페이지

14. 메가니움, 플라이곤 등을 위한 메가진화 신규 출시. 그냥 생기는 정도고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전에서 어느 정도는 써도 될 정도로 강화된다.

- 메가진화가 문제였던 건 말도 안 되는 강캐 생성(메가캥카), 센 캐릭터 더 세게 만들기(메가팬텀) 같은 걸 했기 때문. 약캐 능력치 보정용으로는 충분히 할만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